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지도책 - 롤프의 우리나라 여행 상상의눈 지식그림책 1
최설희 글, 눈감고그리다 외 그림, 박경 감수 / 상상의집 / 201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 지도책


빨간코 사슴 롤프와 산타가 선물을 아이들에게 나눠주기 위해 대한민국으로 떠나야해요

하지만 롤프가 지도를 볼 줄 모른다고 하는군요.

산타는 롤프를 데리고  우리나라  전국을 한 바퀴 돌아보며 사전 답사를 해요.

그리고 기후와 지형, 특산물, 문화의 긴밀한 관계도 알려주네요.

우리 아들도 내년 3학년 사회시간 위치 표현과 지도보는 법을 배울 거예요

지도책에 익숙하지 않은 우리 아들이 이번 기회에 지도책을 제대로 활용해 보며

 우리나라 전국을 두루 살펴볼수 있겠네요.

 

 

서울특별시

서울은 분지 지형으로 크고 작은 산 가운데 낮은 땅에 생긴 도시예요.

 높은 산이 북쪽에서 부는 찬 바람을 막아 주어

 비교적 따뜻하며 서울 중심에는 한강이 지나고 있어요.

오래전부터 한반도의 중심이였던 서울은 한성, 한양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었지요.

 

 

 

 


지금 우리 가족이 살고 있는 서울이여서 그런지 우리 아들이  더욱 관심있게 책을 보네요.

한 눈에 들어오는 커다란 지도를 통해  서울특별시의 지형을  알아보고

 산타와 롤프의 대화로 도시형성과정과 기후에 대한 설명도 들을수 있었어요.

 

 

경기도


서울을 감싸고 있는 경기도는 수도의 여러 기능을 나누어 하고 있어요.

산과 바다 평야를 두루 끼고 있어 다양한 자연환경이 나타나지요.

경기북부와 경기남부로 나누어 지역의 기후와 지형, 특산물을 그림으로 보여주고 있어

지도를 처음 보는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수 있겠네요.


 

 

서울에서 조금만 나가면 경기도 여러곳을 둘러볼수 있어요.

우리 아들이 지도를 보다가 익숙한 지명이 나오자  예전에 놀이공원 갔던 곳이라며

저한테 말해주네요. 또 고모가 계신 양주도 지도에서 찾아보며 그곳의 위치를 확인해보았어요.

이렇게 하나하나 손으로 짚어가며 지도를 찾아보니 정말 재미가 있더군요.

산타와 롤프의 재미난 말풍선을 읽으며 지도를 통해

각 지역의 지형과 기후를 자연스럽게 익힐수 있는 지도책이예요.


 

 


경상도


경상도는 태백산맥과 소백산맥으로 둘러싸인 지역으로 산지가 많아요.

또 낙동강이 흐르는 내륙지역이라 강수량이 적고 기온차이도 크지요.

제 고향인 안동은 더운 여름을 나기 위해 시원한 '삼베'로 옷을 많이 지어 입어요.

이런 지형에 따른 기후로 사람들은 환경에 적응해가며 살고 있지요.


지도를 통해 서로 다른 지형과 기후로 지역마다 다른 특산물과 산업이 발달함을 

아이들 스스로 느껴보면 좋겠어요.

'우리나라 지도책' 을 산타와 롤프의 여행으로 아주 재미있고 흥미롭게 

 읽어보았어요 .

다음은 세계 여행이라고 하니 더욱 기대가 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