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양자역학의 결정적 순간들 - 양자역학 탄생 100주년, 중첩과 얽힘이 만든 신비로운 세계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34
박인규 지음 / 21세기북스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올해는 하이젠베르크와 슈뢰딩거에 의해 '양자역학'이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 지 꼭 100년이 되는 해라고 한다. 이 책은 여러 강연에서 얘기한 내용을 글로 정리한 책으로 양자 얽힘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양자역학 지식만 포함한 '양자 얽힘을 향한 지름길'이 되고자 양자 얽힘을 공부하기 위해 꼭 필요한 개념만 골라 자세히 집중적으로 다루자는 것이 집필 의도였다고 한다. 수식을 힘들어하는 독자를 위해 한두 장에 몰아넣었으니 과감히 건너뛰어도 된다는 저자의 말을 믿고 본격적으로 양자역학의 결정적 순간들을 맞이해 본다.

주요 등장인물에 대한 소개도 있어 참고하기에 좋았다.

보통 코펜하겐 해석이라 부르는 양자역학을 정리하면 파동함수와 확률, 중첩과 파동함수 붕괴, 상보성 원리, 물리적 실재, 예측 불가능성으로 1927년에 확립되었다고 한다. 여기까지 오기까지의 여정을 저자의 쉬운 표현과 예시를 바탕으로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물론 이해되는 부분도 있었고 수식이 나오니 어려워서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도 있었지만 양자역학에 필요한 각각의 개념들을 전반적으로 훑어볼 수 있어 좋았다.

각 장마다 핵심 내용을 앞쪽에 요약한 부분도 좋았고, 내용이나 설명을 위한 그림들이 군더더기 없이 깔끔했다. 그저 일반인 입장에서 양자역학이 무엇인지 알고자 한다면 이 책이 도움이 될 터 적극 추천한다.

책 속 '한 걸음 더'는 양자역학과 관련된 번외 내용으로 독자의 흥미를 더욱 유발하는 역할을 톡톡히 했다. 책 속 글도 위트가 있었는데 마치 옆에서 직접 강의를 듣는 느낌이 들기도 했다.

역시 과학은 수학이라는 생각과 위대한 과학자들의 위대한 업적에 찬사를 보내게 되는 책이었다. 이에 '양자역학의 결정적 순간들'을 통해 조금씩 양자역학에 다가갈 수 있었다. 강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