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리부트 - 한의사가 몸소 경험하고 찾아낸 갱년기 해방 프로젝트
정지인 지음 / 드림셀러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한의사가 몸소 경험하고 찾아낸 갱년기 해방 프로젝트

대부분 겪는 갱년기를 2~3년 전부터 현재까지 이어오고 있다. 요즘엔 약간의 불면증과 식욕이 갱년기 증상의 전부인데 불면증은 괜찮은데 넘쳐나는 식욕으로 인한 살찜이 가장 큰 문제이다. 특히 저녁밥을 먹고도 간식이 당기는데 그걸 못 참고 또 먹어대니 얼굴은 늘 부어있고 뱃살은 장난이 아니다. 그래서 선택한 도서로 이 책은 직접 갱년기를 경험하고 한의사로서 많은 갱년기 여성들을 진료한 저자의 갱년기 리부트 처방이 담겨 있다.

저자는 갱년기는 질병이 아닌 등산처럼 한번은 넘어야 할 산이라고 비유한다. 갱년기는 사람마다 나타나는 시기도 다르고 증상도 다르기에 경계가 모호하다. 저자는 갱년기에 근본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것은 몸의 증상이 아닌 '마인드'라고 생각하며, 갱년기는 그저 받아들이는 운명이 아닌 넘어야 할 대상임을 피력한다.

저자가 조언하는 갱년기 리부트를 위한 조건은 마인드를 바꾼다, 정신을 건강하게 만든다. 몸을 건강하게 만든다-로 쉽다면 쉽고 어렵다면 어렵게 보이지만 우선은 시도해 보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갱년기 리부트를 위한 4단계 중 첫 번째는 갱년기 제대로 이해하기이다. 갱년기 반응은 증상으로 먼저 오는 경우도 있고, 우울감으로 오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갱년기에는 내 시선이 주변에서 자신에게로 향하는 시기이며, 사람마다 시기나 주기가 제각각이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글을 통해 갱년기란 무엇인지 제대로 이해할 수 있었다.

그 외 각 단계를 통해 갱년기 리부트를 시도할 수 있는 노하우를 알려준다.

3장에서는 '젊음을 되찾는 미토제닉 다이어트'에 대해 다룬다. 저자는 미토콘드리아의 개수를 늘이는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공복호르몬은 미토콘드리아를 자극해 개수를 늘어나게 한다고 한다. '갱년기 여성에게 맞는 미토제닉 식단'을 참고하여 공복 문제를 해결하고 지방의 에너지 대사를 끌어올려 젊음을 유지할 수 있도록 시도하며 체중 감량을 꾀해야겠다.

갱년기를 미리 대비하거나 현재 갱년기로 힘드신 분들에게 추천한다. 갱년기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며 이겨낼 수 있는 노하우를 얻을 수 있다.

갱년기를 방치하면 병, 이해하면 기회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