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법인 CEO가 알아야 할 모든 것 - 법인 설립부터 승계 & 청산까지 A to Z
최용대 지음 / 해피페이퍼(HAPPY PAPER) / 2019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저자인 최용대님은 2000년도에 세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세무사업을 10년하고 2008년에는 변액보험 판매관리사 자격 및 간접투자증권 판매자격을 취득해서 보험업 경력도 있는 분인데요. 자본금 10억 원 이하의 소규모 법인. 주식회사에 경우 법인설립, 운영, 청산, 승계에 대해서 충분한 제공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현장에서 뛰면서 느끼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책을 쓰게 되었고요. 이 책을 읽으면서 제가 업무하면서 궁금했던 것은 따로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필요할 때마다 정보 찾기를 할 때 딱 좋을 것 같아요.
법인세, 종합소득세, 상속세, 주식 양도세, 부동산 취득 및 양도세 등 세금에 대해서 총망라해서 써놓았습니다. 총 101가지 Q&A인데요. 단순한 답변뿐만 아니라 미리 유의사항을 체크해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법인 CEO가 개인 대표와 달리 비즈니스 리스크를 어떤 걸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부분이 인상 깊어요. 개인기업은 사업 실패 시 무책임을 지지만 법인은 출자한 자본에 대해서만 책임을 집니다. 그러나 대표이사 개인의 담보 제공 및 연대보증에 대해서는 자본금과 별도로 대표 개인이 책임을 져야 합니다. 대표이사 유고시에는 채무가 상속인에게 승계되어 가장의 조기 사망에 대한 위험을 대비한 종신보험에서 채무 상환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저는 재경팀에서 일하면서 법인은 폐업하면 돈 받기도 어려워지는 상황을 여러 번 경험했습니다. 종신보험까지는 생각하지 못했는데 새로운 시각이었습니다. 그리고 법인이고 수금이 불확실한 상황이면 개인 연대보증을 꼭 받으라고 했던 신용 정보에 생각이 다시 한번 상기되었습니다.
보수월액보험료와 소득월액보험료에 대해서도 정리가 필요했었는데 이 책에 표를 통해서 명확하게 구분하여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재경 쪽 일하는 분도 책상 옆에 두고 필요할 때마다 수시로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세법은 정말 아는 게 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