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은 사람의 마음을 어떻게 움직이는가 - 최성락의 돈의 심리
최성락 지음 / 월요일의꿈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_돈은 사람의 마음을 어떻게 움직이는가_최성락_월요일의 꿈

마음처럼 돈 벌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 책은 말 그대로 초보 어른들을 위한 돈에 대한 철학을 가르쳐 준다. 사실 재테크란 것이 멀기만 한 얘기는 아니라는 걸 느꼈다 전문적이지 않아도 꾸준히만 한다면 안정적으로 재산을 늘릴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단기간에 위험스러운 투자로 돈 버는 법을 가르쳐 주는 책은 아니다. 오히려 그런 과욕을 가져선 안됨을 알려준다. 첫째도 둘째도 줄줄 세는 돈 관리부터 해야 했다. 통장에 월급이 들어와도 숫자만 확인될 뿐 어느 순간 사라지는 신기한 경험을 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을 것이다. 나 또한 그랬었지만 이 책을 통해 꼭 필요한 것들을 배울 수 있었다. 일단 돈에 대한에 대한 심리를 읽었다. 내가 종신 보험으로 과연 재산을 불릴 수 있을지, 또는 현재의 보험을 진단하며 혹여 내가 불필요한 것을 하고 있는 건 아닌지는 여기선 당장 중요한 게 아니었다.

저자 최성락은 서울대학교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 행정대학원에서 행정학 박사 학위, 서울과학종합대학원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월급쟁이로 살 때는 미처 몰랐던 것들>, 100년 전 영국언론은 조선을 어떻게 봤을까>등 다양한 저서를 썼다.

이 책은 독자로 하여금 돈을 당장 벌기보다는 올바른 돈에 대한 개념을 알려준다. 마치 개인 교습을 받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가독성이 좋았다. 다소 복잡해 보이긴 해도 차근차근 진지하게 읽으면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재테크 기본 심리를 알게 되었다. 우선 신용카드 남용을 막아보려고 한다. 그 방법 중 제일 좋은 건 신용카드를 없애고 직불카드나 현금을 쓰는 건데 기초적인 해결책이긴 하지만 신용카드의 편리함을 포기하고 싶진 않았다. 일단 무분별한 카드 사용부터 줄여야겠다.

특히 1장 돈이란 무엇인가,는 당장 돈에 대한 기술을 배우려 하기보단 가장 기본적인 개념을 깨우치는 것이 중요함을 알려준다. 그리고 돈에 대해 궁금해할 수 있는 질문에 대한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한편으론 뜨끔하면서도 재미있는 부분도 많았다. 적어도 돈에 관한 상식을 깨우쳐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내 문제점을 알고 고치는 방법을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재테크에 관심을 가진 독자들에게 이 책을 적극 추천하고 싶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