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만 알고 있는 소설 쓰는 법 - 당신의 재능도 꽃필 수 있다!
모리사와 아키오 지음, 이민희 옮김 / 21세기문화원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_프로만 알고 있는 소설 쓰는 법_모리사와 아키오_21세기문화원


'과연 이 책은 이제 글쓰기에 관심 있거나 글 쓰는 법을 배우는 초보자를 위한 책일까?'

제목만 봤을 땐 딱 보기에도 소설 쓰기 책 같아 보인다. 그리고 내용을 보면 깜짝 놀랜다. 시작부터 질의응답식으로 나온다. 

이런 선입견 때문에 진짜 아니다, 싶으면 책을 덮을 생각까지 했다. 근데, 아니었다. 알짜배기 소설 쓰기 기술들이 풍부했다. 정말 글 쓰고 싶은 사람이 고민 했을 법한, 단순하지만 쉽지 않은 것들. 그리고 기본적인 소설 창작법들. 잘 알려주지 않는 비밀스러운 것들도 있다.

한 가지 분명한 건, 소설 자체를 잘 쓰는 법을 가르쳐 주지만 궁극적인 목표는 한 편의 소설을 완성하기까지의 코스였다. 이 책의 저자는 소설가이기도 하다.

'아, 그래서 잘 안 써졌던 거였구나.'

그리고 참 쉽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고 핵심 파악이 되었다. 질의 응답식 구성은 간결하면서도 다른 글쓰기 책들과 차별성을 둔 것 같다. 왠지 소설 쓰기라고 하면 어렵고 딱딱하게 느꼈을 독자에 대한 작가의 배려일지도 모르겠다. 

간결한 느낌이 들면서도 주된 내용은 소설을 어떻게 하면 잘 쓰고, 실수를 줄이며 다양한 곳에 써먹을 수 있는 알짜 기술을 가르쳐 준다. 독자들은 내용에 대해 무시하거나 자존심 상해 할 필요 없다. 나 조차도 모르는 부분도 있었기 때문이다. 물론 요즘 세상에 순수 소설 쓰는 것 보다 웹 소설이 더 인기가 많지만 필요한 부분만 봐도 상관은 없다. 

특히 소설을 쓰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모리사와 아키오가 쓴 '프로만 알고 있는 소설 쓰는 법'에는 이미 독자가 알고 있는 것들이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분명한 건 책이 제시해 주는 방법대로 하면 실력이 풍부해질 것이다. 그리고 소설을 쓸 때 어떻게 계획을 짜서 써야 하는지, 구성을 짜는 법과 해선 안 되는 것들을 알려준다. 정말 바로 써먹을 수 있는 것들이다. 

특히 소설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감을 전혀 못 잡는 초보자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그렇다고 초보자만 볼 수준은 아니다. 소설 작법은 이 책에 언급된 것들보다 훨씬 더 많은 기술들이 있지만 활용도가 높으면서도 이해하기 쉬운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도 '21세기 문화원' 출판사에서 나온 이 책을 통해 방금 실력이 좋아졌다. 고쳐야 할 것들이 있다. 그래서 내가 이 책을 앞으로도 계속 봐야 할 이유가 생겼다. 소설을 제대로 쓰고 싶은 분들께 적극 추천 하고 싶은 책이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