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독기를 휘두르다 - 내 인생을 바꾸는 읽고 쓰고 실행하는 법
북크북크 지음 / 청년정신 / 2024년 7월
평점 :
동기부여 강사이자 ‘블로그’에서 북크북크라는 이름으로 활동중인 인플루언서.
직업군인 출신이었던 그는 좋아하는 일을 하기 위해 전역을 하고 지금은 작가 및 강사로 살아가고 있다.
내가 북크북크님을 알게 된건 책과 강연의 <100일 100장>과 ‘김황길’ 복싱선수의 책을 출간하는 프로젝트인 ‘골드로드프로젝트’에서 같은 조원으로 만나면서 알게 되었다.
북크북크님은 정말 블로그를 보면 댓글이 많이 달리고 반응이 좋을 정도로 유명 스타이다.
원래 북크북크님은 독서도 잘 하지 않고 글조차 쓰지 않는 평범한 사람이었다.
하지만 진급에서 밀리게 되면서 삶을 포기해 버리고 싶은 순간이 찾아왔다.
길을 걷다가 우연히 북카페에 들어왔고, 책장에서 <내일이 보이지 않을 때 당신에게 힘을 주는 책>이라는 책을 발견하고 그걸 계기로 독서를 시작하셨다.
매일 1권씩 읽는 것을 목표로 100권이상의 책을 읽고 백일백장을 통해 블로그를 개설하고 글을 쓰게 되면서 매일 글을 쓰는 것이 습관이 되었다고 한다.
이렇듯, 사람은 뭔가 특별한 계기나 동기부여가 될 만한 일을 겪어야 변한다.
나도 백일백장이 나의 글쓰기 습관을 들일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듯이..
작가님은 뭔가 꾸준하고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어려운만큼 한 가지 일을 꾸준하고 지속적으로 하는 사람을 특별하고 대단하게 보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만큼 100일 이상을 계속 지속하거나 유지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작가님은 어느 순간 내 이름으로 된 책 한 권을 출간하는 것이 목표가 되어 매일 글을 쓰면서 책을 읽고 연습을 많이 하셨다. 책도 남들이 추천하는 책이나 베스트셀러를 읽으려고 하면 오히려 본인에게 맞지 않거나 잘 안 읽혀 책을 읽으려는 의욕이 상실될 수 있다고 한다. (작가님도 경제분야나 소설을 읽으려 시도했는데 맞지 않아 자기계발 위주로 읽는다고 한다)
나도 여기에 공감하는 바이다. 아무리 베스트셀러이거나 인기 많은 책이라고 다 읽으려 하지 말고 본인에게 맞는 책을 골라 읽는 것이 중요하다.
본문 중에서
책을 읽지 않았다면, 글을 쓰기 시작하지 않았다면, 지금도 여전히 목표 없는 삶의 하루하루를 맥주를 마시고, 게임을 하고 영화를 보면서 무의미하게 소비하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프롤로그)
나는 여전히 매일매일 책과의 만남을 계속해서 이어가고 있다. 수많은 책을 읽으며 이제는 꿈을 갖게 되었다. 죽기 전에 내 이름으로 된 책을 한 권 내보고 싶다는 꿈! (P26)
책을 읽지 않았더라면 삶을 바라보는 시각을 바꾸지 못하고 짜증만 내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그렇게 생각하니 기분이 한결 좋아졌다. 내게 주어진 일상에 감사하게 됐다. (P33)
평소 잠들기 전이면 침대에 누워 웹툰과 유튜브를 보는 습관이 있었는데, 시간을 따져 보니 무려 한두 시간은 낭비를 해온 셈이었다. ‘이 시간 동안 책을 읽으면 한 달에 몇 권은 족히 읽을 텐데.’라는 생각이 들자, 유튜브와 웹툰을 끊고 그 시간에 책을 읽기 시작했다. 하루에 한 권씩 꾸준히 독서를 이어가는 동안 나도 모르게 사고방식에 변화가 일어나고 문해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했다. 전에는 읽으면서 어렵게 느껴졌던 책도 나중에 다시 보니 이해가 가기 시작했다.(P47)
책을 고르기 전에 내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문제, 먼저 해결하고 풀어야 하는 문제부터 알아야 한다. (p52)
독서는 시간이 남아 돌아서 하는 행위가 아니다. 시간을 내서 하는 거다. 바빠서 책을 읽을 시간을 내지 못하는지, 내가 원하는 곳에 시간을 쓰고 있는지 확인하는 순간, 자기 합리화에서 벗어나 시간을 가치 있는 일에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p69)
글을 쓰기 시작하면서 다른 세계들을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해 볼 수 있게 되었다. 책을 집필하면서 작가가 되는 사람, 본인만의 능력을 파는 사람들 그리고 블로그는 완벽한 소비자였던 내게 신선한 충격을 준 곳이다. (p170)
매일 무엇인가 꾸준하게 한다는 것은 매일 나를 통제하는 능력을 기르고 있다는 뜻이다. ‘해야 할 일을 한다.’ 아주 간단하고 쉬운 방법이지만 끝까지 유지하는 사람은 의외로 많지 않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매일 자신이 해야 할 일을 하는 거다. (p209)
책 한 권 읽지 않고 글에 관심조차 없던 직업 군인 출신 작가가 책을 매일 읽기 시작하고 글을 쓰는 작가가 되고 동기부여 강사가 되기까지 이 모든 게 ‘실행력’에서 시작되었다.
동기부여가 필요한 사람들
책 읽을 시간이 없다고 핑계대는 사람들
글을 못쓴다며 계속 글쓰기를 미루는 사람들
내 이름으로 된 책을 한 권 출간하고 싶은 사람들
이 책을 읽으면 도움이 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