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인론 - 닥치고 성공해 누구에게도 지배받지 않는 삶
손수현 지음 / 다산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단 자격으로 도서협찬았습니다>


저자는 끊임없이 본인을 악인이라고 지칭하는 데, 연애상담 전문 법인 그룹에 종사하고 있는 게 아이러니하게 느껴진다. 가장 부드러움이 필요할 것 같은 업계에 악인의 등장이라니, 꽤나 흥미롭기도 하다.

저자의 말투는 호불호가 갈릴 수 있다. 젊은 대표의 글인만큼, 자신감있고, 박력있다. 저자보다 어리거나 뚜렷한 배움의 목적이 있다면 가볍게 읽히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문체가 다소 과격할 수 있다는 걸 염두해두고 읽기를 바란다.

이 책은 악인론, 안인의 무기, 악인의 쿠데타 라는 세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파트 1 : 악인론_인생의 주도권을 되찾고 싶은 당신에게
저자가 말하는 ‘악인’이 무엇인지 풀어주는 파트이다.
죄책감을 덜어내고, 좋은 사람으로 보여지기를 포기하고, 가스라이팅을 당할 땐 역가스라이팅으로 응수하는 행위는 언뜻 보기에 ‘악인’으로 비춰진다. 쓸데없는 자위행위가 되는 감사일기를 그만두고, 본인의 부족한 모습을 직면할 수 있는 분노일기를 쓴다.
성공을 위해 물불안가리는 독기품은 사람일지,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사람일지 판단하는 것은 독자의 몫이다.

파트 2 : 악인의 무기_세상에 홀로 서고 싶은 당신에게
‘악인’이 되기 위한 능력 키우기 실무편이다.
스피킹 방법, 글쓰기 노하우, 사회적 지능에 대한 이해, 시간 분배, 객관적 시야 등 꽤 구체적으로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그는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최대한 구체적인 단어를 선택하고, 현실적인 방법을 제안하고, 많은 예시를 들고 있다. 
글의 스타일이 ‘관통하는 글쓰기’ 파트에서 제시한 글쓰기 노하우에 충실했다는 것이 느껴지면서, 진정으로 본인의 노하우를 공유하는구나 싶어 신뢰도가 높아진다.

파트 3 : 악인의 쿠데타_더 큰 성공을 하고 싶은 당신에게
기존 자기계발 시장에 널려있던 명언을 부정하며, 본인에게 맞는 스타일을 찾아가라고 말한다. 다만 그 부정의 방법이 논리적인 근거가 수반되어있기 때문에, 독자는 그 논리를 읽으며 어떤 방법이 본인에게 더 맞을지 더 수월하게 판단할 수 있다.
또한 경영전략에 대해서도 잠깐 언급하고, ‘악인’답지 않은 격려까지 담겨있다.

뜬구름 잡는 이야기가 아닌 방법 제시형 자기계발서라, 방황하고 있는 청년들에게 좋을 것 같다. 매 장 마다 X실천하기X 페이지가 있는데, 해당 장을 정리하는 페이지인 동시에, ‘지금 당장’ ‘이것’을 ‘언제’까지 하라고 정확히 지시를 하고 있기 때문에, 정답을 찾는 사람들에게 어렴풋이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