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환종과 함께 떠나는 글로벌 투자 여행 - 한 권으로 끝내는 세계 주요 10개국 투자 분석
신환종 지음 / 이레미디어 / 2020년 1월
평점 :
절판
신과함께와 한국경제TV를 통해서 신환종 센터장님을 알게 되었습니다. 푸근한 인상이었는데요. 분석은 날카로웠고 간간이 유머를 섞어 대화를 하시던 모습이 기억에 남습니다. "신환종과 함께 떠나는 글로벌 투자여행"은 400페이지 분량입니다. 미국, 중국, 유럽, 일본, 브라질, 멕시코, 러시아,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모두 10개의 국가를 다루고 있습니다. 글로벌 투자여행이라는 제목이 책 내용과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단순히 종목명이나 투자전략에만 머물지 않고 역사와 정치적 배경을 꼼꼼하게 적으려고 애쓴 흔적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현재 중국은 코로나바이러스 로 경제에 어려움이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책에서 중국은 대내외적으로 심화되는 위기속에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중국의 공산당 주도의 사회주의 시장체계, 2008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증가한 부채, 중국 위안화 방향성등 중국이 가지고 있는 고민을 토대로 분석글을 볼 수 있었습니다. 중국이 주도하는 RCEP에 구축으로 독자적인 글로벌 금융 시스템 구축을 시도하고 있음에 대해 쓰여있었습니다. 이것을 중국의 외교적 자신감과 연결한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투자전략으로는 인덱스로 투자하기보단 성장성이 높은 플랫폼 기업과 업종별 시장 점유율 1위인 기업에 대한 투자가 매력적입니다. 나라별로 투자전략이 쓰여있는데 단기, 중기, 장기로 기간으로 나누어 접근방법을 써놓았습니다.
또한 책에서 좋았던 부분은 정치사상, 정치체계, 외교정책, 자본시장등 그 국가에 대해서 더 알고 싶다면 참고할만한 서적을 추천해두었다는 것입니다. 좋은책을 찾는것이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쓰게 만드는데요. 신뢰가 가는 저자가 추천하는 책이라 읽고 싶은 서적이 많았습니다. 인도, 멕시코 등에 정치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생소했었는데 쉽게 풀어놓아서 재밌었습니다. 그리고 투자를 검토한다면 어떤 질문을 해야하는지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인도에 투자한다면 누가 집권하고 있고 시장친화적인 정책을 펼치고 있는지 여부를 봐야합니다. 종교적갈등과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고 인도경제에 국제유가와 물가가 어떤 연결고리가 있는지에 대해서 분석할 줄도 알아야하고요. 어떤 국가에 투자를 할때 단순히 소문이 아니라 데이터를 분석하고 정치와도 연결해서 볼 수 있어야 한다는것을 다시한번 느꼈습니다. 어떻게 분석해야 좋은 투자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마지막챕터에 쓰여있었어요. 여러번 읽고 적용해서 제것으로 만들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