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들숨에 긍정 날숨에 용기
지나영 지음 / 자음과모음 / 2023년 3월
평점 :
이 책을 읽으면서 드는 생각은 크게 두 가지였다.
역시 지나영님이다! 랑 내가 10대때 이런 책을 읽었다면 방황하던 시절 도움이 좀 됐을 텐데..였다. 근데 막상 나는 10대때 독서를 안 좋아했으므로 있어도 안 읽었겠지 라는 생각도 들었다
청소년을 위해 쓰신 책이지만, 어른이 읽어도 위로가 되고 진짜 정신과 의사나 언니가 따뜻한 말을 해주셔서 울컥할 것 같은 책이었다. 10대 청소년을 키우는 엄마나 청소년이 읽으면 조금 도움이 될만한 책, 어제 리딩데이에서도 추천했다.
제목 : 들숨에 긍정, 날숨에 용기
작가 : 지나영
출판사 : 자음과 모음
본문 중에서
청소년이 오히려 어른보다 회복탄력성이 더 높답니다. 그러니 어떤 문제가 몹시 힘들게 하더라도 여러분은 헤쳐 나갈 힘을 가지고 있어요. 중요한 건 여러분 내면에 웅크리고 있는 잠재력을 깨워서 얼마나 꺼내어 쓰는가에 달려있답니다. 안 될 거라며 지레 겁먹지 말고 조금만 용기를 내 보세요. 힘들 때 주위에 도움을 구할 줄 아는 것도 용기라는 걸 여러분이 꼭 알았으면 좋겠어요. (프롤로그중에서)
자신의 단점보다는 장점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해요. 단점이 드러나는 일을 피하기 보다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찾아 가는 자세가 좋아요. 피하는 것에 집중하기보다 가려는 곳에 집중하고 나아가야 해요. 남보다 훨씬 뛰어난 점이 없다는 생각이 들어도 전혀 걱정마세요. 여러분 나이에는 월등한 강점이 있는 사람은 거의 없으니까요. (p29)
오히려 실패를 통해 배우고, 실패의 경험을 자양분 삼아 더 성장하는 일입니다. 도전하고 실패한 뒤에 다음 단계를 구상해 볼 수 있어요. 실패는 우리가 넘어졌을 때 일어나는 법을 가르쳐 주기도 하죠. (p50)
꿈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것은 용기인 것 같아요. 실패가 무조건 피해야 하는 나쁜 것이라는 생각을 버리세요. 저는 한국에서 레지던트 시험에 떨어지는 바람에 미국에 오게 되었어요. 그리고 이전에는 상상해 보지 못한 여러 기회를 얻었습니다. 실패를 해 봐야 자신에 대해 더 알게 되고, 또 그로써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p53)
내 삶을 살아갈 때 가장 방해가 되는 것이 남과 비교하는 거예요. 나와 남을 비교하는 건 의미가 없어요. 모두 저마다 장단점이 있고, 타고난 성격, 재능 , 취약점이 다르니까요. (p71)
인생에 정답은 없다는 것입니다. 길은 하나만 있는 게 아니에요. 꼭 맞거나 틀린 길도 없죠. 어차피 미래는 누구도 모릅니다. 그러니 미리 속단하지 마세요. (p77)
아무리 친한 친구 사이라도 내 마음을 불편하게 한다면 이를 표현하고 적절한 선을 그어야 해요. (p95)
진심으로 맺은 선한 인연은 뜻밖의 행운을 가져다주기도 한답니다. 인생이란 정말 예측할 수가 없어요.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서로의 연결고리가 되어 삶을 환하게 비춰 주기도 하니까요. (p125)
나를 사랑하고 존중할 줄 아는 사람이 남도 사랑하고 존중할 수 있어요. 그러니 친구의 기분을 맞추는 데 너무 애쓰기보다 자신의 감정과 필요를 소중히 여기는 사람이 되어 보세요. (p199)
지난 시절 나는 장미꽃으로 태어난 사람인데 자꾸 벚꽃과 비교하면서 '벚꽃이 더 인기많고 이쁘다'라고 생각해왔었어요. 그래서 자꾸 위축되고 움츠러들면 저를 자책도 많이 하며 괴롭혀왔어요. 하지만 이러한 행동이 어리석다는 것을 책을 통해 깨우치고 지금은 저를 사랑해주고 아껴주려고 애쓰며 살고 있어요.
용기가 없거나 자신감이 없는 사람들은 이 책을 꼭 한번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