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오르기 숙제 후쿠다 이와오의 숙제 시리즈 1
후쿠다 이와오 글.그림, 황세정 옮김 / 상상의집 / 2016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거꾸로 오르기

숙제


글.그림 후쿠다 이와오


후쿠다 이와오의 숙제 시리즈

 '거꾸로 오르기 숙제' , '단체줄넘기 숙제', '뜀틀 넘기숙제'


초등저학년들이 읽기에 적당한 글밥의 숙제시리즈는

어린이들이 공감하며 읽을수 있는 운동을 소재로 한 동화로

노력과 끈기 우정을 자연스럽게 배울수 있어요.

그 중 첫번째 도서인  '거꾸로 오르기 숙제' 를 아들과 함께 읽어보았는데요,

무언가 새로운 것에 도전하며 성공하기까지 초조하고 불안했던

아이들의 심리를 섬세하게 표현하며 잘 담아내고 있더군요.

우리 아들도 단숨에 읽어버린 책이예요. 

 

 

주인공 유타.

유타는 즐거운 여름방학이 시작되며

 신나게 곤충을 잡기도 하고 수영장에 가서 물놀이 하고, 축구하며 노느라

여름방학 숙제가 있다는 것을 까맣게 잊고 말았어요.


"거꾸로 오르기를 못하는 녀석들은 여름 방학 숙제로 해 와."


일 학기가 끝나는 날 사카노 선생님께서 내주신 숙제.

여름방학이  일주일밖에 남지 않은 날,  

친구 사토시가 거꾸로 오르기 연습을 하지 않아도 돼냐는 질문에

다음 날부터 벼락치기 연습에 돌입한 유타예요.

 하지만 생각만큼 쉽지가 않은가봐요.

사토시가 거꾸로 오르기를 잘 하긴 위한 여러가지 팁을 알려주었는데도

유타는 매번 실패를 하고 말아요.

우리 아들은 주인공 유타가 너무나 쉽게 포기한다면서 자기가 직접

거꾸로 오르기를 시범보여주고 싶다고 하네요.

같은 또래의 친구라 생각되어 더욱 유타를 도와주고 싶었나봅니다.

 

 

급기야 유타는 친구 사토시에게 화를 내며 소리를 쳤어요.

"시끄러, 이제 됐으니까 넌 집에 가!"

노력을해도 잘 되지 않자 스스로에게 화가 난 유타가 

응원하며 격려해주는 사토시에게 진심에 없는 말을 하고 말았네요.

유타는 아무리 연습을 해도 거꾸로 오르기를 할수 없자

다시는 연습을 하지 않을거라며 다짐해요.

 

유타는 마음이 많이 복잡할거예요.

자신의 탓으로 화가 난 사토시에게 사과도 하고 싶고,

여름방학 숙제인 거꾸로 오르기도 신경이 쓰이고,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불안해하는 유타의 심경을 느낄수가 있네요.

 

공원으로 온 유타는 남자아이들 세명이서 매미를 잡는 모습을 보게 되어요

두 아이의 응원에 힘을 내서 매미를 잡는데 성공한 한 남자아이를 보며

유타는 자신이 진정으로 최선을 다하지 않았음을 깨닫게 되지요.

 

사토시를 만나 사과한 유타는 사토시의 형이 준 힌트로

 다시 한 번 더 거꾸로 오르기를 시도해요.

하지만 또다시 실패하고 마네요.

실패를 했어도 이번에는 그전과는 달리 금방 포기하지 않고 연습을 끝까지 해요.

자신을 격려해주는  친구가 있기에 더욱 힘을 낼수 있었을거예요.

 계속된 연습으로 서서히 감을 익히게 된 유타.

드디어 혼자서 철봉을 돌게 되었어요.

 

같은 또래의 초등학생들이 느끼는 감정을  '거꾸로 오르기 숙제'를 통해 공감하며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나가야하는지 알아볼수 있었어요​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면 원하는 것을 이룰수 있음을

 '거꾸로 오르기 숙제' 를 읽으며 어린이들이 자연스럽게 느낄수 있을거예요.


많은 교훈을 주는 '거꾸로 오르기 숙제' 재미나게 읽어보았는데요,

아들과 함께 숙제시리즈 다른 권도 찾아봐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