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험한 미국사 - 트럼프를 탄생시킨 미국 역사 이야기
김봉중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9월
평점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했습니다.-
서평_위험한 미국사_김봉중_RHK
바야흐로 미국은 트럼프 대통령의 시대를 맞이했다. 하지만 전 세계는 트럼프로 인해 울고 웃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한국에 대한 관세 정책은 국민 모두가 긴장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고 비단 우리 나라 뿐만 아니라 여러 나라가 심각한 상황에 봉착해 있었다. 마치 뉴스에 나온 내용만 보면 그가 정치적 깡패처럼 보이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미국 우선주의를 앞세워 반 이민정책은 또 여러 나라들의 비판을 받고 있다. 최근에 또 터진 일은 비자 문제로 인한 우리 한국인이 체포 되어 며칠간 구금 된 사건이 벌어졌다. 물론 급히 협의가 되어 본국으로 자진 출국해서 일단락 되긴 했지만 여전히 긴장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런데 다시 트럼프가 내세운 전문인 비자 발급 비용을 100배나 올린다고 하니 또 다른 위기인 것 같다.
이 책을 쓴 김봉중 저자는 대중에게 쉽고 흥미롭게 교양 역사를 전하는 국내 최고의 역사 스토리텔러다. 전남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한 후 미국 웨스턴 일리노이대학교에서 석사 학위, 톨레도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샌디에이고 시립대에서 종신교수로 재직하며 미국 대학생들에게 미국사를 가르치다가 모교인 전남대로 돌아와 미국사와 서양사를 강의햇으며, 현재는 명예교수로 있다.
일단 내용이 참 잘 읽혔다. 훌륭한 뉴스 기사를 읽는 것처렴 명료한 문장과 쉬운 해설로 이해하기가 쉬워서 재미있었다. 마치 잘 차려진 시골 밥살을 먹는 기분이었다. 사실 요즘 트럼프 대통령에 관한 뉴스가 이슈지만 도대체 무엇때문에 그런건지는 미국 우선주의라는 것 빼고는 역사적인 이해를 할 수 가 없어서 그냥 그러려니 알고만 있었다. 하지만 미국의 정치 역사의 뿌리부터 시작해서 여러 대통령을 열거하고 전쟁과 미국이 겪은 시대적 사건을 이해하며 보니 흥미로웠다. 물론 내용 전체를 모두 이해하는 건 어려웠다. 역사 이야기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잡지 읽듯이 빠르게 읽으면 내용을 완전히 알기 쉽지 않다. 그래서 처음에 한 번 읽고 두번째는 좀 더 내용을 생각하며 읽으면 괜찮았다. 이 책이 여러 사람에게 읽히여 현재 미국의 상황에 대해 좀 더 알 수 있는 뜻깊은 책이 되길 바라며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