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이 어렵기만 한 당신이 읽어야 할 책 - 조급하지 않게, 나답게 재테크하는 법
안도 마유미 지음, 정문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3월
평점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했습니다.-
서평_돈이 어렵기만 한 당신이 읽어야 할 책_안도 마유미_RHK
마음처럼 돈 벌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 책은 말 그대로 초보 어른들을 위한 재테크 기술을 가르쳐 준다. 사실 재테크란 것이 멀기만 한 얘기는 아니라는 걸 느꼈다 전문적이지 않아도 꾸준히만 한다면 안정적으로 재산을 늘릴 수 있을 것 같다.
안도 마유미 저자는 와세다 대학 상학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파이낸스 연구과를 수료했다.
펀드 매니저와 애널리스트로 22년간 근무하면서 다양한 사람의 돈 습관을 분석했다. 일본과 외국계 금융기관에서 일하며 여러 경영자를 인터뷰했고 성별과 나이, 장애에 상관없이 누구나 살기 좋은 사회를 목표로 활동하고 있다.
'돈이 어렵기만 한 당신이 읽어야 할 책'은 단기간에 위험스러운 투자로 돈 버는 법을 가르쳐 주는 책은 아니다. 오히려 그런 과욕을 가져선 안됨을 알려준다. 첫째도 둘째도 줄줄 세는 돈 관리부터 해야 했다. 통장에 월급이 들어와도 숫자만 확인될 뿐 어느 순간 사라지는 신기한 경험을 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을 것이다. 나 또한 그랬었지만 이 책을 통해 꼭 필요한 것들을 배울 수 있었다. 그리고 저자는 재테크 문제 해결법을 알려준다. 마치 과외를 받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이해하기 쉽게 정리를 해주는데 돈이랑 관련된 부분이라 기초적인 수학 계산을 해야 알 수 있는 것도 있었다. 다소 복잡해 보이긴 해도 차근차근 진지하게 읽으면 이해할 수 있다.
첫째로 돈에 대해 제대로 아는 법을 알려준다. 원칙 1로 내 인생의 주인공은 돈이 아님을 알게 되었다. 또한 준비 단계로 '나'에서 시작하는 재테크 법을 배울 수 있다. 역시 돈은 직접 벌어야 한다는 걸 뼈 때리게 알았다. 이외에도 기분 좋게 저축하는 법. 자기답게 일하는 법, 무리하지 않고 불리는 투자에 대해 중요한 조언을 해준다.
이 책을 읽으며 재테크 최신의 정보를 알게 되었다. 우선 신용카드 남용을 막아보려고 한다. 그 방법 중 제일 좋은 건 신용카드를 없애고 직불카드나 현금을 쓰는 건데 기초적인 해결책이긴 하지만 신용카드의 편리함을 포기하고 싶진 않았다. 결제 부분은 확실히 좋다. 그래서 그 대안으로 즉시 결제 방식을 알려주는데 카드사의 앱을 통해 신청이 가능했다. 사실 직불카드 방식의 실시간 이체를 원했는데 다시 보니까, 가상 계좌를 만들고 거기에 카드 대금을 입금하는 방식이다. 솔직히 아직도 정확한 이해를 못 했지만 일단 무분별한 카드 사용부터 줄여야겠다. 이처럼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고 이 책을 읽으니까, 한편으론 뜨끔하면서도 재미있는 부분도 많았다. 적어도 돈에 관한 상식을 깨우쳐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내 문제점을 알고 고치는 방법을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재테크에 관심을 가진 독자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