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 전 시집 :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 - 윤동주가 사랑하고 존경한 시인 전 시집
백석 지음 / 스타북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_백석 전 시집_백석_스타북스

있는 그대로의 멋이 느껴지는 표지 디자인이다. 
과하지도 덜하지도 않은 색과 함께 정갈한 그림은 한국적이라는 생각마저 든다.

이번에 스타북스에서 백석 시인의 시집이 나왔는데 그의 작품들을 총망라한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어쩌면 의도적으로 여백의 미를 살린 것일까? 시가 아름답다. 정말 시를 사랑하는 독자를 위한 출판사의 진심 어린 노고가 느껴졌으며 디자인뿐만 아니라 읽기 편하게 구성을 해서 보기도 좋았다.

시의 내용은 굳이 말할 필요가 있을까, 싶다. 이미 학창 시절부터 알아온 유명한 시인이셨기에 두루 읽혀서 모르는 이가 없을 것 같다.

백석 시인의 시는 시적으로 예순적인 느낌이 있는 표현이 있지만 그렇다고 이상함은 없었다. 시를 따라가며 감정을 그리게 되고 오롯이 그걸 느끼면 말로 표현하기 힘든 흐름이 있었다. 억지로 꾸미지 않은 멋에 세련미가 있고 문학제 감성과 함께 저항적인 흐름이 있었다.
솔직히 완전히 이해할 수 없었지만 왠지 모를 훌륭함이 있음을 알아가는 건 정말 놀라웠다.
누가 가르쳐 주지 않아도 감정이입을 하며 시의 세계에 풍덩하고 빠져드는 것 말이다
처음부터 곱씹으며 읽을 필요 없이 펼쳐지는 대로 읽어 봐도 좋은 시들이었다. 이후 그의 산문을 보면 그 속에서도 감성적인 것과 자기 독백적인 감정을 알 수 있었다. 일찍 우리 곁을 떠났던 안타까움의 글을 읽으며 시인의 지인들과 문학평론가가 쓴 글을 진지하게 읽었다. 짧은 삶 속에서 사실 하나하나를 다시 알게 되니까 평범한 듯 비범했던 백석 시인의 어린 시절이었다.
 시들은 이렇게 보석이 되어 국내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읽히게 되었다. 끝내 가져오지 못한 그의 사진들은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지만 우리들 마음속의 별이 돼버린 것 같다.

다시 시집을 펼쳐 읽고 있다. 눈으로, 입으로. 마음으로.
언제나 내 가슴에 그의 시는 추억될 것이다. 백석이라는 시인의 시는 늘 가슴에 품고 읽고 싶다.

-이 글은 네이버카페 컬쳐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