댕댕이의 사춘기 초록달팽이 동시집 27
김갑제 지음, 송민영 그림 / 초록달팽이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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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댕댕이의 사춘기〉라는 제목을 보자마자 마음이 끌렸다.
요즘 사춘기를 겪는 우리 아이들을 떠올리며 읽기 시작했는데,
책을 펴는 순간부터 피식피식 웃음이 났다.

총 4부로 구성된 동시집은 말맛과 정서, 그리고 따스한 시선이 고루 담겨 있다. 그중에서도 1부의 〈대구라예〉는 읽을수록 구수한 경상도 사투리가 정겹다. 마지막 연의 “니 꽁치는 거 아이지? 어데예, 대구라예~”라는 말에선 나도 모르게 웃음이 터졌다. 〈뻥이야!〉처럼 장난기 가득한 시에서는 아이들의 솔직함과 귀여움이 그대로 전해진다.

〈댕댕이의 사춘기〉는 제목처럼 사춘기 아이들의 모습을 꼭 닮았다. 씻으라 하면 딴청 피우고, 다가가 안아주려 하면 슬쩍 몸을 피하는 내 아이들의 모습이 꼭 ‘댕댕이’ 같아 사랑스럽고 웃음이 나기도 한다.

2부의 〈다 봄이야〉는 ‘봄’의 계절감과 ‘보다’의 의미가 겹쳐져, 말 그대로 봄을 보게 만든다. 읽다 보면 입가에 달래 냉이 씀바귀 나물 캐보자~~ 봄노래가 절로 흘러나온다. 〈하얀 발자국〉에서는 눈밭의 발자국을 ‘이불 깁는 바느질’에 비유하는 표현이 참 섬세하게 느껴졌는데 그 문장을 읽는 순간, 나도 모르게 그 발자국을 따라 걸어보고 싶은 마음이 들기도 했다.
〈북극곰의 기도〉에서는 지구 온난화로 터전을 잃은 북극곰의 안타까움이 그대로 전해진다.

3부의 〈아니랄까 봐〉, 〈뽀글 미장원〉, 〈생활통지표〉에서는 어린 시절의
추억이 새록새록 되살아난다. 국민학교 시절, ‘수우미양가’로 나뉘던 성적표와 동네 미장원에서 보자기를 쓰고 뽀글뽀글 파마하던 엄마의 모습이 떠오른다. “OO이 아니랄까 봐…” 하시던 할머니의 말투까지 들리는 듯해 마음 한구석이 따뜻해진다.

4부의 〈귤 껍질의 땀구멍〉과 〈용왕님의 분노〉는 자연과 생명에 대한 메시지가 인상적이다. 바다를 오염시키는 인간의 무책임함을 꾸짖으면서도, 그 안에 깃든 생명에 대한 연민이 느껴진다.

바다를 오염시키고 생태를 파괴하는 이들을 향한 용왕의 분노가 치솟는 한편, 가여운 바다 생물들을 굽어살피는 측은함이 교차하며, 마음에 거대한 파도를 일으킨다.

아마도 작가님의 마음이 용왕님에게 투영된 것은 아닐까? 이 동시를 읽는 어린이에게도 작가의 따뜻한 마음이 자연스럽게 닿을 것이다.

〈댕댕이의 사춘기〉는 부모는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고, 아이는 부모의 눈길을 느낄 수 있어서 세대와 세대를 이어주는 언어의 다리, 그 위에 따뜻한 시 한 줄이 놓여 있다. 부모와 아이, 삼대가 소통하며 함께 도란도란 추억을 떠올리며 읽을 수 있는 정겨운 동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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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문 앞이 환하다 초록달팽이 동시집 24
김시민 지음, 배순아 그림 / 초록달팽이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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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민 시인의 <교문 앞이 환하다>는 시 한 편 한 편이 마치 가족의 추억을 담은 작은 앨범처럼 펼쳐진다. 아이와 엄마, 아빠의 하루하루가 시인의 눈길을 따라 촘촘하게 그려져 잔잔한 공감과 위로를 전한다.

1부의 <나 같으면 지금>에서 아이들의 마음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아이의 마음을 공감하는 나를 발견하게 된다. <정겨운 가족>은 마치 우리 가족을 보는 듯해서 웃음이 났다.
“보고 싶었어, 우리 딸!” 하고 속마음을 대신 전하는 <귀 기울여 들어보세요>의 금붕어 목소리는 마치 내 부모님의 마음 소리처럼 들려서 찡하게 만든다.

<귀 기울여 들어보세요> 의 금붕어 목소리는 “보고 싶었어, 우리 딸!”이라는 부모님의 마음의 소리처럼 들려서 마음을 찡하게 만든다.

2부에 실린 <학교 폭력>, <한글날>, <에휴>, <무거운 말> 등의 동시들은 공부하느라 지친 아이들의 무거운 마음과 학교와 세상에서 부딪히는 고민이 잘 드러나 있다. 아이들의 마음을 보듬어주고 싶은 마음이 든다. “에휴” 하고 내뱉는 한숨조차 시인의 글이 아이들의 마음을 어루만져 주는 손길처럼 느껴진다.

3부 중 <조사의 아픔> 은 남편에게 했던 말을 복사한 것처럼 고개가 절로 끄덕여진다. 특히 <초점>은 비 오는 날 엄마의 조마조마한 심정, 우산을 쓰고 개미처럼 줄지어 걷는 아이들의 하교길은 마치 한 편의 수채화처럼 펼쳐지며, 류재수 작가님의 그림책 <노란 우산>의 한 장면이 떠오른다.

4부 <벌>에서는 엄마의 마음을 벌로 표현한 작가의 섬세한 관찰력이 돋보이며, 엄마를 사랑하는 아이의 마음이 따스하게 전해진다. 민들레 홀씨가 날아가는 모습을 공습경보로 비유한 <민들레 전사>는 마치 천진만만한 아이들이 비행하는 것처럼 익살스런 표현이 신선하다. 김시민 시인의 동시들은 어린이의 시선에서 바라보는 가족의 사랑과 그리움, 애잔함 등 삶의 다양한 모습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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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을 베어먹은 늑대 초록달팽이 동시집 25
이상인 지음, 김지원 그림 / 초록달팽이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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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을 베어먹은 늑대>는 책표지의 늑대처럼 익살스러우면서 어린 아이의 마음을 대변한다.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1부 중 특히 <바다 세탁기>에서는 세탁기의 물살을 파도치는 물결로 그려낸 비유가 인상적이다. 파도의 물결을 닮은 세탁기라니 작가의 눈이 얼마나 섬세하고 예리한지 느껴진다.

<도라지꽃>을 읽으니 문득 돌아가신 할머니 얼굴이 생각난다.
한 송이 도라지꽃이 피어날 때마다, 할머니의 미소도 그 안에서 다시 피어나는 듯하다. <달을 베어먹은 늑대>는 동화처럼 들리는 시다. 읽다 보면 이덕화 작가의 <100개의 달과 아기 공룡>이 자연스레 생각난다. 달을 내뱉으며 울부짖는 늑대를 떠올리면 절로 웃음이 나는데 삽화 또한 시의 감성과 잘 어울린다.

2부 <셀카> 속 아이의 마음에는 금세 토라졌다가도 금세 웃어버리는 어린 마음의 순수가 깃들어 있다. <다 까 먹었다>의 표정은 장난스럽고 사랑스러워 저절로 웃음을 부른다. <가족사진>의 ‘가족은 함께 맞추어 가는 퍼즐 상자’라는 표현은 오래도록 마음에 남는다. 이 부의 시들은 아이들의 하루를 감싸는 작은 사물들 필통, 책가방, 연필깎이, 핸드폰에 생명을 불어넣는다. 사물 하나하나가 말을 걸어오는 듯, 시인의 세밀한 관찰력과 따뜻한 상상력이 돋보이며, 읽는 내내 아이들을 향한 응원의 마음이 전해진다.

3부 <운동장의 품>을 읽으며 아이들에게 마음껏 뛰어놀아도 된다고, 모두를 품어주는 넓은 운동장 같은 어른이 되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다. <장맛비>에서는 비를 오케스트라의 연주처럼 즐기는 모습이 <여름이 온다>의 그림책 한 장면이 떠오른다.

4부 마지막 장은 제주도를 배경으로 제주도의 바람에 포근히 물든다. <제주도 귤밭>에는 둥글둥글 넉넉한 인심이 흐르고, <돌하르방>에서는 웃음소리가 들려온다. <제주도 돌담>처럼 이웃과 마주 앉아 오순도순 살아가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항구의 나무들> 속에서는 아빠의 고깃배를 기다리는 아이의 눈빛이 선하게 그려지고, <두리둥실>에서는 바다를 품에 안고 살아가는 어부의 고단한 하루를 어루만지는 시인의 마음이 느껴진다.

이 동시집은 때로 엉뚱하고, 때로 포근하며, 제주 바람처럼 자유롭다. 달을 베어먹은 늑대처럼 순수한 어린이의 마음을 담았다. 읽는 이로 하여금 제주도의 돌담길을 따라 걸으며 제주도의 아름다운 바다를 느끼고 싶은 충동을 일으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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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는 병 초록달팽이 동시집 19
조기호 지음, 배순아 그림 / 초록달팽이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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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시들이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시인의 말만 보아도 시인의 따뜻한 감수성이 잘 느껴집니다. 제 마음까지도 진심이 전해지며 시인의 시에 대한 사랑에 격하게 공감하게 합니다.

이 동시집은 1부 니 마음이 어둡고 깜깜할 때, 2부 크으크으, 3부 그네 생각, 4부 공짜는 없다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목만 봐도 시인의 재치있고 섬세한 관찰력과 긍정적인 정서, 감정, 철학이 엿보입니다.

1부에 수록된 동시 중 첫 시 <웃으며 마주보기>는 절로 웃게 합니다. 마치 제가 웃으며 하늘을 보고 바다를 보는 듯한 기분이 드는데 특히 마지막 구절이 제 맘에 쏘옥 들어옵니다.

달을 보며 그리운 이들을 생각하는 <달에게>와 <니 마음이 어둡고 깜깜할 때>, <‘응‘이라는 말>을 읽어내려가다보면 나도 모르게 마음이 포근해집니다. 냄비 받침, 신발, 담벼락, 달 등 사물을 의인화하여 다양한 감정을 불어넣은 시인의 마음도 느껴집니다.

2부에서는 아이들은 알까 싶은 <샛길>이라는 익숙한 단어가 정겹습니다. <우산 없이 엄마를 기다리다가>처럼 상상의 나래를 펼치며 빗방울이 되어보기도 하고 횡단보도도 건너봅니다. <크으크으> 어떤 동시일까 궁금했는데 일상을 시로 담아내다니 역시 시인의 시선은 남다릅니다. 로버트 프로스트의 시 <가지 않은 길>처럼 설렘과 여운을 남기는 <가보고 싶은 길> 저도 가보고 싶어집니다.


3부에서 소리치고 싶고 끌어 안고 싶은 말 <보•고 •싶•다>와 누군가의 마음을 하얗게 닦아준다는 시인의 마음이 느껴지는 <기분 좋은 일>이 인상적이었어요.

4부에서는 <재미있는 병>이 궁금했는데 왜 재미있는지 공감이 되기도 하고 엄마와 아빠의 마음이 그려져서 빙그레 웃어봅니다. 다른 동시들도 위트있고 재미있었지만 돌아가신 할머니에 대한 그리움 때문인지 <할머니의 목도리>, <눈> 등의 동시가 제 마음에 들어왔습니다.

일상이 담긴 시인의 시를 통해 나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그려보며 즐겁고 행복했던 추억을 떠올려보기도 하고, 잊고 있었던 아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봅니다. 포근하고 따뜻한 시인의 다른 작품들도 읽어보아야 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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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동시집은 1부 니 마음이 어둡고 깜깜할 때, 2부 크으크으, 3부 그네 생각, 4부 공짜는 없다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목만 봐도 시인의 재치있고 섬세한 관찰력과 긍정적인 정서, 감정, 철학이 엿보입니다.

1부에 수록된 동시 중 첫 시 <웃으며 마주보기>는 절로 웃게 합니다. 마치 제가 웃으며 하늘을 보고 바다를 보는 듯한 기분이 드는데 특히 마지막 구절이 제 맘에 쏘옥 들어옵니다.

달을 보며 그리운 이들을 생각하는 <달에게>와 <니 마음이 어둡고 깜깜할 때>, <‘응‘이라는 말>을 읽어내려가다보면 나도 모르게 마음이 포근해집니다. 냄비 받침, 신발, 담벼락, 달 등 사물을 의인화하여 다양한 감정을 불어넣은 시인의 마음도 느껴집니다.

2부에서는 아이들은 알까 싶은 <샛길>이라는 익숙한 단어가 정겹습니다. <우산 없이 엄마를 기다리다가>처럼 상상의 나래를 펼치며 빗방울이 되어보기도 하고 횡단보도도 건너봅니다. <크으크으> 어떤 동시일까 궁금했는데 일상을 시로 담아내다니 역시 시인의 시선은 남다릅니다. 로버트 프로스트의 시 <가지 않은 길>처럼 설렘과 여운을 남기는 <가보고 싶은 길> 저도 가보고 싶어집니다.


3부에서 소리치고 싶고 끌어 안고 싶은 말 <보•고 •싶•다>와 누군가의 마음을 하얗게 닦아준다는 시인의 마음이 느껴지는 <기분 좋은 일>이 인상적이었어요.

4부에서는 <재미있는 병>이 궁금했는데 왜 재미있는지 공감이 되기도 하고 엄마와 아빠의 마음이 그려져서 빙그레 웃어봅니다. 다른 동시들도 위트있고 재미있었지만 돌아가신 할머니에 대한 그리움 때문인지 <할머니의 목도리>, <눈> 등의 동시가 제 마음에 들어왔습니다.

일상이 담긴 시인의 시를 통해 나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그려보며 즐겁고 행복했던 추억을 떠올려보기도 하고, 잊고 있었던 아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봅니다. 포근하고 따뜻한 시인의 다른 작품들도 읽어보아야 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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