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반죽 홈베이킹 - 반죽기 없이 만드는
김리하 지음 / 길벗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7만 유튜버 꾸움이 알려주는

무반죽 레시피만 따라하면

맛난 빵을 만들수 있어요~

반죽기 없이 만드는 무반죽 홈베이킹




흔히 빵은 반죽기나 제빵기가 있어야 만들며 손반죽인 경우엔 힘들게 치대어야한다고 생각해요.

집에서 갓구운 빵을 만들어 먹고 싶다가도 그 힘든 과정으로 그냥 사먹게 되는데요.

하지만 접어서 만드는 무반죽으로 손쉽게 맛난 빵을 만들수 있다는 사실~

17만 유튜버 꾸움님의 22개 레시피(우유 모닝빵 ,우유 식빵, 소보로빵,모카빵 , 야채 모닝빵 ,시나몬롤 ,소금빵 ,모카번 등)

가 실린 '반죽기 없이 만드는 무반죽 홈베이킹' 을 알게 되어 빵 만들기에 도전해 보았어요.



꾸움님은 접어주는 '폴딩' 으로 폭신폭신하고 맛나 빵을 만들수 있다고 합니다.

반죽을 치대는 과정 대신 1차 발효하는 중간중간에 도우를 접어주는 폴딩으로

무반죽 베이킹이 가능한데요.

번거로울수 있는 1차 발효도 실온 환경에서 부담 없이 편하게 하며

누구나 쉽게 빵을 만들수 있답니다^^


빵을 만드는데 필요한 재료와 도구들의 사용법과 보관법도

미리 확인해 보았어요.


꾸움식 무반죽 베이킹의 원리를 순서에 따라 상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어요.

가장 중요한 폴딩 과정을 사진을 통해 알아두면

앞으로 빵을 만드는데 좀 더 편할것 같아요^^





꾸움식 무반죽 베이킹 Q & A 에서는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여러가지 질문들을

정리해두어 무반죽 베이킹을 좀 더 쉽게 이해해 볼 수 있어요.

무반죽빵의 자세한 원리와 폴딩의 횟수, 천천히 버전과 빠른 버전의 장단점 등..

빵을 만들며 궁금해하는 것들을 꾸움식 무반죽 베이킹 Q & A 로 해결해요^^




아침에 간단하게 먹을수 있는 모닝빵도 무반죽 레시피로 만들어 볼 수 있어요.

믹싱부터 완성까지 총 소요 시간과 빵 반죽에 들어가는 각 재료들의 분량, 오븐의 예열 온도,

시간 등을 확인한 후 책에 실린 과정을 천천히 따라 만드면 되는데요.

저처럼 빵을 처음 만들어보는 사람들도 이해하기 쉽도록 QR 코드 가 있어 아주 마음에 들었어요

QR 코드를 활용해 만드는 과정을 꾸움님의 유튜브 영상으로

직접 보며 궁금한 점을 댓글로 남겨 소통해 볼 수도 있겠네요^^


각 공정을 사진과 함께 상세하게 알려주어서 누구나 쉽게 만들어 볼수 있어요.

주의할 사항과 강조하는 팁도 각 과정에 실어두어서 실수하지 않도록 해주네요^^

이 과정들은 빵을 만들기 전에 미리 한번씩 살펴보면 좋을것 같아요



'무반죽 홈베이킹' 은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빠른 버전과 천천히 만드는 버전을 소개해주어

선택적으로 활용 가능하며 또한 각 레시피별 Q &A 로 궁금증도 한번에 해결 할수 있어요.

이 책에 실린 다양한 빵 레시피들을 보면 나도 한 번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답니다

예전엔 반죽기가 없어서 홈베이킹에 도전조차 하지 못했지만 이젠 '무반죽 홈베이킹'이 있기에

꾸움님의 레시피만 믿고 제가 좋아하는 모카빵을 직접 만들어보았어요^^



모카빵은 소요 시간 2시간으로 빵 반죽에 모카 비스킷을 덮어서

예열된 오븐 170도로 약 25분간 구워요.

전 먼저 책에 있는 QR 코드를 찍어서 만드는 과정을 유튜브 채널 영상으로

확인해 보았어요.



책에 실린 레시피 외에도 다양한 빵들을 만드는 영상이 가득해서

따라 만들어 보고 싶네요^^



먼저 영상을 확인 한 후 책에 사진과 설명을 한 번 씩 읽고나서 본격적으로 만들기를 시작했어요.


각 재료들을 저울로 정확하게 계량해 믹싱을 해요.

물, 인스턴트커피, 우유가 든 볼에 인스턴트 드라이 이스트를 흩뿌려 섞이게 한 후

설탕과 소금, 녹인 버터, 밀가루도 넣어주었어요.

그리곤 주걱으로 한 방향으로 믹싱을 했답니다.



만든 도우를 젖은 면보로 덮은 뒤 실온에서 15분간 발효를 했어요.

15분 뒤 사방으로 접기를 하여 또 다시 면보를 덮어 15분간 발효를 합니다.

책에 실린 사진을 따라하니 전혀 어렵지 않았어요^^





도우가 발효가 되는 동안 모카 비스킷을 만들어요.

따뜻한 우유에 인스턴트커피를 섞어 커피액을 준비하며

나머지 재료들도 하나 하나 넣어 반죽을 했어요.

비스킷은 밀가루가 약간 보일 듯 말 듯한 상태에서 마무리해야 질어지지 않는다는 사실!

알뜰 팁이 있어 아주 유익했어요~


모카 비스킷을 냉장고에 잠시 보관 해두며 그 사이에 크린베리를 물에 15분간 불려요.

전 크린베리 대신 건포도를 사용했어요.


모카 비스킷을 만드는 동안 도우 1차 발효가 되었어요.

손가락으로 깊게 찔러도 되돌아 오지 않아야 잘 된거라고 하네요.



두 덩어리로 분할해 둥글리기를 하며

젖은 면보로 10분간 휴지 시켰어요.




이번에는 물기를 제거한 건포도를 길게 펼친 도우에 올려 주어요.




윗부분을 접어 심을 만들며 천천히 말아서 내려옵니다

마지막 이음새를 꼭꼭 찝어서 잘 닫아주었어요.



또 다시 면보를 덮고 약 20분간 최종 발효를 합니다.

그 사이에 오븐을 170도로 예열시켰어요.


만들어 놓은 모카 비스킷을 반으로 잘라줍니다.

도우가 2개이기에 각 각 하나씩의 비스킷을 덮어주어요.

먼저 랩을 깔고 덧가루를 사용해 비스킷을 길게 밀어서 펼쳐주었네요.

도우의 겉면을 씌울 수 있을 정도의 크기여야해요.



랩을 이용해 도우를 비스킷으로 감싸며 밑면까지 잘 마무리했어요.

이제 오븐에 굽기만하면 되는데요.

반죽기 없이도 손반죽이 없어도 빵을 만들수 있다는 사실에 무척 기뻤어요~


17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20분정도 구워줍니다.

굽는 동안 달콤하고 고소한 커피향이 집 안에 가득했어요~





드디어 완성된 모카빵~

빵을 꺼내 한 김 식은 후 아이들과 함께 맛나게 먹었어요^^

'무반죽 홈베이킹' 덕분에 내 손으로 만든 갓 구운 빵을 맛보게 되었답니다

나도 직접 빵을 만들수 있다는 기쁨에 책에 실린 다른 레시피도 찾아보게 되네요.

이젠 반죽기가 없어도, 힘든 손 반죽이 없어도 빵을 만들수 있어요.

책에 실린 22개의 레시피뿐만아니라 꾸움님의 유튜브 채널에 영상들도 보며

다양한 빵을 만들어봐야겠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