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조선인 > 해열, 고혈압, 숙취에 좋은 녹두죽

주재료인 녹두는 몸에 쌓인 노폐물을 해독하며 열을 내리고 식욕을 돋구는 역할을 하며 맛이 좋기 때문에 입맛을 잃거나 영양이 결핍된 환자들에게 좋은 보양식이다. 또한 피로회복이나 입술이 마르고 헐었을 때 먹으면 효과적이다. 필수아미노산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소화를 돕고 배뇨 작용도 뛰어나 해독과 더불어 그 해독이 소변을 통해 급속히 몸 밖으로 배설하는 것을 돕는다.
그러나 몸을 차게 하기 때문에, 해열·고혈압·숙취에는 매우 좋지만 혈압이 낮은 사람이나 냉증이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한약을 먹는 경우에는 강한 해독 작용 때문에 약의 효능까지 없어지게 되므로 함께 먹지 말아야 한다. 《식료본초》에는 녹두의 효능에 대해 '원기를 보하는 데 좋고 오장(五臟)을 조화롭게 하며 정신을 안정시키고 풍을 다스리며 피부를 아름답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용량 : 4인분  |  칼로리 : 673Kcal  |  조리시간 : 50분  |  난이도 : 중
주재료 : 녹두1컵, 녹두물16컵, 쌀1컵
부재료 : 물, 소금약간
1. 쌀은 충분히 불린다.
2. 녹두를 씻어 일어서 16컵 정도의 물을 붓고 중불에서 푹 삶는다. 익으면 어레미에 나머지 물 5컵을 넣으면서 주물러 잘 거른 다음 껍질을 버리고 가라앉힌다.
3. 냄비에 2)의 녹두물을 웃물만 따라 10컵 붓고, 불린 쌀을 넣어 한소끔 끓어오르면 불을 약하게 하여 나무 주걱으로 가끔 저어 준다.
4. 쌀알이 완전히 퍼지면 녹두 앙금을 넣어 잘 어우러지게 끓인다.
5. 소금으로 밑간해서 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