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맨스로 스타 작가 - 웹툰·웹소설·영화·드라마, 모든 장르에 먹히는 로맨스 스토리텔링
리 마이클스 지음, 김보은 옮김 / 다른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_로맨스로 X 스타 작가_리 마이클스_김보은 옮김_다른


이 책의 기대평.

저는 먼거리를 오가며 웹소설 세미나에도 참석해보고 관련 유튜브 영상들도 꾸준히 보며 제 부족함을 채워 왔습니다. 그리고 웹소설도 몇 편써서 유명 플랫폼에 올려보기도 했습니다. 열심히 하면 잘 될 줄 알았는데 현실은 그렇지가 못하더라고요. 단 하나의 댓글 조차도 없는 노관심 소설이었습니다. 읽는 사람도 거의 없었다는 거죠. 
그리고 단편집 공모전에도 두편 냈었는데 은근히 기대감이 있었지만 역시 낙방했습니다. 더 충격적인건 겨우 280여편 응모작 중에 당선작이 4편이였고 나머지 스무편정도는 심사위원이 한줄 칭찬과 부족한 점을 평가 해주었습니다. 제 작품은 거기 조차도 나오질 않았어요. 소설에 '소' 자도 아니였나봐요. 너무 실망했고 서운했죠. 자괴감에 빠져 한동안 절필하더니 지금까지 작품을 제대로 못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로맨스로 X 스타 작가> 라는 책의 출간 소식을 보고 출판사 소개글을 주욱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진지하게 봤습니다. 그간 세미나도 다녀보고 강좌글도 보고 인터넷 영상들도 봐왔지만 뭔가 가능성이 보였습니다. 돌이켜보면 저는 독자들이 원하는 니즈도 몰랐고 스스로 홍보하는 마케팅도 해보지 않았으며 적어도 꾸준히 작품이라도 써야하는 노력조차 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여러 작법서를 봤지만 <로맨스로 X 스타 작가> 는 제게 꼭 필요한 작법서처럼 느껴습니다. 이 책을 쓰신 작가님은 증명을 하신 분이셨습니다. 성공하신 분이셨습니다. 또한 많은 제자를 양성하셨으며 유명한 작가님도 계셨습니다. 작가님의 책을 보며 열심히 하면 저에게도 기회가 분명히 올 것 같습니다. 그렇게 희망을 가져보고 싶어요. 이제는 막연하게 방법을 찾다가 끝낼 것이 아니라 이책을 보고 내가 어떻게 해야할지를 고민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웹소설은 이제 그저 문자의 형태로만 보여지는 것이 아니라 드라마가 되고 영화도 되며 게임까지 만들어지는 시대가 왔습니다. 다양한 콘텐츠의 선두주자가 되었습니다. 그만큼 작가의 작품이 활용 될 수 있다는 거겠죠. <코로나19>로 온국민이 고통 받고 있고 사업자들은 모두들 죽을 듯 곡소리하며 힘들어하는 이 때, 로맨스 소설쪽 만큼 가능성이 있는 분야도 많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로맨스로 X 스타 작가>는 웹소설 작가 지망생만의 작법서에서 머무는게 아니라 시나리오 작가나 방송작가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작가의 길이 멀고 험하지만 이책을 통해 작은 희망의 불씨를 태워서 나중엔 활활 타오르는 그런 인정 받는 작가가 되고 싶네요. 감사합니다.


서평.

작가가 되고 싶다면 이 책 제대로 읽기를 권한다.
쉬우면서도 결코 쉬운 책은 아니다. <로맨스로 X 스타 작가>. 내 길이 아니다, 싶으면 친구에게 선물해라. 


나는<로맨스로 X 스타 작가>와 함께 작법의 세계로 긴 여행을 다녀온 것 같다. 이 책을 읽고 소설의 기본을 다시 배웠다. 결코 쉬운 책은 아니었지만 적어도 제대로 소설가가 되고 싶은 분들에겐 최적의 작법서가 아닐까, 생각된다. 그만큼 읽을 가치가 있는 책이었고 소설 창작법을 제대로 알려 주고 있다. 물론 근본은 로맨스라는 장르를 가지고 가르치지만 모든 장르에 적용할 수 있는 책이었다. 특히 로맨스를 잘 쓰고 싶은 분들께 더 권하고 싶은 책이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로맨스로 X 스타 작가>는 통독 한 번으로 당장 소설을 잘 쓸 수 없다. 각 단락 별로 제시 된 연습문제와 저자가 알려주는 작법 기술은 심층적으로 탐구하고 완벽하게 알아야 할 것들이다. 결코 상식 수준의 책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리고 개념 설명과 지문이 많아서 집중하지 않으면 내 것으로 절대 만들 수 없다. 중요한 건 일단 작품을 완성해야 소설의 부족한 점을 알고 고칠 수 있다. 그러니 써야한다. 매일 조금이라도. 나는 현재 쓰고 있는 소설이 있으며 완성작도 있어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 바로 고칠 수 있어서 직접적인 효과도 있었다. 어찌보면 내 답답한 마음을 시원하게 뚫어준 사이다 같은 책이었다. 솔직히 예시문이 많아서 일일이 다 집중해서 보는게 힘들었지만 인내의 시간이 지나면 보상이라도 하듯 내게 남는 게 있었다. <로맨스로 X 스타 작가>는 소설 작법의 전반적인 창작법과 이후 출판사에 투고를 어떻게 하는지 편집자와의 관계는 어때야 하는지, 어떤 작품이 출판 계약에 성공할 수 있는지 자세하게 적혀있다. 물론 이 책은 우리 나라의 웹소설쪽과는 차별성을 두고 싶다. 상업 소설이지만 엄연히 차이가 있었다. 웹소설 작법만을 원하는 독자들에겐 솔직히 꼭 권하고 싶진 않지만 소설 창작의 기본을 다지고 싶은 작가 지망생이나 초보 작가에겐 꼭 읽어 보라고 하고 싶다. 더 나아가 전업 작가분들까지 현 미국 시장의 로맨스 소설 경향이 어찌되는지 그 기준점을 파악하는데도 좋은 책이 될 것 같다. 


나는 <로맨스로 X 스타 작가>를 읽으며 내가 썼던 소설에서 잘못 된 부분을 발견했다. 그리곤 잠시 이 책을 덮어두고 바로 수정을 했다. 다시 확인을 하고 제대로 고쳤는지 봤다. 내가 미쳐 깨닫지 못했던 실수들을 보며 한편으론 부끄러우면서도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난 소설 속에 의성어를 자주 썼었는데 그게 그다지 좋은 것은 아니라고 했다. 짧게 서술하는게 낫다고 했다.

'팍','핑','쨍그랑','화르르르.'

이런 표현들을 쓰는 게 아예 안좋다는 건 아니다. 하지만 너무 빈번하게 쓰면 소설이 유치해지는 것 같다.

두번째는 대사의 대상이 바뀌거나 문장의 흐름이 끊어지면 행바꿈을 하는 것이었다. 
예를들어
"왜?" 하고 "아니야." 를 쓴다고 치자. 두 사람이 대화를 하면,
"왜?" 그가 그랬다. 라고 누가 얘기한건지 독자들에게 분명하게 알려주어야 혼란이 없다고 했다. 
세번째, 장이 바뀔 때 중요한 사건은 중간에 자르지 말고 마무리를 한 뒤에 넘어가라는 것이었다. 개인적으론 절단신공 효과를 기대하고 쓴 것이었는데 그것이 독자들에겐 잘 나가다가 하수구에 빠진 꼴이 되는 것이었다. 역효과 였다. 역시 바로 수정을 했다. 이외에도 소설의 완벽함을 위해 꽤 수정을 많이했다. 뭔가 잘 다듬어진 것 같았다.

 <로맨스로 X 스타 작가> -메모.

p18
모든 로맨스 소설의 공통점은 배경에서 어떤 사건이 벌어지건 주된 초점이 남녀 주인공과 그들이 키워나가는 사랑에 있다는 점이다. 이 공통점만 있다면 어떤 이야기든 로맨스 소설이 될 수 있다.

p22
로맨스 소설에서 공통된 요소는 남녀 주인공이 그들을 갈라놓는 위협적인 문제를 함께 해결하다가 서로 사랑을 느끼고, 그것이 평생 단 한 번 찾아오는 사랑임을 깨닫고는 결국 영원을 약속하고 해피엔드를 맞이하는 이야기라는 점이다. 이건이 전부다. 이것이 공식이다.

느낀점.
사실 로맨스 소설을 알 고는 있었지만 기본적인 플롯이 어떤건지 모르고 있었다. 일단 미스터리, 호러, 판타지, 무협, SF에 로맨스가 붙게되면 이야기의 핵심은 남녀간의 사랑이 되어야 로맨스라는 장르가 된다는 것이다. 그간 소설을 써왔지만 그 근본도 모르고 로맨스라고 치부했던 나 자신이 부끄러웠다, 그래서 이 책을 계기로 확실히 알게 되었다.


p33
책을  한 권 쓰는 일은 엄천난 작업이다. 해변 장면에서 해리가 존에게 무슨 말을 할지 몇 달 동안 정확하게 기억하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문제는 좋은 생각이 떠올랐더라도 적어두지 않으면 그 장면 쓸 차례가 되었을 때  전혀 기억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세한 시놉시스, 메모, 간략한 개요, 연대표, 엑셀, 공책, 칠판 등  무엇이든  생각을 정리해둘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앞 장을 뒤적이거나 컴퓨터 파일을 검색해서 필요한 세부 사항을 찾고 영감이 떠오르길 기다리고 많은 부분을 수정하느라 시간을 허비하게 된다.

느낀점.
작가들이 소설쓰는 방식은 한 번에 주욱 쓰는 작가도 있고, 쓰다가 쉬었다가 다시 쓰는 작가도 있고 계획을 완벽하게 짠 뒤에 쓰는 작가들도 있어서 각자 방법이 다양했다. 저자는 기획 노트를 완전하게까지는 아니더래도 어느 정도는 틀을 만들어 놓고 써야 다시 거꾸로 확인하면서 수정하는 번거로움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으며 실수없는 소설을 쓸 수 있다고 한다.


p40
책에선 간호 학교나 의학도서관을 이용하라고 한다.
<팩트체크> 현재 우리 나라에서는 일반인이 의학 도서관을 출입 할 수 없다. 간호 학교도 마찬가지다.

느낀점.
이 부분은 아쉬웠다. 현재 국내에 의학도서관은 일반인이 이용할 수가 없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의대 학생들의 공부에 방해가 된다고 그러는 듯하다. 일반대학 학생도 출입이 제한 된다.
아무래도 미국 출판 서적이라 한국과는 문화적 차이가 나는 내용들도 있었다. 그 부분은 외국 서적의 특성이라고 판단하고 적절히 받아들일 부분만 걸러서 이해했다. 

p56
로맨스 소설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필수 요소 네 가지는 다음과 같다.
1. 사랑에 빠지는 남녀 주인공
2. 남녀 주인공 사이의 갈등
3. 평생 단 한번뿐인 사랑
4. 마지막은 헤피엔드

p115
로맨스 소설의 핵심은 성장해가는 사랑이다. 여기서 중요한 단어는'성장'이다. 독자가 로맨스물을 선택하는 이유는 사랑에 빠진 남녀 주인공을 지켜보고 싶기 때문이다. 

p116
단 하나뿐인 사랑
남녀 주인공의 사랑은 평생에 한 번 뿐인 사랑이어야 한다. 다시 말해 독자가 남녀 주인공이 서로의 완벽한 짝이기 때문에 더할 나위없이 잘 어울린다고 생각 할 수 있어야 한다. 

p182
많은 작가가 이야기가 고조되는 순간까지 갔다가 '그 뒤에ᆢㆍ.'라며 더 이상의 묘사를  피한다. 일반적으로 중요한 사건은 모든 순간을 보여주는 편이 훨씬 좋다.
갈등을 관찰하고 글로 쓰는 것은 누구에게나 불편한 일이다. 하지만 쓰기 힘들고 불편한 순간들이 독자가 정말 고곳에 있는 기분을 느낄 수 있게 하는 인상적인 장면이 된다.

p185
장면 끝내기.
사건이 일어나는 도중이나 긴장의 순간, 주인공이 위험에 처했을 때 끝낸다.
(p182 중요한 사건은 모든 순간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여기선 또 끝내라고 하니까 햇깔린다.)

p191
조연 인물이 중요해지면 이야기를 망치는 경우가 흔하다. 로맨스는 반드시 두 주인공에게 확실하게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주인공들의 가장 큰 문제가 주조연을 중심으로 펼쳐진다 하더라도 중요한 것은 두 주인공 사이의 긴장이다.

p195
여성 조연은 로맨스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할 수도 있지만 조연이므로 이야기를 장악해서는 안된다. 때로는 여주인공 보다 조연에 대해 쓰는 것이 재미있어 균형을 잃기 쉬우므로 여주인공 없이 남주인공과 여성 조연만 함께 있는 분량을 제한해야 한다. 여성 조연의 시점에서 이야기를 서술하는 것도 남녀 주인공에게 갈 초점을 빼앗을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p216
특히 로맨스 소설에서는 가능하면 말하는 것보다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독자가 등장인물이 어떤 사람인지 스스로 결론을 내리면서 자신이 이야기의 중요한 일부분으로 참여하고 있다고 느낄 수 있다.

p361
마지막 단락은 책의 나머지 부분과 일치해야 한다. 만약 이야기가 가볍고 익살스러웠다면 마지막 단락도 똑같이 낙관적이고 행복한 분위기를 유지해야 한다. 이야기가 어둡고 가슴 아팟다면 마지막 단락도 진지하고 감성적이어야 한다.

p364
로맨스 소설이 실패하는 5가지 이유
부적절한 갈등, 비현실적인 인물, 강제하는 요소  부족, 로맨스에서 벗어난 초점, 부족한 글솜씨.


끝맺음.
오랜만에 좋은 작법책을 읽었다. 특히 바로 수정을 해본건 이 책이 처음이었다. 작가를 꿈꾸는 모든 분들에게 3500만부 베스트셀러 작가 <리 마이클스>의 <로맨스로 X 스타 작가>를 꼭 권하고 싶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추천 보증심사지침' 개정안에 따라 명확하게 경제적 이해관계를 밝힙니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