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적 캐릭터 심리 사전 - 창작자를 위한 캐릭터 설정 가이드 문제적 심리 사전
한민.박성미.유지현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_문제적 캐릭터 심리 사전_한민 외 2명_시크릿 하우스

사실 이 책 읽기가 많이 힘들었다. 아무래도 문제적 캐릭터를 통한 다양한 적용법을 이야기를 해서 더 그런 것 같다. 그동안 저는 주로 우울이라는 걸 극복해나가는

형태를 모티브로 글을 써왔는데 사람의 심리라는 게 생각 이상으로  참 다양하다는 걸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그것을 입체적으로 잘 적용하면 독자들을 기대하게 하며 매혹적인 글을 쓸 수 있겠다. 그리고 캐릭터가 마냥 트라우마에 빠져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설정을 바탕으로 극복해가는 방법을 찾아야겠다. 이 책을 통해 성격적인 부분을 잘 적용하려고 한다.

 흔히 생각과 추정만 하는 작법적인 실수를 하게 되는데 지금 껏 글을 쓰며 간과했던 부분을 다시 되돌아 봐야겠다.

무엇이 잘못되었고 어떻게 스토리를 진행하며 지루하지 않게 글을 써야겠다.

 글을 쓰며 스토리 진행에 있어서 캐릭터의 심리 상태에 따라서 해결이 될 수도 있고 비극으로 끝낼 수도 있겠다.

내가 참 고민 중이고 그 때문에 글을 못 쓰고 있는 상황이었는데 이 책 덕분에 잘 쓸 수 있게 되었다.

문제적 캐릭터의 심리에 대한 사이다 같은 설명이 좋았다.

그 후에는 단락별로 캐릭터의 심리 문제를 체계적으로 나열을 해놨다. 인간이 겪는 고난과 시련이 이렇게 다양할 줄은 몰랐다. 개인적 성격의 문제만 있는 것이 아니라 주인공이 태어나면서 겪는 신체적 장애로 인한 문제, 어린 시절 폭력을 당하며 생기는 문제, 성인이 되어 사랑하는 이와 헤어지며 받는 상처의 문제,교통 사고를 당해 평생 지워지지 않는 흉터에 대한 문제 등 단순함에서 그치지 않는다. 다양한 감정의 벽을 만들어서 잘못된 인생관을 만들게  되어 또 다른 사건을 겪게 되는 과정을 만들 수가 있다는 걸 알았다.

 이 책의 강점이라면 캐릭터의 다양 심리 문제를 골라서 적용해 볼 수 있는 것 같다. 구체적 상황, 훼손 당하는 욕구, 생길 수 있는 잘못된 믿음, 가질 수 있는 두려움, 가능한 반응과 변화들, 형성될 수 있는 성격 특성, 상처가 악화될 수 있는 계기와 상처를 직면하고 극복할 기회를 어떻게 쓸지 고민을 하고 있을 때 영양제와 치료 약을 나열한 것처럼 필요한 부분을 제시해서, 활용할 수 있겠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