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생하게 살아 있는 캐릭터 만드는 법 - 심리학으로 풀어낸 개성 넘치는 캐릭터 창작법 ㅣ 예비 작가를 전업 작가로 만드는 작법서 시리즈 2
키라앤 펠리컨 지음, 정미화 옮김 / 아날로그(글담) / 2023년 1월
평점 :



서평_생생하게 살아있는 캐릭터 만드는 법_키라엔 펠리컨_아날로그
세상에 쉬운 건 없었다. 천천히 읽으며 생생하게 살아있는 캐릭터가 무엇인지 배우고 싶었다. 인간 심리에 있어서 빅파이브가 있다는 게 신기했다. 저자는 칼 융 심리학 보다는 현대 심리학 이론을 바탕으로 썼다고 한다. 역시 쉽게 읽히는 책은 아니었다. 그래도 이해할 수 있어야 제대로 배울 수 있을 것 같았다. 결국은 사람 사는 이야기를 쓰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처음부터 알아간다는 생각이었다.
'심리학으로 풀어낸 개성 넘치는 캐릭터 창작법. 캐릭터가 심심하고 개성이 부족하다면 심리학의 도움을 받아라. 매력적이고 입체적인 인물을 창작하고 싶다면 반드시 알아야 할 캐릭터 만들기 비밀'
나는 성공하는 주인공을 만들고 싶었지만 인간 심리라는 게 생각 이상으로 다양하다는 걸 알게 되었다. 그리고 주인공이 당하고만 있는 게 아닌, 이겨내는 방법을 찾으려 했다. 그 때문에 어떻게 써야 하는지 고민만 하다가 포기하게 되는데, 이 책에서 제시하는 이론을 적용해 보면 매력적인 캐릭터가 만들어 질 수 있겠다.
그래서 지금까지 쓰며 간과했던 걸 다시 살폈다. 무엇이 잘못되었고 어떻게 진행해야 캐릭터가 지루하지 않은지 깨달았다.
이야기 전개에 따라 등장 인물이 비극으로 끝날 수 있다. 다시 희극으로 바꿀 수도 있는데, 이 책이 알려주는 체계적인 설명이 좋았다. 그 후에는 단락별로 나누어진 심리 특성을 찾아봤다. 다양한 이론을 보며 감정에 따라 잘못된 인생관이 생기고 또 다른 갈등에 빠질 수 있다는 걸 알았다.
'성격:복합적인 인물 만드는 법
대화: 인물 성격 드러내는 법
추진력: 인물을 움직이는 동력 찾는 법
변화: 인물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신념을 부여하는 법
감정: 독자가 인물에 몰입하게 만드는 법
관계: 인물의 가족, 친구, 연인 관계 구축하는 법'
생생하게 살아있는 캐릭터가 어떤 건지 고민 할때, 영양제처럼 필요한 부분을 찾아서, 활용할 수 있겠다. 그래서 모든 창작자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했습니다.-
#생생하게살아있는캐릭터만드는 법 #키라엔펠리컨 #아날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