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발머리 내 동생 즐거운 동화 여행 100
박미라 지음, 이소영 그림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금발머리 내 동생



최근에 다문화 가정이 급증하며 다문화 가정의 어린이들도 점차 증​가하고 있어요.

초등생 아들이 다니는 학교에서도 한 학급당 한 두 명 정도는 다문화 가정의

어린이들이라고 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다문화 가정은 더욱더 늘어날거라고 하는데요.

  다문화 가정의 어린이들은 여러가지 사회적 편견과 차별로 무척 힘들어하고 있답니다.

이번에 만나 본 '금발머리 내 동생' 에서는 다문화 가정의 어린이들이 어떤 어려움을 겪으며

살아가고 있는지 보여주면서 또 한편으로는 당당하게 적응해나가는 모습도 재미있게 그려내고 있어요.

책에 실려있는 네 편의 다문화 가정 어린이의 이야기를 통해

다문화 가정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올바른 시선으로 바라보는 시간이 되면 좋겠네요.

 

 

 


차  례


금발머리 내 동생

할랄과 하람

대한이에게

나는야, 칸의 후예

 

< 금발머리 내 동생> 

​이혼한 하나의 엄마는 캐나다에서 온 아빠와 결혼을 한 후

금발머리의 여동생 두나를 낳았어요.

하나는 모든 사람들이 금발머리의 두나를 예뻐하자 질투를 하며

 자기를 항상 따라다니는 두나를 무척 귀찮아했어요.  하지만 두나는 언니가 가장 좋다고 해요.

하나는 실수로 자신이 씹고 있던 껌이 두나의 머리카락에 붙어버리자

 두나의 금발 머리카락을 엉망으로 잘라버렸는데요.

 검정색 물감을 자신의 머리카락에 칠한 두나가 언니랑 같은 머리 색이 되었다며

좋아하던 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 비록 머리카락 색은 다르지만 두 자매의 따뜻한 사랑을 느낄수 있었답니다.


 


< 할랄과 하람 >

요르단에서 온 아빠와 한국인 엄마를 둔 무함마드는 무슬림으로

허락된 음식인 '할랄'과 금지된 음식인 '하람'에 따라

 돼지고기가 들어간 음식은 먹지 않아요.

학교 급식시간 한 친구가 돼지고기가 든 음식을 먹으며

무함마드를 일부로 놀리곤 하는데요.

무함마드의 엄마는 직접 히잡을 쓰고 학교 다문화 수업시간에 이슬람 문화에 대한

여러가지를 알려주러 오셨어요. 나와 다른 문화가 있음을 인정하며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마음을 가져보면 좋겠어요.

 

< 대한이에게 >

 

 

이번 이야기는 미국에 이주한 유석이가 한국에 살고 있는 친구 대한이에게 쓴 편지글이에요.

대한이는 케냐에서 귀화한 아빠를 따라 한국에 온 친구랍니다.

유석이는 미국에서 동양인이라는 편견과 차별을 받지만 유쾌하고 재치있게

적응해 나가요.  대한이에게 자신의 힘든 상황을 편지로 말하며

한국에서 대한이를 괴롭혔던 일도 다시 떠올려보는데요.

대한이가 그랬던것처럼 유석이도 자신을 괴롭히는 친구에게

 먼저 손을 내밀어 친구가 되려고 마음 먹어요.

< 나는야, 칸의 후예 >


엄마를 따라 한국에 온 몽골 소녀 알리마는 학교 친구들의 놀림으로

한국생활에 적응해나가기 힘들어했어요.

학교 꿈 발표시간 인기 가수의 노래와 안무에 몽골 전통춤을 넣어서

춤을 췄더니 친구들이 모두 깜짝 놀라요.

한국어가 서툰 알리마였지만 또래 친구들과 공감하는 음악을 통해

 함께 어울릴수 있게 되었답니다.

 

 

 

각기 다른 나라의 여러 문화들을 가진 다문화 가정의 어린이들에 대한

네 편이 이야기를 재미있게 읽어보았어요.

다문화 가정의 어린이들이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이야기로 자세히 알 수 있었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단일민족이라는 의식이 강해서 다른 문화를 쉽게 받아들이지 못한다고 하는데요.

개개인의 다름을 인정하고 이해한다면 모두가 행복해질수 있을거에요.

이번 도서를 통해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인식을 바꾸며

사회적인 차별이나 편견도 줄이게되면 좋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