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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쁨의 노래
미야시타 나츠 지음, 최미혜 옮김 / 이덴슬리벨 / 2018년 12월
평점 :
절판
여섯 명의 아이가 있다. 나름의 사정을 가지고 신설 메이센여고에 왔다. 레이는 합격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았던 음악 고등학교에서 불합격해 음악과는 전혀 상관없는 학교를 선택한다. 치나츠는 음악을 좋아하고 음악과 함께하고 싶었지만 가정환경과 사정으로 어쩔 수 없이 현실과 타협한다. 사키는 소프트볼 에이스로 소프트볼 강호 고등학교에 추천입학이 결정되어 있었지만, 마지막 시합에서 무리한 시합으로 어깨가 망가져 아무도 알지 못하는 신설 학교를 택한다. 후미카는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본다. 전통도 없고, 건물도 새로 지은 곳, 통학시 붐비지 않는 탈 것으로 갈 수 있는 위치에 메이센여고가 있었다. 히카리는 뭐든 잘했다. 최고가 아니라 꽤 잘했다. 1지망 학교가 떨어져 오게 된 학교가 메이센여고다.
멀찌감치 떨어져 반 아이들과 특별한 교류가 없던 레이는 합창대회 지휘자로 추천받고 이를 수락한다. 음악실에서 피아노를 치던 치나츠를 본 적이 있는 레이는 치나츠를 반주자로 추천한다. 억지로 하게 된 합창대회 연습은, 의욕 없는 아이들과 마음과는 다르게 의욕이 지나쳤던 레이가 어긋나며 불협화음으로 끝나게 된다. 합창대회가 끝나고 마라톤 대회가 있던 날, 부족한 체력으로 지칠 대로 지쳐 힘겨워 하는 레이를 보고 치나츠는 저도 모르게 노래를 부른다. 반 아이들도 이에 동조해 하나 둘 노래를 부르기 시작한다. 합창대회 때는 맞지 않았던 마음이 레이를 응원하며 하나로 모아지던 그 순간 기쁨의 노래가 탄생한다. 그 후, 담임이자 음악 담당 선생님인 아사하라는 마라톤 대회에서 불렀던 "아름다운 마돈나"를 듣고 소름이 돋았다며 졸업생 환송 행사 때 축하공연으로 한 번 더 불러보지 않겠냐고 제안한다. 아이들은 마라톤 이후 달라진 마음가짐으로 합창을 준비한다.
내가 다닌 고등학교는 역사도, 특별한 것도 없는 아파트에 둘러싸인 작은 학교였다. 그 학교를 굳이 1지망으로 택한 이유는 단순했다. 이사 간 집과 가장 가깝기 때문이었다.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거리가 멀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같은 중학교 출신이었다. 고등학교에서 몇 정거장을 가면 나오는 중학교에서 온 아이들이었다. 입학 첫날, 교실에 들어갔을 때가 생각난다. 나만 빼고 서로 아는 듯했다. 그 어색한 공기와 낯섦을 끝내 이겨내지 못했다. 같은 반에서는 겉돌다 1학년을 마쳤다. 어쩌다 그렇게 되었는지 지금은 기억나지 않지만, 친구라고 부를 수 있는 아이들이 생겼는데 모두 다른 반이었다. 다행히 친했던 다른 반 아이와 2학년에 같은 반이 되면서 조금씩 학교생활이 즐거워졌다.
나름 축제, 합창대회가 있었지만 성실하지 않았다.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했고 무엇보다 귀찮았다. 지금 떠올려보면 추억으로 남는 건, 공부보다 그런 행사인 것을 그때는 몰랐다. 기쁨의 노래는 혼란스러웠고, 조금은 어두웠고, 때때로 즐겨웠던 고등학교 시절의 나를 자꾸만 소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