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그랬을까? 북멘토 그림책 19
김기정 지음, 기뮈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지원받았습니다 -


누가 그랬을까? 글 김기정 그림 기뮈


‘누가 그랬을까?’ 라는 제목과 어지러운 바닥의 상황이 아이들로 하여금 호기심을 느끼게 한다. 무슨일이 벌어진건지, 또 제목과 같이 누가 그랬을지를 추측하게 한다. 그림책을 읽기 전 표지를 보고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는데 뒷부분의 그림 속 여러 동물들이 집을 엉망진창으로 만들고 있지만 그게 왜 인지, 그리고 왜 동물들은 서로가 아니라고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물음표로 시작하는 제목은 독자로 하여금 읽기 전부터 내용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는 것 같다.


형제가 있는 집은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장난감으로 인해 발생하는 갈등상황이 초반부에 등장한다. 손위의 형제와 놀고 싶은 손아래 형제의 마음 그리고 장난감 싸움으로 번지는 갈등이 익숙하고 첫째 아이도 이에 공감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으스스한 마치 괴물이 나올 것 같은 긴장감이 있는 장면을 아이가 좋아했다. 어른은 모르는 아이들만 아는 작은 곤충, 동물, 장난감과의 대화도 흥미로워했다. 자신이 망가뜨린 장난감에게 사과함으로써 진정으로 갈등상황을 해결해 나가고 나아가 부모님과의 관계도 회복시키며 끝을 맺는 이야기가 훈훈하게 느껴진다. 


서로 자기가 한 게 아니라고 책임을 떠넘기는 모습, 그리고 미동이와 동동이가 잘못한 대상인 장난감에게 사과하는 모습은 그림책을 읽어주는 어른도 반성하게 했다.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갈등 상황을 풀어내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또한 때론 아이가 장난감을 함부로 대하는 순간 이 책 이야기를 하며 장난감을 그리고 물건을 나아가 사람과의 관계를 소중히 대하도록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