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ton 뉴턴 2020.6
뉴턴 편집부 지음 / 아이뉴턴(월간지) / 2020년 5월
평점 :
품절


 


[중학생 추천도서] 월간과학잡지 뉴턴 Newton 

 2020년 6월호 철학과 과학


과학의 대중화를 이끌어가는 국내 최장수 월간 과학잡지 뉴턴은

기초 과학부터 첨단 과학까지 전세계 모든 과학 분야의 최신 정보를

그래픽 위주의 해설로 소개해줍니다.

초등고학년부터 중고등 대학생, 성인까지도 함께 읽으며

다양한 과학 정보와 지식들을 얻을수 있어요.

 

이번 2020년 6월호에는 특집 '철학과 과학'을 비롯해

코로나19, 세계 최대의 망원경 운용 , 사라진 대륙의 수수께끼, 근시 예방과 시력 회복 등..

특집 기사와 최신 이슈들을 생생한 사진을 통해 읽어볼수 있어요.



 

화제의 최신 연구와 뉴스를 요약해서 소개해주는 ' 포커스' 로

천문학, 의학, 지구과학, 화학, 생물학 등 다양한 영역의

 새롭고 놀라운 기사들도  접할수 있었어요.



특히 이번 달 '포커스 플러스'의 코로나19에 대한 내용은

 더욱더 꼼꼼히 읽어보았어요.

아직 코로나19 백신이 만들어지지 않은 상황, 기존의 약을 치료제로

쓰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는 아비간, 렘데시비르, 항체 의약품이나 천식 약 등도

후보에 올랐다고 해요. 이미 임상 실험이 시작된 약도 있으며 시험 결과가 나올 예정인 약도 있다고하니 좀 더 기다려봐야겠어요. 얼른 코로나19 치료제가 개발되었으면 합니다.

 

중학생 추천 월간과학잡지 뉴턴

중학생인 우리 아이도 무척 흥미로워하며 

뉴턴 스페셜 '철학과 과학'을 읽어봅니다.

흔히 철학이라하면 왠지 어렵고 딱딱하다는 편견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번 6월호 뉴턴에서는 과학이 어떤 과정을 거쳐서 철학으로부터 분리되어

 나왔는지 시대별로 구분해서 쉽게 설명해주고 있어요. 이 특집을 읽으며 철학이 이렇게나 재미있는 학문이었나, 생각할정도로 철학에 푹 빠져들게 된답니다.

 

 

 

과학의 기원 '그리스 철학'


철학은 무엇인가를 알고 싶다고 생각하고 궁리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기원전 6세기 무렵 고대 그리스에서는 자연 현상을 신화적인 설명으로 이해했어요

하지만 점차 사람들은 자연현상을 보고 '왜 그럴까?'라는 의문을 가지지요.


 

 

 

​최초의 철학자 탈레스는 과학적인 생각 끝에 '문물의 근원은 물'이라고 주장했어요.

탈레스는 자연을 널리 관찰하며 여러가지 현상의 본질에 다가갑니다.

탈레스에서 시작된 고대 그리스 전기의 '자연 철학'은 자연을 관찰해 지식을 얻는 것을 목표로 했어요.

그 후  소크라테스, 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철학자들에 의한

참된 지식의 연구는 과학의 원형이 되었답니다.


 

 

과학이 철학으로부터 나왔다는 사실이 무척 신기했어요.

여러 철학자들의 다양한 사상들을 통해 과학이 어떻게

갈라져 나왔는지 자연스럽게 알수 있었답니다.

생생한 사진과 그림들로 더욱 흥미로워한 우리 중학생도 관심을 가지며

읽어보았는데요.  전문적인 내용들을 좀 더 쉽게 이해할수 있도록

​구성된 과학잡지 뉴턴으로 다양한 지식들을 얻을수 있었네요.


 

 

고대 그리스에서 시작된 철학은 13세기 이후 유럽에서 크게 발전하며

참된 지식을 탐구한 철학자들에 의해 다양한 사고나 실험들이 17세기 무렵에 시행됩니다.

자의식만이 유일하게 확실한 존재라고 한 데카르트, 생후의 경험을 중시하는 로크의 경험론,

물체의 존재에 의문을 던진 철학자 존 버클리 등..

여러 철학자들의 다양한 사상은 과학 탄생의 탄탄한 밑거름이 되어 주었다고해요.



 

 

 


한번쯤은 들어봤던 철학자들의 이름과 사상으로  관심을 가지며 뉴턴을 읽어보았어요.

철학과 과학의 밀접한 관계를 살펴보며 새로운 사실들도 많이 알게 되었답니다.

뉴턴은 두고두고 몇 번씩 반복해서 읽기에 좋은 과학잡지네요


 

 

 

17세기에서 19세기에 걸쳐 과학이 철학에서 분리되며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각각 진화를 합니다.

관찰과 실험을 중시한 철학자들로부터 탄생한 과학은

상대성 이론의 힌트가 된 마흐의 원리나

프로이드의 무의식 사상 등으로 이어집니다.


 

 

 

어려울수 있는 주제들을 쉬운 설명과 사진들로 살펴보게되니

확실히 이해하기 쉬웠어요.

중학생 추천 도서 뉴턴은 매 달 특집 주제를 하나 정해서 좀 더 깊이있는 내용들을

통해 생각을 키우기에 좋은데요.  뉴턴을 통해 다양한 배경지식을 쌓으며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도 높여볼수 있었답니다.


 

철학지도로 이번 달 특집 주제를 한눈에 정리해 볼 수 있었어요.

인류의 지적 호기심은 철학과 과학의 원동력이 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네요.



 

 

사라진 대륙이 정말 있을까요?

이번달 토픽은 무척 흥미로운 주제를 다루고 있는데요

시물레이션에 근거한 대륙의 이동과 대륙이 분열하는 매커니즘,

2억년후의 지구의 초대륙 모습들로 알찬 정보들을 얻으며 읽을수 있어요.


 

 

 

심한 근시는 실명할 위험이 크다고 합니다.

시력에 관한 기초 지식과 최신 의료 기술들을 소개하는 토픽도 아주 유익하네요



 

수많은 아름다운 영상을 지구에 보내온 스피처 우주 망원경.

스피처 우주 망원경은 적외선을 관측하는 우주 망원경으로 가시광선으로는 절대 볼 수 없는  아름다운 우주의 모습을  우리에게 보여주었는데요. 다양한 천체의 모습을 감상하며  우주의 신비함을 다시금 느꼈답니다.


 

 

 

 

월간과학잡지 뉴턴은 다양한 과학 정보들뿐만아니라

 최신 이슈에 흥미로운 주제의 내용들을 골고루 다루고 있어서

두고두고 읽기에 좋은 과학잡지입니다. 특히 수준높은 사진들은 이해력을 더욱더 높여주는데요.​

이번 6월호 뉴턴 '철학과 과학' 의 내용들을 하나씩 읽다보니

  중학생들에게 추천하는 이유를 자연스럽게 알겠더라구요.

역시 우수콘텐츠잡지에 선정될만하네요.


[중학생 추천도서] 월간과학잡지 뉴턴 Newton


중학생들이 꼭 읽어보면 좋을 월간과학 잡지로 추천해드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