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클리드기하학, 문제해결의 기술 - 최소 지식으로 최대 아이디어를 만드는 수학적 사고법
박종하 지음 / 김영사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클리드기하학 #유클리드기하학_문제해결의기술 #김영사 #서평도서 #신간도서 #박종하 #북스타그램


이 책은 출판사 지원받아 읽어본 도서입니다.


피라미드는 인류가 기하학을 현실에 구현한 가장 위대하고 오래된 구조물이다. 자그마치 4,500년 전에 인간은 현재와는 다른 수학 체계로 거대한 석조 건축물을 세웠다. 2000년후 기원전 500년에 그리스에선 철학이 꽃피기 시작했고, 현재의 모습을 갖춘 기하학도 발명되었다. 유클리드는 그 당시의 기하학을 집대성하여 책으로 남겼기에, 후대의 사람들은 그 고귀한 지혜를 발전시킬 수 있었다. 이런 과거를 알고 나니, 기하학을 공부한다는건 나에게 단순한 학문적 호기심을 넘어선 인류의 역사에 대한 궁금증, 인류에 대한 탐구 그 자체를 의미하게 되었다.


이 책은 중학교 과정에서 배우는 기하학의 거의 모든 것을 담고 있다. 이 책만 잘 읽어도 왠만한 중학교 수학 시험에서 자신감을 갖게 될 것이다. 삼각형 넓이 공식의 이유, 원주율을 구하는 방법, 퍼즐같은 도형의 넓이를 창의적으로 추론하는 방법 등 다양하고 귀한 문제들이 책 곳곳에서 꿈틀거린다. 유클리드 기하학이 도대체 무엇인지 궁금하지만 막상 알아보는데 부담을 느끼는 사람, 혹은 중학교 도형 문제에 자신없는 학생에게 이 책을 자신있게 추천한다. 


플라톤은 '기하학을 모르는 자는 들어오지 마시오'라고 하였다. 그러나 나는 이렇게 말하고 싶다. '기하학을 알고 싶은 자는 언제든 들어오시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