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즈 인물 사전 - 일러스트로 보는
에노코로 공방 지음, 이지호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_셜록 홈즈 인물 사전_에노코로 공방_한스미디어

추리 소설을 좋아한다면 아서 코난 도일 작가의 셜록 홈즈 시리즈를 잘 알 것이다. 혹은 모른다고 해도 한 번쯤은 들어봤을 말 그대로 전설적인 소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읽어보지 않아서 주인공 이름만 알고 있었다. 물론 그걸 모른다고 해서 심각할 건 없지만 상식적인 문제여서 꼭 읽어 볼 생각이다. 이 책은 한마디로 놀라웠다. 개인적으로 일본은 독서를 많이 하는 나라이기도 하고 인구 비율로 따져도 작가가 많다. 그래서인지 참신하면서도 독특한 좋은 추리 소설이 많은데 이 책은 특이하게도 셜록 홈즈 단편 소설을 더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게 했다. 마치 모험을 하는데 나침반이 있고 지도가 있어야 하듯이 시각적 이미지를 잘 떠올릴 수 있게 하는 흥미로운 책이다. 물론 일각에서는 이런 게 독자 고유의 상상력을 방해하며 상상에 제한을 둘 수 있게도 하지만 저자는 분명히 이 부분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게 각자의 해석을 존중하자는 취지로 이야기하고 있다. 우선 주인공 셜록 홈즈와 그의 동료 왓슨의 모습부터 그림으로 그렸다.

솔직히 참 잘 그린 그림이다. 그 때문에 소설의 시작부터 애니메이션을 감상할 듯 실감 나게 읽을 수 있었다. 거기에 각 단편 소설마다 등장하는 주요인물과 악당도 그렸다. 그뿐만 아니라 내용에 드러난 묘사를 통해 성격적인 부분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으며 없는 부분은 솔직하게 알 수 없다고 표기를 했다. 놀라운 건 각 단편 소설에 나왔던 부분도 언급한다는 것이다. 저자의 열정과 피나는 노력에 박수를 쳐주고 싶다. 다음은 사건의 대략적인 진행 상황을 정리했는데 스포일러를 교묘하게 피하며 독자를 배려했다. 그리고 소설 내에 나오는 도시의 모습과 셜록 홈즈의 탐정 사무실도 기가 막히게 표현했다. 거기다 명대사까지 알려주는데 재미뿐만 아니라 감동까지 깨달을 수 있는 매력이 있었다. 개인적으로 셜록 홈즈 시리즈는 탐정 소설의 교과서라고 생각한다. 출간 이후 수많은 작품에 영향을 끼치며 지금까지도 화자되는 명작 중에 명작이다. 셜록 홈즈 대사전과 함께 즐긴다면 그 감동이 더 하기에 적극 추천한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