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구아 비바 암실문고
클라리시 리스펙토르 지음, 민승남 옮김 / 을유문화사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6월독서 #서평도서 #도서지원 #암실문고 #클라리시리스펙토르 #아구아비바 #을유문화사 #민승남 #신간도서  #소설책추천 #소설추천 #암실문고 #문학 #북스타그램 #브라질문학 #세계문학


개인적으로 이제는 여성작가중에 가장 최고로 뽑을 수 있는 작가로 등극했습니다 ^^

첫 작품은 #GH의수난 , 두번째는 #별의시간 , 세번째로 #아구아비바  읽었습니다. 앞으로도 #야생의심장으로 #달걀과닭 책들이 대기중입니다. 솔직히 이 언니의 작품이 쉽지 않습니다. 읽다보면 이게 소설인지 시인지 수필인지 에세이인지 뭐가 뭔지 도통 알 수 가 없습니다. 근데 왜 이렇게 읽고 나면 내 안이 꽉차버리는 걸까요? 


제가 #잃어버린시간을찾아서 를 읽고 있는데 . 그 작품은 문장이 수려하고 한문장이 한페이지 정도가 되는 엄청난 작품입니다. 근데 그 작품에 비해서 이 언니의 작품은 문장이 짧고 수많은 단어와 명사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 세상에 쓰이는 단어를 다 쓴다고 느껴질 정도에요. 


<p43 말할 게 너무 많은데 어떻게 말해야 할지는 모르겠다. 단어가 부족하다>


어떻게 보면 의식흐름 기법을 쓰는거 같기도 하고 문체 자체가 사실적이다 보니 뭔가 날것 그대로를 읽는 다는 느낌이에요. 정말 다른 기존 작가들에게서는 볼 수 없는 문체를 볼 수 있었습니다


이 작품은 보니까 #소설 로 분류가 되었더라구요. 근데 읽어보면 이 작품이 과연 소설이 맞는지 의문입니다. 수많은 의문중에서도 일부분이겠지만요. 작중 화자는 글쓰는 사람입니다. 그 사람이 읽고 있는 독자에게 말을 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에세이 같기도 하고 수필같기도 합니다. 이전에 읽었던 다른 작품에는 그래도 약간의 스토리 라는 개념이 있었는데 오늘 읽은 아구아비바는 그런거 자체가 없습니다. 책을 읽어보면 자유과 형식파괴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작가가 생각하는 것을 모두 쏟아부은 집약체 같은 작품이라고 해야 할까요? 

이작품이 나온게 1973년이라고 하네요, 작가가 1967년 화재사고로 화상의 후유증으로 오랜시간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았다고 합니다. 그러면 사고후에 6년이라는 시간이 흐른건데.. 그래서 작품속에서 신에게 이야기한다던지, 삶과 죽음 같은 언어들이 여기저기 흩날리고 있어요. 작품속 화자의 글은 매우 처절하고, 어둡고, 정신없고 하지만 책을 읽다보면 무언가 모르는 절대적 희망같은게 샘솟는 듯한 느낌이 들어요, 그래서 내가 지금 이런 침울한 글을 읽고는 있지만 내면에는 삶에 대한 의욕과 행복감, 의지와 희망 같은게 생기는 거 같아요. 이것이 작가가 의도한 바인가요? 여기서도 과거나 미래 보다는 현재에 충실하게 살자라는 이야기들이 나오는데 그건 이전 작품들에서도 동일하게 비춰지는 작품의 방향성 같아요. 작가가 1977년에 자궁암으로 사망을 하게 되는데 그 3년전에 쓰여진 작품이니 삶을 살고 싶은 욕망과 죽음이후에 어떻게 하고 싶은지도 간간히 내용에 보입니다.

<p73 나는 관에 들어가서라도 땅에 묻히고 싶다. 상 주앙 바티스타 공동묘지에 있는 벽 같은 곳에 보관되고 싶지 않다. 그 공동묘지는 땅에 더 이상 자리가 없어지자 서류 캐비닛처럼 시신을 보관하는 끔찍한 벽을 고안해 냈다.>

<p74 나는 건강하게 죽고 싶다. 폭발하는 사람처럼.>


이 책을 다 읽고 난 후 이런 기분을 느끼는 맛으로 독서 합니다. 너무 좋은 책을 보았어요. 행복합니다. ^^

마지막 이 책의 끝을 보여드리고 마칠께요


p156 내가 당신에게 쓰고 있는 건 ‘이것’이다. 그건 멈추지 않을 것이다: 계속될것이다.

나를 보고 나를 사랑하라. 아니: 당신은 당신 자신을 보고 당신 자신을 사랑한다. 그렇지.

내가 당신에게 쓰는 이것은 계속되며 나는 홀려 있다.


말할 게 너무 많은데 어떻게 말해야 할지는 모르겠다. 단어가 부족하다 - P43

나는 관에 들어가서라도 땅에 묻히고 싶다. 상 주앙 바티스타 공동묘지에 있는 벽 같은 곳에 보관되고 싶지 않다. 그 공동묘지는 땅에 더 이상 자리가 없어지자 서류 캐비닛처럼 시신을 보관하는 끔찍한 벽을 고안해 냈다. - P73

나는 건강하게 죽고 싶다. 폭발하는 사람처럼 - P74

내가 당신에게 쓰고 있는 건 ‘이것’이다. 그건 멈추지 않을 것이다: 계속될것이다.
나를 보고 나를 사랑하라. 아니: 당신은 당신 자신을 보고 당신 자신을 사랑한다. 그렇지.
내가 당신에게 쓰는 이것은 계속되며 나는 홀려 있다. - P15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