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트렌드 2020 - 대변동의 시대, 이기는 판을 짜라
김영익 외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영익 교수님의 투자에 대한 설명에 매력을 느껴서 검색을 하다가 신간을 내셨다는걸 알게되었어요. 코로나가 진정되면 주가는 브이자로 반등할것이지만 그 다음이 문제라는 메시지가 약간은 공포스럽게 느껴졌습니다. 부채에 의한 성장이 한계에 도달했는데 코로나19사태로 각 경제 주체의 부채가 더 늘었기 때문입니다. 통화정책으로 경기를 살리는데는 한계에 달하고 있습니다. 3월 같은 하락이 또 있을까요? 그때 무섭게 추락하는것을 봐서 두려운 마음이 드는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성장을 이끄는 일부 기업은 이익을 내고 우상향할것입니다. 옥석을 구분할 수 있는 힘을 길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시장의 흐름은 신의 영역이며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그러니 수익을 냈다고 자만하거나 손실을 입었다고 낙담하지 말라는 책속에 문장이 울림이 있었습니다. 시장에서 오래 투자를 한 분의 메시지라 더 그랬어요.

불확실성을 타개하기 위한 투자중 하나로 금 투자 ETF에 대한 안내가 있었습니다. 금 ETF에서는 GLD가 가장 인기가 있는데요. 금괴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HSBC USA 창고에 실물로 보관되어 있다고 하네요. 양적완화라는 수단이 적극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현재의 일부 자산을 이쪽에 투자해야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공감되는 내용이었습니다. 금은 달러가치의 하락과 사회의 불안이 커질수록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ETF로 투자할수 있는 신흥국자산과 안전자산등 다양한 포트폴리오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분산하여 투자하면 적정한 수익을 내면서도 하방을 막는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ETF투자에 관심있는 분들께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