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야기는 어떻게 인생의 무기가 되는가
벤 앰브리지 지음, 이지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7월
평점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했습니다.-
서평_이야기는 어떻게 인생의 무기가 되는가_밴 앰프리지_RHK
사실 인생을 잘 살아가는 방법에 관한 책은 참 많다. 시중에 널리고 널렸다고 할 수 있는데 그런 책들을 무시하는 건 아니다. 보편적으로는 포기하지 않고 자기가 하고 자하는, 혹은 이루고 싶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야 하는 마음을 담은 듯하다. 사실 읽고 나서도 그런 책들을 쓴 저자처럼 드라마틱 하게 뭔가 변화하지는 못했다. 물론 로마가 하루아침에 이루지지 않은 것처럼 인생도 100살을 기준으로 보자면 하룻밤에 바뀌기 힘들지 않은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처세술이나 성공학에 관한 책은 늘 끌린다. 내 현실이 녹록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고 나이가 들어갈수록 점점 더 외로워지고 돈을 번다는 게 어려워진다. 그러다가 우울감이라도 생기면 온 세상이 괴로움투성이라 회복되기가 쉽지 않다. 그런 와중에 ‘이야기는 어떻게 인생의 무기가 되는가’라는 책을 접하게 되었다. 처음엔 끌리지 않았지만 취미로 에세이나 소설, 시를 써본 나로서는 관심이 갔다. 사실 글을 배우기도 해서 웬만한 드라마나 영화는 일반적으로 감상하는 것보다도 깊이 해석할 수 있는 수준이 되었다는 걸 자부했다. 저자 벤 앰브리지가 쓰고 RHK 출판사에서 나온 이 책은 여타의 다른 책들이랑은 차별점이 있었다.
벤 앰브리지는 맨체스터대학교 심리학 교수이자 ESRC(경제 사회 연구 위원회) 국제 언어 및 의사소통 발달 센터 LuCID의 연구자다. 그가 쓴 <당신은 침팬지보다 똑똑한가>는 16개 언어로 번역되어 전 세계적으로 10만 부 이상 팔렸다.
그런 연구자가 스토리에 관한 걸 주제로 해서 인생을 살아갈 수 있는 책을 냈다는 게 특별해 보였다. 읽는 법은 간단한다. 자신이 나아가고자 하는 인생 방향에 맞게 주제에 맞는 스토리를 선택해서 읽으면 된다. 총 8가지로 되어있으면 가장 첫 번째에 있는 퀘스트 마스터 플롯이 많이 사용되는 스토리 인 것 같다. 딱 내가 원하는 인생이었는데 ‘지루하고 막막한 인생을 뒤바꾸고 싶다’면 읽어봐야 할 주제였다. 저자는 가장 오래된 이야기라고 할 수 있는 오디세이아에 관한 것에서 시작해서 관련된 영화를 통해 조언을 한다. 퀘스트라는 것은 쉽게 말해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해결해야만 하는 미션 같은 것이었다. 어찌 보면 아무 행동이나 실천 없이 생각만 하며 사는 나에게 좀 더 적극적으로 인생을 밀고 나가라는 의미로 부처 졌다. 나머지 언탱글드 마스터 플롯, 아키로스 마스터 플롯 등이 있으며 지나치게 이론적인 이야기만 하는 것이 아닌 실질적인 이야기를 바탕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쓴 글이라 누구에게나 추천하고 시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