회계! 내가 좀 알려줘?
위성백 지음 / 삼일인포마인 / 2021년 1월
평점 :
품절


직무가 회계쪽이다보니 회계관련 책을 관심있게 읽게 됩니다. 읽어나가면서 어느정도 회계지식이 있을때 이 책이 더 유용할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떤 사건을 설명하고 그것에 따른 분개가 나오는 식으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회계과목을 처음 배웠을때 교과서가 생각이 났습니다.

예를 들면 재고로 가지고 있던 재고자산이 판매가 되면 매출채권이 됩니다. 그 이후에 통장에 돈이 들어오면 당좌자산이 증가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일련의 사건 이후론 당좌비율은 올라갈 것입니다. 이렇게 회계처리한 후에 비율이 어떻게 되는지를 중요하게 정리해나갔습니다.

최근에 한 친구한테서 연락이 왔어요. 법인 계좌로 사장님이 주식투자를 하는데 이걸 어떻게 처리해야되는지 모르겠더라 하고요. 잦은 매매가 있을경우에 한달 단위로 해도 되는지 궁금하다는 이야기도 덧붙였어요. 저도 경험이 없어서 네이버에 검색해서 이런게 있다더라하고 전달해주었는데요.

이번에 읽은 이 책에서도 재무상태표안에 금융자산에 대한 설명이 있어서 유익했습니다. 주식을 보유할 목적도 있고 매도할 목적도 있는 경우에는 금융자산을 공정가치로 평가해서 기타포괄이익으로 반영하면 된다고 하네요. 당장 매도할 계획이 아닌데 단순한 시세 변동을 당기 손익에 넣으면 경영성과에 변동성이 커질 수 있기때문에 당기손익 항목에는 나타나지 않도록 하는것입니다. 실제 회계처리가 궁금했는데 책에서 설명이 쉽게 되어 있어서 정리하고 갈 수가 있었습니다.

활동성비율도 체크할 수 있었습니다. 매출채권 회전율, 재고자산회전율 등 중요하게 체크해야 할 부분입니다. 회사 직무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비율이라 반가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주식투자를 할때 현금흐름표 보는게 익숙하지가 않아 어렵게 느껴졌는데 책에서 현금흐름에 대한 기초적인 부분을 다잡아줘서 그 부분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