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림을 보는 기술 - 명화의 구조를 읽는 법
아키타 마사코 지음, 이연식 옮김 / 까치 / 2020년 9월
평점 :
#물방울서평단 #그림을보는기술 #아키타마사코 #미술전시 #명화 #그림 #미술책 #전시회 #까치출판사
마법 같은 책! 이제 가벼운 마음으로 예술의 전당에서 11월 29일부터 시작하는 <불멸의 화가 반 고흐>전을 다녀올 수 있을 것 같다.
책 제목 그대로 그림을 보는 기술을 알려주고 있다. 명화가 왜 특별한지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방법들을 친절하게 알려주는 안내서이다. 일반인이 그림을 깊이 있게 감상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해석해 주고 있다.
1. 그림의 주인공을 찾는 방법으로 그림 속에서 초점을 맞춰야 하는 인물이나 사물을 찾는 방법을 설명하며, 그림의 주제와 주인공-조연 관계를 분석할 수 있게 도와준다.
2. 그림을 읽는 경로를 찾는 기술로 그림 속 숨겨진 ‘경로’를 통해 화가가 의도한 감상의 흐름을 파악하고, 구도를 분석하는 기술을 익힐 수 있게 도와준다.
3. 그림의 균형을 이해하는 방법으로 명화에서 느껴지는 좌우 대칭과 비대칭, 그리고 선의 균형을 시각적으로 파악하는 방법과, 그림의 균형을 이루는 구조를 분석할 수 있게 도와준다.
4. 색의 역할로 빼놓을 수 없는 색상, 채도, 명도에 따른 색감 분석과 화가들이 사용하는 색의 기술을 배우며, 색의 의미를 탐구할 수 있게 도와준다.
5. 화면 구성의 기술로 색, 선, 구도의 배치가 그림의 주제와 메시지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설명하며, 화가의 선택이 작품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할 수 있게 도와준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알려준 기술을 전체 복습하며 명화를 찬찬히 살펴보며, 모든 감상 요소를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법을 연습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 책은 전문적인 미술 지식 없이도 일반인이 그림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는 눈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예시로 보여주는 명화의 숨은 매력을 이해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