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만점 두뇌계발 스도쿠 퍼즐 1 : 초급/중급 (스프링북) - 추리력.사고력.논리력.집중력 향상 숫자 퍼즐 게임 재미만점 두뇌계발 스도쿠 퍼즐 1
베이직콘텐츠연구소 지음 / 베이직북스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도쿠는 가로, 세로 9x9 81개의 칸에 0부터 9까지 숫자를 채워넣는 퍼즐게임이다. 세로줄에 0~9까지 숫자가 한 번씩, 가로줄에 0~9까지 숫자가 한 번씩, 3x3의 작은 정사각형 안에 0~9까지의 숫자가 한 번씩 들어간다. 들어가는 숫자가 겹치면 퍼즐 풀이는 실패다.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비어있는 숫자칸이 많아진다. 이 책은 총 300개의 스도쿠가 있고 100개마다 난이도가 1레벨씩 올라간다. 가장 어려운 난이도는 레벨 3이다. 



준비물은 간단하다. 지우개 달린 연필이나 볼펜, 혹은 지우개와 연필이면 된다. 필기구를 준비했다면, 스도쿠 푸는 방법을 읽어본다. 간단해 보이지만 막상 문제를 풀다보면, 만만치 않음을 느끼게 될 것이다. 기세좋게 시작했다가 전부 지운 적이 한 두 번이 아니다. 자만심에 눈대중으로 대충 숫자를 적어넣은 문제가 있다. 빠른 시간 안에 풀었다며 좋아했었다. 채울 숫자들이 알아서 쏙 쏙 들어가는 듯한 기분을 느꼈다. 오산이었다. 같은 줄에 버젓이 중복된 숫자가 눈에 보였다. 틀린 것이다. 결국, 하나인가 두개만 써넣으면 되었던 문제를 다 지우고 새로 풀어야 했다. 



1단계는 1번 부터 100번까지다. 한 쪽에 2문제, 한 장에 4문제가 있다. 문제판 크기는 크지도 작지도 않아 적당하다. 퍼즐을 좋아하는 엄마와 나는 번갈아 가며 문제를 풀고 있다. 내가 먼저 푼 문제는 답 확인 후, 정답이면 지우개로 지운다. 후에 엄마가 문제를 푼다. 엄마가 먼저 푼 문제는 마찬가지로 답 확인 후 지우고, 지워진 문제를 내가 푼다. 깨끗하게만 지운다면, 몇 번이고 다시 풀 수 있다. 한 문제 한 문제 답을 외울 수도 없으니, 다시 풀면 새 문제다. 효율이 좋다는 얘기다.




현재 60번 문제까지 풀었다. 아직 1단계라 그런지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다. 문제 번호가 커질수록 어려워지고, 정 풀리지 않는 문제는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풀면 왜 못풀었는지 이해가 되지 않을 정도로 쉽게 풀리다. 아직까지는 그렇다. 100번까지는 무난하게 풀 수 있을 것 같다. 근거 없는 자신감이 아니다. 입증된 자신감이다.



아직 1단계를 못 마쳤지만 2단계가 어느 정도인지 궁금할지도 모르는 이들을 위해 4문제만 풀어봤다. 솔직히 궁금함이 더 컸다. 1단계보다 시간은 걸렸지만, 무리 없이 풀었다. 앞으로 더 진행되면 어찌될지 모르나 여기까지는 괜찮았다. 문제는 3단계다. 2단계를 먼저 푼 나를 본 엄마가 3단계를 푸셨다. 1단계보다 몇 배의 시간이 걸렸고, 한 문제는 못푸셨다. 아니, 지운 자국이 있었으니 마지막 문제만 지우셨을 수도 있다.



빈칸이 너무 많은 3단계다. 204번은 지금 푸는 중인데, 잘 풀리지 않는다. 여기저기에 들어갈만한 숫자도 써보고, 머리도 굴려봤지만 이 녀석 만만치 않다. 채 끝나지 않은 1단계부터 차근차근 올라가야 풀 수 있을 것 같다. 스도쿠는 뇌의 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지능을 향상시키는 두뇌 계발 게임이란다. 추리력, 사고력, 논리력, 집중력을 길러주는 숫자 퍼즐 게임이며, 뇌세포 퇴화를 방지해 치매를 예방하는 기억력 게임이기도 하고 관찰력, 분석력, 직관력, 문제해결력을 높여주는 지능형 퍼즐게임이고, 몰입을 통해 명상 효과를 주는 안티스트레스 게임이라고. 이 말은 연령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좋다는거다. 


날마다 꾸준히 문제를 풀었다. 책에서 말한 효과가 있는지 모르겠다. 하지만 문제를 푸는 동안에는 TV소리도 잘 들리지 않았고, 평소 싫어하는 숫자를 가까이 할 수 밖에 없었다. 어떤 숫자가 들어가야 하나 생각해야 했고, 맞는 숫자를 넣기 위해 주변을 둘러봐야 했다. 문제를 푸는 동안 뇌 안에서 내가 모르는 활동이 일어나고 있었음은 틀림없다. 내가 푼 건 초.중급문제가 수록되어 있는 1권이다. 2권에는 고, 특급 문제가 실린다고 한다. 아직은 중급문제도 헤매는 내가 고, 특급 문제를 얼마나 풀어낼 지 도전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