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양말목 공예 - 환경을 생각하는 업사이클링 공예, 10가지 패턴으로 만드는 22가지 감성 소품
한창숙 지음 / 책밥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 방과후 수업으로 양말목 공예를 배웠던 큰 아이가

양말목을 한 보따리 들고 왔던 기억이

납니다. 그 때는 양말목이 뭔지 몰랐었기에 딸이 손으로 만들어 내는걸 보며 무척 신기해 했었는데요.

이번에 좋은 기회로 알게 된 책밥 '첫번째 양말목 공예' 도서로 저도 만들기에 도전해보았어요.



업사이클링은 기존에 버려지던 제품을 재활용하는데 더 나아가 새로운 가치를 더해

전혀 다른 제품으로 다시 생산하는 것을 말합니다. 양말목은 이러한 업사이클링의 대표적인 재료라고 할 수 있는데요.

'첫번째 양말목 공예' 는 양말을 생산할 때 나오는 양말목을 활용해서 다양한 소품 22가지를 따라 만들수 있도록 해줍니다.

간단한 기본 모양부터 주방용품, 인테리어 소품,반려동물 용품등..

환경을 생각하는 업사이클링에 동참해 보면 좋을것 같아요^^


양말목 공예를 시작하기 전, 가장 기본이 되는 체인 뜨기, 사각 뜨기, 삼각 뜨기 등을 배워보았어요.

한눈에 들어오는 사진과 설명을 통해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해주는데요.

책에 실린 QR 코드를 활용해 직접 영상을 보며 만들어 볼 수도 있답니다^^



다양한 색상의 양말목은 패턴을 만들기에 좋아요.

직조 틀에 링을 배치하는 순서에 따라 여러가지 패턴을 만들기도 하며

가로 세로 색깔 순으로 패턴을 만들수도 있는데요.

양말목으로 이렇게 예쁜 패턴들을 만들어 낼수 있다니 정말 신기했어요.

패턴 뜨기만 잘 알아둔다면 다양한 소품들을 좀 더 쉽게 완성해 낼 수 있을것 같아요^^


'첫번째 양말목 공예' 는 우리 일상 생활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소품들을 양말목 공예로

따라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주방 매트나 주방 장갑, 하트 쿠션, 의자 양말, 삼각 가랜드 등의 아기자기한 소품부터 팻 하우스까지..

양말목만 있다면 뭐든지 만들어 낼수 있어요.



양말목 공예는 장소에 상관없이 양말목과 손가락만으로 손쉽게 완성 할 수 있어

누구나 도전 가능하지요. 저는 아직 초보 단계이지만 자전거 안장 커버도 꼭 만들어보고 싶어요.

그전까지 작은 소품들부터 하나씩 완성하며 실력을 쌓아야겠어요^^


식탁 의자 방석 만들기

예전에 큰 아이가 남겨둔 양말목이 있어서 저도 직접 만들어보았어요.

레벨 2 수준의 '식탁 의자 방석' 은 양말목 218개가 필요하며

원형 뜨기와 오각 뜨기를 활용한다고 해요.

단을 늘리면서 각을 적용하는 방법만 알면 쉽게 뜰수 있어요.



앞에서 배운 원형 뜨기로 1단을 만든 후 코를 늘려가며 3단까지 완성합니다.

책에 사진과 설명이 상세하게 잘 나와있어서 이해하기 쉬웠어요.


원형 뜨기로 1단을 만들어 링의 개수에 변화를 줘가며 차례대로 엮었어요.

여기까지만 해도 벌써 뭔가 완성된 듯한 느낌이 들었는데요.

작은 컵받침대로 써도 될 정도로 금방 만들어졌어요



이번에는 5단까지 같은 방법으로 엮어주었어요.

각 모서리마다 2개씩 늘려서 원하는 크기로 만들어주면 되는데요

이 부분만 주의하면 나머진 쉽게 할 수 있어요.



거의 30분정도 시간이 걸려 완성했어요~

금방 만들어지는게 눈에 보이니 만족감도 높고 뿌듯하네요.

'첫번째 양말목 공예' 덕분에 식탁 방석을 사지 않고 양말목으로 업사이클링 할 수 있었어요^^

아직 많은 소품들이 책에 만드는 과정과 함께 실려 있는데요.

조만간 다른 것들도 더 만들어봐야겠어요^^

'첫번째 양말목 공예' 를 참고해서 양말목으로 다양한

소품들을 직접 만들어보세요~

책밥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