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 읽은 책은 절대 잊지 않는다 - 더 이상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어른의 독서
허필우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RHK코리아 출판사로 부터 제공받았습니다)
<저자소개> 독서법을 특허로 낸 4급 공무원이다. <책소개> 일단 책의 제목이 참 독서하는 사람들에게는 숙제의 해답 같은 제목으로 보인다. 우리는 독서를 하고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잊고 만다. 그리고 나중에 ’그 작품 읽어 봤어?‘ 하고 누군가 갑자기 물어 본다면, 읽어봤는데... 기억이 안나네? 하는 경험이 많을 것이다. 이런 경험을 작가도 독서를 시작하면서 무조건 텍스트만 읽는 독서를 하다가 남는 독서를 해보자는 계기로 해서 자기만의 독서법을 개발을 해서 현제까지 독서를 해오고 있다고 한다. 독서법 특허 라니.. 들어봤는가? 이런것도 특허를 낼 수 가 있구나. 저자가 제시하는 독서 기록법을 따라하다보면 우리도 저자처럼 독서를 질적으로 향상 할 수 있다고 한다. 독서를 기억하기 위한 이 독서 카드는 책 속의 문장을 옮겨 쓰고(copy), 핵심 내용을 정리하고(contants), 중요한 지식 또는 위로를 얻는 것(Gain), 내게 일어난 변화(change)를 쓰도록 구성이 되있다고 한다. 그러니까 이 책의 핵심은 어떤 책을 보던지간에 완독 후에는 책에 대한 사유의 시간이 필요 하다는 것이다. 그것이 저자는 독서기록카드라는 방법을 제시한 것이다. <감상평> 나도 독서를 시작한지는 7-8년 정도 된듯 하다 늦은 나이에.. 저자보다 더 늦은 나이에 독서를 시작했다 40대 이후에 말이다. 그전에는 책은 정말 거들떠도 안보는 나였다. 그러던 내가 책을 읽게 되었던 계기는 그냥 나를 변화 시키기 위함이었다. 그렇게 계속 책을 보다 보니 나도 나만의 독서 노하우가 생기게 되었다. 내가 읽고 싶은 책만 골라 보는 것이 되었고 (요즘엔 거의 소설만 보고 있다.) 그리고 짧게 나마 인스타에 기록을 남기게 되었다. 그래도 독서 후 돌아서면 잊어버리는건 여전했다. 그리고 코로나19가 시작되었고 나는 독서의 또 다른 도전, 돌파구를 찾아 냈다. 독서 모임이 그것이다. 지역에 상관없는 온라인 독서모임을 시작한것이다. 그것도 내가 만든 독서모임, 내가 읽고 싶은 책을 다른 사람과 공유해서 읽게 되는 모임, 일파만파독서모임이다. 그렇게 2주에 한권씩 읽고 독서모임 하고 한것이 벌써 3년차가 되어가고 있다. 그리고 독서모임에서 읽은 책만 지금까지 100여권이 넘고 있다. 물론 개인적인 독서도 해가면서 말이다. 그리고 독서모임과 함께 시작한것이 유투브와 인스타이다. 이렇듯 나는 저자와 비슷한 길을 걷고 있다. 다만 나는 독서기록을 카드에다가 하지는 않는다. 저자는 꼭 손으로 쓰는 것을 추천했지만 말이다. 나의 경험으로는 손으로 쓰는것이 너무 시간도 들고 효율이 없었다. 그래서 최근에 나는 나만의 독서기록을 찾게 되었다. 독서는 서두르지 않고 꼼꼼히 하게 되었고, 책을 다 읽은 후에는 블로그에 천천히 기록을 했다. 인스타에다가 하던 때와는 퀄리티가 다른 독후활동이다. 그리고 블로그에 글을 쓰면서 읽으면서 밑줄친 부분도 함께 게시를 해둔다. 보면서 쓸데없이 밑줄 친부분도 걸러가면서 말이다. (이 부분은 저자가 하는 독서법이랑 같다) 그리고 블로그의 글을 축약해서 인스타그램에 올린다. 인스타그램으로는 피드백을 공유하기 위함이다. (이 부분도 저자가 말하는 독서법이다.) 그리고 이렇게 두번정도 피드를 올리면서 다시금 그 책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이다. 다시 기억하는 것이다. 그리고 나만의 생각을 쓰면서 저자가 독서기록카드에 중요한 부분이라고 하는 GC라는 부분을 나도 하고 있던 것이다. 읽은 책으로 어떤 정보와 지식을 얻었는가, 그리고 그 책으로 인해서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변화가 찾아왔는가 하는것을 나는 이렇게 키보드로 치고 있는것이다. 독서의 방법은 사람들 각각 마다 다를 수 있고, 독서를 기록하고 기억하는 방법도 다 다를 것이라고 생각한다. 저자가 말하는 독서법이 꼭 맞는다는 생각은 하지 않는다. 하지만 저자가 말하고 있는 이런 노하우들 중에서 나에게 맞는 것을 찾아내서 나만의 것으로 만든다면 독서를 하는데 더 효율적이고 즐겁게 독서를 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1월독서 #서평도서 #도서지원 #알에이치코리아 #허필우 #한번읽은책은절대잊지않는다 #자기계발 #독서법 #독서 #독서카드 #독후감 #성공 #성장 #변화 #새해 #목표 #책스타그램 #북리뷰 #RHK북클럽 #북스타그램 #서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