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의 속삭임 - 제24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대상 보름달문고 93
하신하 지음, 안경미 그림 / 문학동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 도서는 문학동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았습니다 >

#서평도서 #지원도서 #도서지원 #서평 #문학동네 #청소년도서 #어린이도서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하신하 #우주의속삭임 #북스타그램 #신간도서 #제24회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대상수상작 #문학상수상작 #베스트셀

이 작품은 제24회 문학동네에서 하는 어린이 문학상에서 대상을 수상한 작품입니다. 작가님은 하신하 작가님이시고 그림은 안경미작가님이십니다.

출판사서평을 보면 최근에 한국 아동문학장에서 가장 핫한 문학장르가 SF장르라고 합니다. 저도 그동안 청소년도서들 서평도서들을 많이 받았는데 진짜 거의 80%이상은 SF장르가 섞인 이야기 였습니다. 한 사회가 기존의 논리로는 설명이 불가능한 지점에 도달하고나, 기존 논리로 도무지 돌파할 수 없는 어떠한 벽에 부딪혔을 때 이 SF라는 장르가 소환 된다고 합니다. 정말 나의 어릴적 혼돈의 시간을 생각해보면 공상과학만화들이 거의 대부분이었습니다. 요즘에도 이러한 작품들이 많이 나온다는건 지금 사회도 혼돈의 시간을 지나고 있다는 무언의 증거가 아닐 듯 합니다.

우주의 속삭임은, 단편 5작품이 “다정한데 슬프고 반전이 있어서 놀라운 이야기들이라는 공통점이 있으며 어쩌면 언젠가는 어딘가에서는 정말이 될 거 같고, 제일 재미있었던 이야기는 <달로 가는 길>” 이라는 수민이의 후기와 추천으로 읽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순식간에 몰아치듯 읽었고, 적어도 하루 내내 무겁고 어둡고 슬펐고 애처로웠네요.

우주 안에서는 우리 모두가 친구지만 우리는 아주 가까운 듯, 때로는 너무 외롭고, 그리운 사람과 반가운 누군가와 고마운 누구들 그리고 많은 형용사들로 설명되는, 그 형용사들만큼의 이름들과 함께 별면지에 잠시 머무는 별을 닮고 담은 ‘지금, 우리’구나 .. 하는 생각에 무겁고 어둡고 슬프고 애처롭고 먹먹하더라구요. 그 안에서 다정함을 읽은 수민이가 기특하고 알아봐주는 그 마음이 고맙기도 하고 이런 책을 읽고 추천도 할 줄 알게 되다니, 컸구나!, 놀랍기도 했습니다.

“엄마, 진은 처음에는 달에 가고 싶다고 했는데, 사실은 진은 로봇이었고, 로봇이 달에 간다는 건 죽는 거였거든. 그것도 달 뒤편에서 아무도 모르게. 엄마가 등을 쓰다듬어 주면 스르르 잠든다고 생각했던 것도 사실은 전원이 등에 있다는 걸 달 뒤편에 갔을 때 안단말이야. 그 사실들이 반전에 반전에 또 반전이라서 너무 놀랍고 무섭더라. 근데 정말 진호는 어떻게 됐을까, 사람은 어떻게 될까? 별먼지 할머니처럼 우주여행을 가는 것도 지나 엄마처럼 동면에 들어가면 여행인 거 같지도 않고 .. 내가 지나라면 무서울 거 같기도 하고 .. 혼자 있어서 편하고 좋을 때도 있겠지만 .. 근데 타보타는 진짜 있는 곳인가? 찾아봐야겠네 .. ……, ……, ”

읽어보라고 줄 때는 항상 싱겁게 시작하는데 책을 내게 다시 줄 때는 꽤 열광적인 반응으로 독모 느낌 내는 아이에게 감사한다. 같은 책을 읽는다는 즐거움을 허락하는 조금은 여유로운 방학에도 감사한다. 책을 보내주신 출판사 문학동네 에게도 감사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