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월급 200만 원으로 10억 만드는 투자 공식
김동면(겨울잠) 지음 / 길벗 / 2024년 10월
평점 :
평소 나는 부동산과 재테크에 있어서는 잘 모른다.
반면에 남편은 항상 어디를 갈 때마다 '호갱노노' 앱과 '공인중개사 사무소' 혹은 청약 사이트를 기웃거릴만큼 부동산과 재테크에 관심이 많다. 하지만 우리 둘의 공통점은 바로 '정직하게 돈 버는 답답한 스타일'이라는 것이다. 주식이나 투자 및 재테크를 활용하여 돈을 벌어야 하는데 그냥 예, 적금만 활용하여 이자로 소득을 모으고 있다. 그나마 수학적으로 조금 더 머리가 좋은 남편이 돈 관리를 하고 있어서 나는 점점 더 우리집의 경제상황을 잘 모른다.
하지만 나도 이제 40을 바라보고 있고 언제까지 전세집만 전전할 순 없어서 부동산과 재테크를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마침 운 좋게 이 책을 서평단으로 만나게 되었다.
역시나 나는 이 책을 읽는 내내 어려운 용어들로 책을 읽는게 아니라 공부를 하는 듯한 느낌이었다. 나의 경제 관념과 지식에 창피함을 느꼈다. 주린이에 부린이까지. 주식이나 부동산에 너무 관심이 없었던 나를 혼내주고 싶었다. 그래도 그나마 이 책을 통해 기본적인 부동산 용어나 주식 투자에 대해 어느정도 배울 수 있어서 다행이다. 특히 '시세차익'과 '저평가''고평가'등의 기본적인 용어들도 몰랐는데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부채는 다 안 좋고 나쁜 것이라는 생각을 했고 인식이 좋지 않았는데 오히려 현명하게 '부채'를 활용하라는 내용에 깜짝 놀랐다.
이 책의 작가님은 '경찰공무원'만 몇년을 공부하다가 자꾸 불합격하여 결국엔 중소기업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하셨다. 200만 원도 채 되지 않는 월급으로 돈을 모으려니 힘에 부쳤다. 결국엔 투자와 부동산에 관련한 책들을 서점에서 몇 백권씩을 사와서 읽고 공부하며 깨우쳤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작가님이 읽었던 책들 중에 좋았던 책과 온라인강의, 유튜브를 추천해주신다. 나도 부동산 투자 관련 책들을 읽었어야 하나.
작가님은 지금의 아내분과 결혼하시기 전부터 둘의 수입을 아끼고 모아 집 2채를 구입하시고 '시세 차익'과 전세, 주식, 채권, 금, 비트코인 등 다양한 자산 투자를 활용하여 15억 원 이상의 자산을 만드셨다.
본문 중에서
취직한 순간부터 월급의 80%를 모았습니다. 부자들이 '시드머니를 만들어야 한다'고 했거든요. 시드머니가 모일 때까지 퇴근 후 저녁 8시부터 12시까지 재테크 책을 읽었습니다. 재테크 책을 100권 넘게 읽으며 터득한 부자들의 투자법을 그대로 실행했습니다. (p16)
대박 수익을 노리는 것보다 절대 잃지 않으며 적정 수준 이상의 수익을 만드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p53)
금리가 오르면 채권 가격은 내려가고, 반대로 금리가 내리면 채권 가격은 오른다. (p123)
가능하다면 신축(5년 이하), 준신축 (10년 이하), 구축(20년 초과)그리고 15년 초과 20년 이하 아파트 순으로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p193)
투자 기본서로 좋은 책
1.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너나위 작가
2.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원칙>
3. <운명을 바꾸는 부동산 투자 수업>- 부읽남 작가
4. <10년 동안 적금밖에 모르던 39세 김 과장은 어떻게 1년 만에 부동산 천재가 됐을까>-렘군
5. <딱 2년 안에 무조건 돈 버는 부동산 투자 시크릿> -세빛희
강의 추천
1. 경매 초급반 (대표강사 : 쿵쿵나리)
2. 실전 경매 투자법 (파이팅팔콘)
3. 상가 임장 스터디 (레노)
4. 내집마련 기초반(너나위)
5. 열반스쿨 기초반(너바나)
6. 저평가 아파트 찾는 법(너나위)
금리라는 변수가 아파트 매매가격을 100% 설명할 수 있는 지표가 아니다. 사실 부동산 매매 가격은 공급과 수요(소비자 심리)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 (p203)
자산을 효과적으로 불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부채를 활용해야 한다'는 것을 경험과 부자들의 사례를 통해 깨달았다. 자산은 복리로 성장하기에 자산의 크기가 정말 중요하기 때문이다. (p266)
ISA는 손해 볼 게 하나도 없는, 무조건 챙겨야 하는 계좌다. 이에 못지 않게 좋은 계좌가 또 있는데, 바로 '연금저축계좌'다. (p284)
부동산과 주식에 대해 관심있으신 분들
재테크와 투자로 돈을 많이 벌고 싶으신 분들
재테크에 대해 잘 모르시는 초보 독자들
공무원이나 직장인으로 월급의 한계를 느끼시는 분들
이 책을 읽으면 도움이 많이 될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