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부동산 유료세미나를 들은적이 있는데요. 이 책이 훨씬 퀄리티가 있습니다. 베트남 역사와 한국과 다른 부동산인식차이부터 보유 및 처분절차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저도 베트남 아파트 사진을 보면서 특이하다고 생각한 점이 있는데요. "국토가 좁은것도 아닌데 왜 이렇게 다닥다닥 붙여서 집을 지을까" 하는 생각이었어요. 알고보니 과거 프랑스 식민시절 주택이 도로에 접한 폭만큼 세금을 징수했었고, 공산화 이후 베트남정부가 토지를 나눠줄때도 과거 관습에 따라 배분을 해서 그렇다고 하네요. 그리고 베트남의 호치민은 북향을 하노이는 동향을 선호해요. 호치민은 찌는듯한 더위때문에 햇빛이 덜드는걸 선호하고 하노이는 4계절이 존재하고 겨울에는 비가 많이 와서 햇빛이 드는 동향을 가장 선호한다고 해요. 하노이의 북향집은 곰팡내가 심하게 나서 기피한다고합니다. 베트남은 북향을 선호한다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는데요. 지역에 따라 다르다는것도 배워갑니다.
호치민 지하철계획에 대해서도 다룹니다.호치민의 지하철 계획은 2001년에 처음 제안되고 2013년 4월에 최종계획이 발표되었는데요. 하지만 지금까지 재원부족 및 관료들의 부정부패로 진전이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호치민 부동산 투자시 최대한 긍정적으로 보더라도 1.2호선까지만 고려하는게 좋다고 쓰여있었어요. 3호선 이후 노선의 계획은 10년내에 완공이 어려울것으로 전망된다고 해요.
자금이전 절차와 세금에 대해서 다루었는데요. 베트남 생각보다 세금 많이 뗍니다. 취득시 분양가의 10%를 부가세로 내야합니다. 한국의 경우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이면 면세지만 베트남은 예외가 없습니다. 보유단계에서는 재산세나 종부세가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양도 단계에서 우리나라는 양도차익이 이있을때만 양도세를 부과하는데 베트남은 양도차익 여부에 상관없이 매도가액의 2%를 소득세 명목으로 내야한다고 해요.
미중무역전쟁 여파로 중국에서 넘어오는 제조업공장 이전으로 베트남이 반사이익을 보고 있습니다. 계속적으로 경제발전 기조가 지속되고 그에 따라 도시화가 진전되면 베트남 부동산은 희망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현재는 분양가 거품논란이 있는만큼 자료등을 많이 찾아보고 연구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