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운 빼앗는 사람, 내 인생에서 빼버리세요 - 적당히 베풀고 제대로 존중받기 위한 관계의 심리학
스테판 클레르제 지음, 이주영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4월
평점 :
절판


(P.37) 전설 속 뱀파이어가 사람의 목을 물어 피를 빨아먹는 것처럼, 멘탈뱀파이어는 다른 사람의 관심을 이용해 그 사람의 기를 빼앗아간다. 다행히 기를 빨리는 기분이 들어 이들을 멀리하는 사람도 있다. 다른 사람에게 거절을 당한 뱀파이어는 예전에 배신당하고 버림받고 이별을 통보받는 일을 수없이 당했다며 '동정심'을 얻기 위해 애쓸 것이다. 상대를 쉽게 희생양으로 삼기 위해 '피해자인 척' 연기를 하는 것이다.

 

저자는 프랑스 정신과 의사입니다. 타인을 조종하거나 지나치게 의존하는 사람을 멘탈 뱀파이어라고 정의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에너지를 빼앗고 부정적인 기운을 끼치기에 이들에 특성을 파악해서 그들에게 끌려다니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사례가 풍부하고 역자가 번역을 매끄럽게 잘해서 읽는 재미가 있어요. 책 제목처럼 멘탈 뱀파이어는 '인생에서 빼버리라'는 이야기가 반복해서 나옵니다. 가족이라면 절연까지 생각하라는 부분도 있어요. 가족이 내 멘탈에 상처를 입히고 있다는 것을 알기는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내가 예민한 걸 수도 있어'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 거죠. 저자는 가정에서부터 내가 당하고 있다면, 그것을 깨닫는게 우선이라고 말합니다. 그래야 사회야 나가서 멘탈 뱀파이어 같은 인간을 알아보고 효과적으로 대책을 세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감수성이 풍부하고 예민한 사람이 멘탈 뱀파이어에게 기를 빼앗기지 않기 위한 팁이 나와요. 우선 자신을 지켜야 하는데요. 그것에 대한 방법이 참 좋았어서 소개합니다.

1. 버티는 연습

발이 나무의 뿌리가 되어 땅속에 단단히 박혀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 다음에 맨발로 바닥을 걸어봅니다. 글을 보고 즉시 실천해보았는데 평상시에는 발바닥에 일부분이 닿는데 전체면이 지면에 닿으면서 몸이 꽃꼿하게 펴졌습니다. 또한 정신이 내 몸에 집중되었습니다.

2. 상상

아침에 상상을 합니다. 보호막이 되는 동그란 빛 덩어리 속에 들어가 있다고 상상해요. 긍정적인 감정은 통과하고 부정적인 감정은 통 튕겨내는 막입니다. 계속적인 상상은 현실이 되죠. 정신적으로 강해지는 수련방법 같아요.

3. 정화 연습

심리적으로 불길한 기운을 몰아내는 데 도움이 되는 행동을 하는 겁니다. 예를 들면 피부의 각질을 벗기듯 두 손을 비비는 게 대표적인 방법이라고 해요. 저는 심호흡을 길게 내쉬면 불안함과 답답함이 해소되더라고요. 저의 정화 방법으로 '픽'해보았습니다.

4. 자기성찰

자신의 생각이 어떤지 주기적으로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부정적인 기운을 받은 상황에서 어떻게 생각했는지를 체크 해봄으로써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 거죠.

5. 명상

명상을 하면 자아와 감정이 분리돼서 초연해집니다. 명상을 하면 내면의 소리를 듣고 무한한 시간을 느끼면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자신의 문제에 집중하고 다른 사람들의 감정에서 벗어나는 방법입니다.

6. 사람을 가리며 사귀기

긍정적이고 밝고 차분한 사람들이 주변에 있을수록 긍정적인 기운을 받습니다.

7. 움짐임

규칙적으로 몸을 움직이면 부정적인 에너지가 소모되어서 마음이 불안하지 않다고 해요. 운동을 하면 감정 기복을 달래주는 호르몬이 분비된다고 하니 몸을 부지런히 움직여야겠습니다.

저는 여태까지 저와 맞지 않는 사람들을 어떻게든 이해해보려고 애썼던 것 같아요. 정신승리인지 결국 제 마음대로 그들을 이해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저를 발전시키고 스스로를 다독였던 것 같아요. 그 덕분인지 이제 나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사람을 구분할 수는 있게 되었습니다. 인연을 정리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작은 물건 버리는 것도 저에는 참 어려운일이거든요. 어쩌면 내 진심, 시간, 에너지가 들어갔기 때문에..또는 내가 잘못된 길을 갔다는 현실을 인정하기 어려웠던 것 같기도 해요. 저자는 버티기만 하면 더 많이 잃을 수 있다고 충고합니다. 이 부분이 와닿았어요. 결론부분에 나에게 죄책감을 심어주려고 하면 침묵으로 일관하는 팁이 나와요. 책을 다 읽고 나니 마음의 갑옷이 생긴 기분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