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처럼 쓴다 - SF·판타지·공포·서스펜스
낸시 크레스 지음, 로리 램슨 엮음, 지여울 옮김 / 다른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넷플릭스처럼 쓴다>_낸시 크레스 외 지음_로리 램슨 엮음_지여울 옮김_다른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추천 보증심사지침' 개정안에 따라 명확하게 경제적 이해관계를 밝힙니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이 책의 기대평>

어떤 창작세미나를 통해 제가 느꼈던 건 앞으로 극장이 점점 사라지게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다소 비약이 심한 얘기일 수도 있지만 저에겐 하나의 문화적 충격이었어요. 그 중심에 넷플릭스라는 거대한 플랫폼이 있었습니다. 과거에서부터 지금까지 극장이 우리 문화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절대적인 공식과도 같았죠. 영화는 무조건 영화관이었고, 상영시기가 끝나면 디브이디로 나오게 되었던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시대가 달라졌더라고요. 여태까지 일차원적이 었던 형태가 변화되어 안방에서도 영화를 비롯 다양한 콘텐츠들을 감상할 수 있는 편한 시대가 왔습니다. 그저 재방송을 보는 것이 다였던 인터넷 티비가 달라져 버렸습니다. 한정적이고 권위적이었던 공영 방송사와 극장계를 독점하다시피하던 모기업의 영향력이 이젠 예전같지 않은게 현실이 되어 버렸습니다. 더불어 상업영화의 공식도 바뀌어져서 훨씬 다양화 되며 실험적인 것들이 시도되었습니다. 바로 넷플릭스라는 존재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분명한 것은 좀 더 많은 작가들이 장르적으로 다양한 시도들을 할 수있게 되었고 적어도 한국형 시나리오라는 정형화 된 틀을 벗어나 더 과감한 것들을 할 수있을 것 같습니다. 그만큼 대중의 수준도 높아졌고요. 이런 시대에 발 맞추어 이젠 과감히 낡은 틀을 버리고 넷플릭스형 스토리를 만들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지금 시대는 넷플릭스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더더욱 그 영향력이 커질 것 같아요. 흥하는 스토리가 무엇인지. 되는 스토리가 어떤 것인지. 넷플릭스가 원하는 이야기란 것을 어떻게 써야하는지 진지하게 고민해볼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라면 보다 더 구체적이고 자세한 접근법과 함께 비밀스런 무기를 획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넷플릭스 플랫폼에 맞춰진 교육을 하는 기관은 국내에 아직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모국어 만큼 영어를 잘 할 수준도 아니기에 외국 영상을 참고 할 상황도 아니고 그런 내용 조차도 이 책만큼 나와있지 않을 것입니다. 작법서는 시중에 많이있지만 넷플릭스가 원하는 것을 잘 알려주고 있는 책은 아마도 이것이 유일한 듯합니다. 열심히 쓰는 것만으로도 부족하고 진짜 죽을만큼 열심히 쓰고 노력해도 바늘 구멍보다도 작은 공모전 당선의 길은 국회의원 되는 것보다도 어렵다는 것이 정설이고 현실이었습니다. 하지만 넓은 마음으로 작법서들을 참고하고 교육원을 통해 공부하다 보면 길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차원적인 방법론 중에 바로 이 책이 저한테 많은 도움을 줄 것 같네요. 분명 기존의 작법책들과는 구분되는 것이 있습니다. 물론 근본적인 방법이 될지는 직접 읽어봐야 겠지만 일단 방향성은 분명히 잡아서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하루 하루가 치열하고 고단한 순간이네요. <판데믹 코로나19> 로 인해 우리는 더더욱 움츠러들었죠. 이럴 때일수록 좋은 책, <넷플릭스처럼 쓴다.> 로 더 질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작가가 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서평>

책 컬러부터가 넷플릭스를 상징하고 있다.
검은색 바탕에 빨간색 글씨와 하얀색 글씨 그리고 서체의 느낌 또한 그랬다.

나는 <넷플릭스>처럼 쓴다. 
너는 <넷플릭스>스럽다. 
우리는 <넷플릭스>이다. 

어쩌면 넷플릭스는 단순히 세계 최대의 영상 콘텐츠 플랫폼에서 머무는게 아니라 이제는 하나의 문화가 된 느낌이다. 이 엄청난 기세를 몰아서 하나의 콘텐츠 국가를 건설해버렸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이다. 

<넷플릭스처럼 쓴다> 에 나오는 작가들을 통해 내가 느낀 건 기발함이었다. 특이하면서도 그럴 법했고, 이제는 마치 그래야만 하는 것처럼 내게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이것이 비단 전통적인 작법 은 아닐지라도 작가 공부를 하는 내게 너무 장황하고 어렵지 않으면서도 쉽게 적용해서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그런 작법서였다. 작가들이 자주 고민하는 것들을 넷플릭스스럽게 썼다고 해야할까. 언급된 작가들의 이력을 보면 한 분 한 분 내공이 엄청난 분들이셨다. 

나는 <넷플릭스처럼 쓴다> 를 굉장히 재미있게 읽었다. 웬만한 공포 소설 보다 긴장감 있었고 블록버스터급 SF영화처럼 우주적이고 판타지스러웠다. 이러면 너무 감성적이고 시적일까 싶지만 이마저도 이책에는 하나의 작법 기술로 언급이 되어 있다. 획일화 되고 뻔하고 너무  클리셰가 보이는 그런 작품은 당연하게도 매력이 없다. 일단 여기 작가님들은 하나같이 다름을 추구하는 듯했다. 이런 것들을 이미 알고 있는 독자들도 있겠지만 초보자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줄 것 같다. 물론 양면성이 있지만 기초가 안되어 있는 상태에서 적용하기에는 아직 섣부른 내용들도 있어서 그부분은 일단 저장해뒀다 그래서 그냥 넘겨 읽은 곳도 있다.

순문학 장르는 이 책에서는 다루지 않았다. 그리고 웹소설 작법도 없다. 그렇다고 완전히 다르다곤 할 순 없지만 <넷플릭스처럼 쓴다> 는 장르 소설에 관한 작법책이며 크게 SF, 판타지,공포, 서스펜스 장르에 대한 것들이었다. 표지에도 아예 장르가 나와있다. 그리고 현시대는 한가지 장르에만 국한 된 것이 아니라 혼합 장르의 시대라고 했다. SF안에서 판타지도 있고 로맨스가 있으며 액션까지도 섞인 말그대로 일명 짬뽕 장르가 된 것인데 이상하게 생각하는게 이상하게 되어버린 특이성이 주목받게 되어버렸다. 

일단 아이디어 착상에 관한 것을 예를들자면 꿈에 관한 얘기이다. 내가 꿈을 꾸고 일어난다. 그것을 깨어나자마자 기록을 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준비물로 내 잠자리 옆에 노트랑 필기구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마음의 여유로움과 머뭇거림을 없애기 위해 타이머를 써서 기록 시간을 한정해버린다. 여기선 12분이었다. 그 시간 동안은 쓰다가 멈추거나 다른 생각을 한다거나 수정을 해서도 안된다. 모든 것들을 내 꿈에 집중하여 신속하게 써내려가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것이 어느 독자에게는 이미 알고 있는 것이라 식상할 수도 있겠지만 내 무의식과 내면의 세계가 전달하는 것들은 의식 세계와는 분명 다르게 느껴졌다. 꿈의 세계는 현실적이지 않다. 있는 그대로 사실을 전달하기 보다는 상징성이란 것이 있다. 이를테면 내가 하늘을 걷고 있다거나  갑자기 방에서 밥을 먹고 있는데 낭떠러지로 떨어지는 느낌을 받는 다거나 말도 안되는 엉뚱한 상황들이 나오는 것이다. 꿈이 색깔이 있을 때도 있고 흑백의 무채색이기도 했다. 


내가 연습한 것들을 적어 봤다.


☆☆☆☆☆☆☆☆☆☆☆☆☆☆☆☆☆☆☆☆☆☆

꿈 노트. 12분의 기록.

그곳은 작은 건물에 계단이 있는 이층이었고 대지 60평정도 되는 내가 과거 살았던 주택이랑 크기가 비슷했다. 나는 계단을 올라갔는데 소규모 클럽이 있었다. 들어가니까 어둡고 하얀 조명이 살짝 반짝였고 테크노 음악이 나왔다. 바이닐이 있으면 누구나 연습을 할 수 있는 곳이었다. 거기에 어떤 머리가 어깨 정도까지 오는 스타일 좋은 미모의 여자가 혼자서 음악을 틀고 있었는데 생긴 것이 내가 인스타그램에서 봤던 아마 소미(가명)인 듯했다. 아마도 나는 음악을 어떻게 트는지 물어 본 것 같다. 그녀는 차분히 설명을 했고 특이점이 있다면 턴테이블에 버튼이 두개 있었는데 각 각 눌렀을 때 분위기에 따라 다르게 쓰이는게 독특했다. 

나는 그 주택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었는데 건물 지붕 청소 일을 남자 동료랑 번갈아가면서 했다. 그 건물을 청소하러 올라갈 땐  추락하지 않을려고 했다. 안전 장치도 없이 높은 곳에서 먼지를 털어내는 일이었는데 위험해도 열심히 일을 했다. 아래쪽은 농경지의 수로처럼 보였고 물이 있었는데 깊지는 않았다. 나를 감독하는 어떤 사람이 트럭을 타고 곳곳을 돌았고 일을 하고 나서는 다시 내가 있는 곳으로 왔다. 내게 두려움을 주는 인물이지만 돈을 주는 사람같다.

☆☆☆☆☆☆☆☆☆☆☆☆☆☆☆☆☆☆☆☆☆☆


꿈에 깨자마자 쓴 것들이다. 사실 요즘은 꿈이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 방금 꾼 꿈도 금방 잊혀져 버렸는데 나이가 들면 그런 것들이 더 심해지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 마저든다. 동심이란 것이 점점 없어진다는 소리가 이런 걸 두고 하는 말 같다. 나는 잊혀져 가는 꿈의 기억을 잡으려고 다시 눈을 감고 생각나게 하려고 노력했다. 12분의 시간은 참 짧았다. 사실 12분이 지났는데 기록을 계속했고 수정을 좀 했으며 기억이 도저히 안나는 부분은 약간의 허구를 더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용 자체는 신선해 보였다. 그리고 고민을 너무해서 잘 써지지 않던 글이 하나의 이야기가 되었다. 정말 흥미로운 현상이다. 이처럼 <넷플릭스처럼 쓴다>는 단순해 보이면서도 글 때문에 고민하고 있는 우리들에게 쉬운 방법론을 제시해주고 있다. 그 중 하나가 시간 제한을 하며 내 무의식에 있는 착상의 아이디어들을 신속하게 끄집어 내는 작업들이었다. 다시 생각해도 감탄이 나오는 재미있는 행위였다. 이런 것들이 이야기가 되고 완성이 되어져서 넷플릭스에서 주목받는 작품이 된다고 생각하니까. 독특한 것이 꼭 유명한 작가들의 결과물일거라는 섣부른 생각도 없어지게 되었다. 나도 할 수 있는 것이었다.


개인적으로 장르 소설을 좋아하고 특히 범죄 수사물이나 공포 쪽에 관심이 있었다. 그런 글들을 써오고 있기에 이 책을 더 집중하면서 보게 되었다. 거기다가 내게는 너무나 방대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SF나 판타지 장르도 다루고 있어서 나의 문학적 한계점을 극복하게 해주고 경험하게 해주었으며 그런 것들이 꼭 불가능하지만은 않다는 걸 깨닫게 해주었다. 

공포 장르를 쓰면서 정말 무서운 배경을 어떻게 쓰는지는 누구나 고민해 볼만한 것이었다. <리사 모턴> 작가님의 <공포스러운 배경을 만드는 법> 은 내가 그 공포스러움을 직접 체험을 해보라고 한다. 그 장소는 멀리 있지 않다. 내가 사는 동네의 어느 곳일 수 있고 내가 기억하고 있는 으스스한 공사장 일 수도 있다. 그 장소를 떠올리며 공포스러운 부분을 묘사를 하고 가능하다면 거기를 혼자 직접 가보라는 것이었다. 환한 대낮이 아니라 밤 12시에 맞춰서 가라고 하는데 혼자서 그 공포를 마주하면 그것이야말로 진정성이 느껴지는 무서움이 될 것 같다. 단순히 상상이 아니라 작가가 직접 체험을 하는 것이니까 세부적인 것까지 표현할 수 있겠다. 하지만 웬만한 강심장이 아니고서야 밤 12시에 사람도 없는 어둡고 무서운 곳을 가는 건 무리가 있다. 한 편으로는 작품을 위해 내 몸 불사르며 그 장소까지가는 열정이 있기에 넷플릭스가 사랑하는 훌륭한 작품이 되는 것 같다.

물론 이 책이 진지하게 작법을 배우고픈 분들에겐 하나의 요행처럼 느꺼질수도 있겠지만 분명한 건 <넷플리스처럼 쓴다>의 작법을 부정하는 사람은 없을 것 같다. 친절하게도 이 책의 마지막 부분엔 아예 글이 막힐 때 넷플릭스 작가들은 어떻게 해결을 하는지 그 방법을 알려준다. 

'백지 공포' 라는 단어가 몇번이고 언급되는데 작가라면 누구나 글을 쓸 수가 없는 순간을 겪을 것이다. 그 기분은 말로 설명할 수 없을 정도이고 공포 영화 그 이상이라고 할 수 있겠다. 아무리 잔인한 장면을 떠올려도 내가 아무것도 쓸 수가 없는 공포만큼은 아닌 것 같다. 하물며 유명  작가님들 조차도 그런 순간때문에 고민을 하고 그 방법을 칮아서 다양한 방법을 시도 했을 것이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성공한 작가들의 노하우
넷플릭스에 팔리는 작품의 비밀5



글이 막힐 때는-

작업 환경에 변화를 주자.
차례를 먼저 만들자.
좋아하는 이미지를 떠올리자.
대화 장면부터 쓰자.
주인공의 외모를 바꾸자.
일상에서 일어날 법한 사건을 상상하자.
최신 과학 기사를 읽자.
초단편으로 점검하자.
규칙적으로 목표량을 정해 쓰자.
동시에 여러 작품을 쓰자.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여담이지만 이 부분은 읽으면서 탄성을 내질렀다.

"와.. 어떻게 이런 생각을 할 수있지? 미쳤어 정말. 기발하다. 진짜 이러면 안 쓸 수가 없겠다." 

나를 소재에 가둬둔다는 말을 이해할른지 모르겠다. 막무가내로 소재가 선택되어지게 되면 그것에 따라 글을 써내려가는 것이다. 내가 정해놓고 쓰는게 아니었다. 정말 쌩둥맞는 소재다. 소제목은 완성후에 바꿀수도 있다. 직접적인 내용은 여기에서까지 밝히면 스포가 될 것 같아서 자제하겠다. 내가 서평을 쓰면서 영화처럼 스포를 안하겠다고 글을 쓴 건 이게 처음이자 최초인 것 같다. 그 구체적인 내용은 위의 단락에 잘 나와있다.

이런 방법들을 내가 필요할 때 적용을 하면 글이 써질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그렇게 되도록 만들어 버리는 것 같다. 하나의 챕터에서만 꺼내 쓸 것이 아니라 이 방법 저 방법을 섞어서 쓰면 더 재미있을  듯하다. 

책의 마지막은 작가 <데이비드 브린>님의 <작가로서의 성공 가능성을 높히는 법> 이 나온다.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과학자, 발명가다. 휴고상과 네뷸러상을 비롯 각종 상을 휩쓴 분이셨다. 이 부분은 사뭇 진지하게 읽게 되었다. 정말 냉정하고 현실적인 얘기를 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내가 생각하기에 한해 수 만편의 작품들 중에 영화화가 되는 건 고작 몇편 뿐이라고 한다. 저예산 영화는 그나마 좀 낫다지만 여러 사람들의 협력과 노고가 들어가며 수백억이 투자되는 상업 영화는 그야말로 하늘의 별따기라고 한다. 그렇다고 우리들의 꿈마저 허황된 것이라고 치부하기엔 인생은 길다고 생각한다. 물론 짧다고 느껴질 수도 있겠다. 수십번 도전하고 쓰러지고 또 도전해도 평생 데뷔 한번 못해보는 사람들이 현실적으로 많지만 <넷플릭스처럼 쓴다> 는 일종의 희망을 담은 책이다. 작가로서 성공 가능성에 대한 방법을 배우고 꿈을 잃지 않아야 그 끝에 달콤한 결과가 내게도 분명 올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을 통해 조금 더 다가가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