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 교과서 - 경영 멘토가 들려주는 사장의 고민에 대한 명쾌한 해법
주상용 지음 / 라온북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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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주상용 님은 중소기업 경영 자문 및 CEO 코칭을 업으로 하고 있고 본인에 코칭 노하우를 책에 녹여냈습니다. 제가 중소기업에 다니고 있어서 그런지 소규모 사업장에 고충과 문제점을 다룬 내용에서 고개가 끄덕여지는 부분이 많았어요. 사장님 과태료를 법인 계좌에서 내라는 소소한 것부터 회의 내용에 대한 제안까지 실용적인 내용이 많았습니다. 이 책은 사장이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책입니다.

제가 중점적으로 본 부분은 직원들에게 어떻게 동기부여를 끌어내느냐였습니다. 지시나 사정이 아니라 "성장을 모티브로 일을 시켜서 성과를 내게 하라"라는 내용이 담겨 있는데요. 워라밸이라는 요즘 사람들이 추구하는 삶에 맞게 일하는 기쁨과 성취를 통한 즐거움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사장이 해야 할 일이라고 말합니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세 가지 예시가 있었습니다. 첫 번째, 관심 보여주기! 이름을 불러주고 닮고 싶은 선배들이 있도록 팀을 구성해주는 것. 두 번째, 기대해주기! 직원의 가능성을 이야기해주고 더 큰 도전의 자리를 제공해서 성장을 촉진시키는 것. 마지막으로 감사하기입니다. 노력과 수고에 대해서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감사를 전하고 때로는 공개적으로 직원을 인정하고 적절한 보상을 겸하면 효과가 더욱 크다고 조언합니다. 이 부분은 직원 관계 외에도 다른 관계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일이란 시간과 자원의 경영이다.라는 표현이 류량도 저자가 쓴 하이퍼포머에 쓰여있다고 해요. 주변에서 '내가 열심히 일해봤자 나한테 보상은 없어. 회사만 좋아지는 거고 나에 대한 미래보장은 없어.'라는 말을 많이 들었어요. 저 또한 일부분 공감하고요. 회사에서 직원 각자의 개인별 성장 목표를 체크하고 그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면서 깊이 이해한다면 직원 스스로도 성장하고 싶은 동기부여가 될 거라는 내용이 쓰여 있습니다. 일이 경영이라는 것을 깨닫는 사장이 회사를 운영하면 자연스럽게 직원들의 생산성은 동시에 크게 올라간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중소기업 같은 경우에는 대기업처럼 공부하는 시스템이 잘 안되어 있어서 아쉬워요. 스스로 찾아서 하는 경우가 많고 회사에 적용하는데도 한계가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대표가 알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었는데요. 책에서 이런 배움과 피드백에 대한 예로 독서모임과 독서교육 진행도 예로 들고 있습니다. 회사 사장님께 선물로 드리고 싶다는 마음이 불끈 들었습니다.

경영이란 것이 기본적으로 복잡성을 가지고 있다 보니 사장에게 어느 한 영역의 기본 지식과 기술이 부족할 경우 회사 전체의 성장에 한계를 가져오거나 큰 위기를 가져온다. 배우는 게 그다지 어렵거나 배우기 힘든 개념도 아닌데 왜 그럴까? 그것은 사장이 되기 전에 어디서 배울 기회가 없었기 때문이고 사장이 되고 나서는 1인 다 역을 소화하느라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시간을 보내면 스스로고 고정관념에 갇히게 되고 시야는 계속 좁아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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