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타스틱 한국사 1 : 선사 시대부터 남북국 시대까지 - 시대가 보이고 세계가 열리는 판타스틱 한국사 1
이광희 지음, 이경국 그림, 정태윤.우현주 감수 / 파란자전거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시대가 보이고 세계가 열리는 판타스틱 한국사 1 > 



 

 초등학교 5학년 2학기부터 사회시간에  한국사를 배우기 시작합니다.

현재 6학년인 딸은 여러가지 한국사 관련 도서를 읽어보며 다양한 지식을 얻곤 했답니다.

저도 딸과 함께 책을 읽어보며 새롭게 역사 공부를 하게 되었네요.

저 나름 다양한 한국사 관련책을 읽었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파란자전거의 '판타스틱 한국사' 를 만나고 나서 제 착각이었다는 사실을 알았어요.

이런 형식의 한국사 책은 처음 접해 봅니다.

역사는 딱딱하고 재미도 없고 어렵다는 편견을 깨어주며

아주 재미있는 소설을 한권 읽은듯한 느낌이 들게 하네요.

우선  '판타스틱 한국사'  는 재미있습니다. 

첫 페이지부터 깔깔 웃으면서 읽었어요.

외계인 '토리'가 한국에 사는 역사 작가인 '이 작가' 를 찾아와 한국사를 알려달라며 그를 반강제적으로 데리고 가면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한국사에 외계인이 등장한다는 것부터 충격적이며 색달랐어요.


'판타스틱 한국사'  는 현재 3권이 출간되어 있고

 근.현대사를 다룬 4,5권은 하반기에 출간이 된다고 하네요.

 

​1권 선사 시대부터 남북국 시대까지

2권 후삼국 시대부터 고려 시대까지

3권 조선 건국부터 강화도 조약까지

 

먼저 1권 선사 시대부터 남북국 시대까지를 읽어봤는데

이 작가와 토리의 6일동안의 한국사 강의가 실려있어요.

우리 딸도 외계인이 나온다고하니  흥미로워하며 책을 펼쳐드네요.

일단 아이들의 관심과 흥미를 끄는데 합격이며 어떻게 이야기가 진행이 될지 궁금했어요.

 

 

이 작가의 한국사 강의 첫째날에는 나라를 처음 세운

이야기를 해주는군요.

이야기가 시작되기 전에  한국,중국,일본의 연표와 지도로  당시의 상황을 한 눈에 살펴볼수 있어요.

구석기에는 뗀석기를 이용해 동물사냥을 하고 무리지어 이동하며

신석기에는 정착하여 간석기를 이용해 농사지으면 살았지요.

이런 역사적 사실을 대화를 통해 서로 주고 받으며 이야기가 진행이되니

바로 옆에서 듣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며 더욱 집중해서 책을 볼수가 있네요.

이번에 아이들과 국립중앙박물관에 갔었는데 그 때 구석기 시대의 여러가지 뗀석기들을 보았어요.

박물관에서 보고 온 후라 더욱 책의 내용을 잘 이해하는군요.

 

 

이 작가는 역사를 처음 접하는 아이들에게 설명을 하듯이 토리에게 한국사를 알려줍니다.

토리가 궁금해하는 질문들 또한 처음 역사를 접하는 아이들이 할만한 질문들로

토리가 대신 질문해주며 궁금증을 풀어주네요.

 

 

 

 

 

 '판타스틱 한국사' 에는 '생활사 3분 특강'이라는 코너가 있어 당시 사람들의 생활사와 문화를 자세히

 엿볼수 있어요. 철기시대 사람들의 모습, 삼국시대의 신분과 고분, 불교문화, 통일신라 시대의 경주의

모습들을 사진으로 보며 심층적인 지식을 쌓으며 이해력을 높일수가 있어요.

​박물관에서 보고 온 청동기 시대의 유물인 비파형 동검을 책으로 다시 만나니 신기한가봐요.

똑같은 것을 박물관에서 봤다며 책을 한참 들여다봅니다.

 

 

 

 

 

 

역사 작가인 '이 작가'는 우리 한국사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외계인 토리를 위해 아주 자세히 설명을 해줍니다. 잘못된 역사를 알고 있는 토리에게 올바른 역사를 알려주고 토리가 궁금해 하는 여러가지 질문들도 재미있게 풀어서 답해주지요. 이런 대화로 인해 좀 더 자연스럽게 한국사를 이해할수 있지요.

 

 

 

 

  '판타스틱 한국사' 는 다른 한국사 책과는 달리 정보, 자료, 각주 등이 따로 구분되어 나와있지가 않아요. 저 같은 경우에는 이런것들이 있으면 한참 책을 읽다가 중간에 흐름이 끊겨 집중을 잘 하지 못하곤 했답니다.

   '판타스틱 한국사' 에서는 토리와 이 작가가 대화를 하면서 어려운 낱말의 뜻을  자연스럽게 풀어주어요. 따로 각주 찾아보며 왔다갔다 할 필요가 없어서 정말 좋네요.

토리는 가끔씩 엉뚱하고 발칙한 질문을 해서 이 작가를 황당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토리가 알에서  나온 주몽이 파충류인지 조류인지 묻는 질문에 정말 킥킥 웃으며 읽었어요.  하지만  건국 신화를 처음 들어보는 아이들은 충분히 물어볼수 있는 말일거예요.

이런  토리의 질문으로 우리 딸도 '판타스틱 한국사' 를  재미있게 봅니다.

 

 

 

 '판타스틱 한국사' 에서는 역사적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여러가지 사실을 다루기도 하지요. 칠지도는 백제 근초고왕이 마한 정복 때 왜군의 도움을 받아 답례로 왜 왕에게 준 것입니다. 일본에 보관 중인 칠지도의 앞 뒤면의 글을 해석해보면 백제 왕이 일본 왕에게 고생했다고 준 거라는

내용이지요. 하지만 일본은 반대로 백제 왕이 조공으로 바쳤다고 말하고 있어요. 또한 일본이 임나가야를 지배해 왔다는 '임나일본부설' 의 역사 왜곡 사실들도  살펴 볼수가 있네요.

똑같은 하나의 사건을 자기 나라 입장에서 역사를 해석하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이지요. 이 부분을 읽을 때 우리 딸은 흥분하면서 책을 읽었어요. 저 또한 너무 어이가 없더군요.

 

 

이 작가의 한국사 강의 둘째 날,셋째날에는 삼국 전성기와 삼국 통일 이야기를 해줍니다.

본격적으로 삼국의 전성시대를 왕들의 업적과 대외관계를 통해 보여주는군요. 삼국 중 가장 먼저 전성기를 이룬 백제는 근초고왕을 빼고는 이야기 할수가 없지요.  근초고왕은 마한을 통합하고 고구려를 공격하여 영토를 넓히며 해상무역을 통해 다른나라와 교역을 했다고 합니다.

고구려의 광개토대왕은 요동  일대를 진출하고 한강 이북까지 차지하여

가장 넓은 영토를 개척하였고 그의 아들인 장수왕은 한반도 중부 지역까지 세력을 확장했지요.

신라는 진흥왕 때 한강 유역을 차지하여 중국과의 교통로를 확보하고

북쪽으로는 함경도까지 진출하여 전성기를 이루었지요.

삼국 전성기의 세력 확장을 지도로 보여주니 이를 참고해서 보면 좋을거예요.

 

 

신라는 당과 나당연합을 맺어 백제, 고구려를 차례차례 멸망시키고 삼국 통일을 이룩하지요.하지만, 오늘날까지도 신라가 외세의 도움을 받아 같은 민족을 무너뜨리고 고구려가 차지하고 있던 만주 대륙을 당에 넘겨준 사실에 아쉬움을 갖고 여러가지 평가를 하기도 합니다.

신라의 삼국통일은 고구려, 백제의 문화를 수용해 새로운 민족 문화를

발전시켰다는데 큰 의의가 있을거라 생각해요.

이 무렵 옛 고구려 땅인 만주 일대에 고구려 유민이었던 대조영이 발해를 세웁니다.

  신라와 발해가 있던 이 시기를 남북국 시대라고 하는데 제가 학교다닐적에는 통일신라와 발해로 배웠어요.  조선 후기 실학자 유득공이 '발해고' 란 책에서 발해가 우리의 역사이므로 발해와 신라가 공존하던 그 시기를 남북국 시대라 불러야 한다고 주장했지요. 

통일신라 라는 명칭을  쓰는 것은 중국의 동북공정의 왜곡된 역사,

즉  발해가 중국의 역사라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게 ​되기 때문에 남북국 시대라 불러야겠어요.

 

 

토리도 발해가 어느 나라 역사인지 궁금한가봅니다.

중국의 왕 선생,일본의 나카무라 상을 순식간에 데려와 우리나라의 이 작가와 함께 한중일 역사 토론을 벌이네요. 이런 토론을 통해 구체적으로 각 나라의 입장을 알아보며 현재 어떤 상황인지

자세히살펴볼수가 있어요.



 

이 작가가 넷째날과 다섯째 날에는 고구려,백제,신라인들에 관한 인물 중심의 이야기를 들려주는군요.

사랑하는 호동왕자를 위해 조국을 배신한 낙랑공주의 이야기, 바보 온달과 평강공주, 서동과 선화공주 이야기들은 익히 들어 알고 있지요. 하지만 호동왕자가 계획적으로 낙랑공주에게 접근했고, 영웅의 모습을 부각시키기 위해 바보 온달이라고 했다는 평가들이 있어요. 

여러가지 새로운 사실들을 많이 알고가네요.

 

 

신라에는 최고의 문장가 최치원이 있었지요.
당나라에 유학을 가서 관리로 승승장구하다가 신라에서 신분제도로 개혁의 뜻을 펼쳐보지 못한 안타까운 인물이지요. 최치원은 시대를 잘못 타고 난것 같아요. 요즘 시대에 태어났으면 어떠했을까요?



 

마지막 여섯째 날에는 이 작가와 토리가 비행접시를 타고 직접 유물들을 보러 갑니다.

 

 

고구려의 고분 벽화 중에서도 최고로 손꼽히는 '강서대묘 사신도' ,  백제 최고의 조각인 '마애삼존불상', 불국사의 3층 석탑과 다보탑, 일본의 법륭사를 찾아가 직접 둘러보는군요.

이 작가의 강의를 듣고 눈으로 직접 보면 토리도 더욱 오랫동안 기억하며 쉽게 이해를 하겠네요. 

이번에 방학 때 아이들과 함께 문화 유적지가 많은 경주로 여행을 다녀와야겠어요. 책으로 본 다보탑과 석가탑을 직접 보며 아이들이 역사에 관심을 가져봤으면 해요.

 


이 작가와 토리가 있는 큰 바위 하우스에 헬리콥터 소리, 군인들의 발자국 소리가 나며  1권의 이야기가​

끝이 납니다. 어떤 일이 생기는지 뒷 이야기가 너무 궁금하네요.

정말 판타스틱한 이야기들이 펼쳐지니 책에서 손을 놓을수 없군요.

재미와 역사지식을 동시에 주는   '판타스틱 한국사' 입니다.

  '판타스틱 한국사' 는 새로운 접근방식으로 한국사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서 설명해줍니다.

기존에 나온 한국사 도서와는 차별되어 아주 신선했어요.

제가 학교 다닐적에는 시대별로 달달 암기를 하며 역사공부를 해왔지만 지금 우리 아이들은 

'판타스틱 한국사' 를 통해 다양한 시각으로 한국사를 배울수가 있어요.

  사실의 열거, 조각난 정보의 나열 방식에서 벗어나  한국사를 하나의 흐름으로  익히며  올바른 역사 의식을  가져보는 좋은 시간이 되었어요.

조만간 2,3권도 마련하여 딸과 함께 읽어봐야겠네요.

올 하반기에 출간하는 4,5 권도 빨리 보고 싶어요. 정말 기대가 되는

 '판타스틱 한국사'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