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사 개념어 사전
유정호 지음 / 믹스커피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사개념어사전 #유정호 #믹스커피 (feat. #1일1페이지조선사365) #원앤원북스 #도서지원 #서평 


< 이 도서는 원앤원북스에서 제공받았습니다 >


처음 이 책을 열었을 때 깜짝 놀랐다. 이야기가 아닐까 생각 했는데, 그야말로 사전이었다. 표지의 「“역사에 친숙해지고 재미있어 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  요즘 어른을 위한 최소한의 조선사」 라는 문구를 보면서 이 책을 어떻게 읽는 게 좋을까 고민하게 되었다. 다른 시대보다는 조금 아는 조선사라 넘기면서 모르는 단어들을 읽어보았다. ‘건저문제’, ‘건주여진’ 생소한 단어들을 보면서 설명을 읽어본다. 중간에 설명과 함께 사진 자료들이 있어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조선사는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 했는데 모르는 것들이 생각보다 많았다. 읽다가 알게 된 (드라마에서 봤던 태양인) 이제마가 만든 사상의학은 1894년(고종31)에 만들어진 의학이론이라는 사실. 

사전으로 활용을 해보자 라는 생각에 「1일 1페이지 조선사」 (유정호 저, 믹스커피)를 함께 펴본다. 이 책은 조선 시대의 흐름순서에 때라 365개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읽다가 모르는 단어를 발견한다 - 사전을 펴서 찾아본다. 궁금증 해결! 이렇게 그냥 사전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학교에서 역사 수업을 듣는 아이들에게도 유용할 것 같다. 교과서에서 배우는 역사는 자세한 설명 없이 단편적인 흐름 위주의 글들이라 대충 읽고 넘어갈 때가 많은데, 공부할 때 활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사전의 지루함을 견디고 싶지 않으면 그냥 아무데나 펴서 한페이지씩 읽어보는 것도, 쓱 넘기다가 모르는 부분만 읽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사극을 보다가, 이야기를 하다가 궁금해지는 역사 속 인물과 사건들을 찾아보면서 이 책의 저자의 바람 대로 용어와 친숙해지고 흥미가 생겨서 좀더 역사에 관심을 갖게 된다면 좋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