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 아카데미아 레슨 1 - 아름다운 인재로 기르는 피아노 아카데미아 레슨 1
강효정 지음, 이현정 그림 / 세광음악출판사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악기 하나 정도는 기본으로 다룰 줄 알아야 한다고 하더군요

저는 어릴적 엄마손에 이끌려 피아노를 배웠어요. 그 당시에는 정말 치기 싫어했는데

성인이 된 지금, 저의 유일한 취미생활이 되어버렸지요.

피아노를 치는 그 시간만큼은 마음이 여유롭고 차분해진답니다

   피아노 소리를 듣고 자란 아들도 피아노에 관심이 많은데요.

저희 아들은 즐겁고 재미있게 피아노를 배워봤으면해요.

 강효정 교수의 '감각 레슨법'으로

알려진  '피아노 아카데미아'로 시작해봅니다.


피아노 아카데미아는 1~4권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레슨' 교재와 '뮤직 스터디' 교재를 병행하며 피아노 기초를 배우기에 좋은데요.

먼저 '피아노 아카데미아 레슨 ' 을 살펴보았어요.

 


'피아노 아카데미아 레슨 1'은 리듬,다이내믹,무드 등 음악개념을 재미있게 익히며

연주의 기본이 되는 정확한 테크닉 모션을 게임을 통해 훈련 할수 있어요

책에 실려있는 연습곡들의 반주음악과 클래식 감상곡을 들을수 있는 CD도 있어서

더욱 효과적인 연습을 할수 있답니다


 


피아노 아카데미아 레슨 1 에서는 피아노를 처음 배우는 어린이들을 위한

피아노 기본 상식과 개념을 비롯해 명화작품을 감상하며 연주하는 법도 배워볼수 있어요

피아노 아카데미아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음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이끌어내며

창의융합적 사고력을 키울수 있답니다.



 


피아노 연주의 가장 기본이 되는 손모양과 손가락 번호를 하나씩 익히며 레슨 교재를 시작해보았어요.

책에 실려있는 '두더지 잡기'게임은  손가락 번호 및 단단한 손끝에 대한 감각을 익히는데 아주 좋은 게임인데요

아이들이 재미있는 테크닉 게임을 통해 좀 더 능숙하게 손가락을 움직이는 법을 배울수 있어요

제가 부르는 손가락 번호를 아들이 재빨리 터치하며 손가락을 움직여봅니다.

처음 피아노를 칠때 팔이나 손가락에 힘이 많이 들어가는 경우가 있어요.

하지만 이런 연습을 한 후 피아노 건반을 친다면 깊고 풍부한 소리를 낼수 있을거예요.

 

 

리듬은 규칙을 가지고 움직이는 소리의 흐름으로 음악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라고해요

이 리듬을 알기 위해선 박을 알아야하는데요.

  다양한 방법으로 박을 세며 리듬치기를 통한 리듬감각을 길러볼수 있어요


 

 

큰 소리로 박을 세며 손뼉치기를 해봐요.

세로줄 사이에 일정한 규칙을 유지한 박자를 보며 손뼉치기를 해봅니다

박자를 제대로 알고 있어야만 리듬감을 살려 정확하게 건반을 누르며 피아노를 칠수 있어요.

 

 

4분음표와 4분쉼표로 박의 길이를 확인하고 책에 실린 연습곡을 살펴보았어요.

앞에서 배웠던 손가락번호 2번과 3번을 각 각 왼손과 오른손으로 쳐보려하는데요

 책 위에 손을 놓고 한 박자를 유지하면서 치는 연습을 해봤어요

몇 번 해보던 아들이 아주 재미있다면서 더욱 적극적으로 손가락 연습을 하네요


 

 

 


레슨을 끝낸 아들이 직접 피아노를 쳐보았어요

왼손과 오른손을 사용하여 박자를 지키며

'줄넘기 대회'라는 곡을 연주해보았답니다.

 

긴장을 해서인지 너무 빠르게 쳤어요

치기전에는 다 안다고 생각했는데 실제로 하니 잘 안됀다고하는 아들인데요

처음으로 친 것치고는 잘 했다고 칭찬해 주었어요

좀 더 연습을 하면  더 나아지겠지요?


제가 피아노를 배울적에는 왜 그렇게 하기 싫었나몰라요.

'피아노 아카데미아 ' 같은 쉽고 재미난 교재가 있었다면

피아노를 더 열심히 쳤을지도 모르겠어요

우리 어린이들은 피아노 아카데미아로 다양한 음악 개념과 테크닉을 재미있게

배워봤으면 해요.


이제 막 피아노에 흥미를 갖고 열심히 치기 시작한 아들과 함께

 피아노 아카데미아 레슨을 꾸준히 활용해 봐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