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용어 도감 - 일러스트로 이해하는 필수 키워드 256
다케우치 테츠야 지음, 김모세 옮김 / 정보문화사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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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분야에 적용되는 디지털 마케팅 필수 용어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모든 분야에 적용되는 디지털 마케팅 필수 용어 1,024개'가 수록되어 있는 도서로 일러스트와 함께 간단. 명료하게 서술해 놓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모든 분야에 적용되는 폭넓은 용어 선정'과 '트렌드 한 마케팅을 위한 실무 용어'는 상식적인 차원에서 알아두면 좋은 디지털 마케팅 필수 용어이다. 읽다 보니 내가 아는 용어도 나와서 반갑기도 했고, 제대로 그 뜻도 파악할 수 있어 좋았다. 물론 너무 생소해서 용어와 의미를 익히기가 쉽지 않은 부분도 있었지만 몇 번 반복해서 읽다 보면 곧 익숙해지지 않을까 싶다.

저자가 생각하기에 디지털 마케팅 관련 용어가 어려운 이유는 약어와 대상 영역이 넓고 항상 새로운 버즈워드의 등장으로 전체적인 이미지를 그리기 쉽지 않다는 점을 꼽는다. 초보자 입장에서 전적으로 동의할 수 있는 의견이었다. 또한 용어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목적으로 이에 평소에 쉽게 접할 수 있는 대상을 표현한 일러스트를 곁들임으로써 이를 해결했다. 더불어 짧은 기간에 쉽게 용어를 익히기 위해서 기본 용어를 먼저 이해하고, 이를 발판 삼아 관련 용어를 이해하는 것을 조언한다.

1장은 '디지털 마케팅 기본 용어'로 대부분 낯선 용어들이었지만 몇몇 익숙한 용어들이 반가웠다.

2장은 '타깃에게 도달하는 광고와 SEO 용어'편이다. 실제 내가 인터넷 이용 시 직접 경험한 광고들 관련 용어가 많았는데 이 기회에 정확한 용어와 뜻을 숙지할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광고의 종류가 다양하고 그마다 용어도 다름이 신선하게 다가와서 재미있었다. '피드와 피드 사이에 표시되는 광고'인 "인 피드 광고"는 소셜 미디어나 웹사이트의 피드에 내장된 광고를 의미한다. 자연스러운 형태로 콘텐츠와 통합돼 사용자의 주의를 끌 수 있지만, 잘못된 클릭으로 이어지기도 한다는데 내가 처음에 그랬다. 좀 짜증스러웠는데 차후 조심하게 되면서 그 빈도수를 줄일 수 있었다.

그 외 '정보 송출을 돕는 자사 소유 미디어· SNS 관련 용어, '깊은 연계가 필요한 크리에이티브·판촉·영업 용어'등 폭넓고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용어들이 수록되어 있으며 디지털 마케팅 업계의 중요 인물들도 살펴볼 수 있다.

256개의 기본 용어에 관련 용어도 3개씩 제시하며, 총 1,000개 이상의 용어가 담겨 있는 도서로 자신의 전문 영역 이외의 용어를 학습하고자 하는 분들과 상식 차원에서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용어를 알고자 하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이 한 권으로 흥미롭고 쉽게 디지털 마케팅 용어 1,024개를 습득할 수 있다. 강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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