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00만 직장인을 위한 챗GPT 비즈니스 프롬프트
민진홍.유경화 지음 / 성안당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챗GPT의 15가지 기본 기능과 9가지 실무 사례

직장인에게 꼭 필요한 고급 비즈니스 프롬프트 가이드

언어 모델 AI인 챗GPT를 잘 활용하려면 무엇보다 '프롬프트 작성'이라는 기술이 필요함에 선택한 도서인데 유익한 내용으로 가득한 도서였다.

'프롬프트'란 AI에게 주는 '입력 명령'이나 '지시문'을 뜻한다. 이러한 프롬프트가 구체적일수록 원하는 답변에 가까운 결과를 제공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AI 도구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선 명확하고 구체적인 프롬프트 작성법을 꼭 익혀야 함을 잘 이해할 수 있었다.

이 책은 이러한 프롬프트 작성의 기본 원칙과 실질적인 예시를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챗GPT를 활용하는 법을 친절하고 상세히 알려주는 도서이다.

AI 시대의 필수 스킬인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에서 효과적인 프롬프트 작성법으로 명확성, 구체성, 맥락 제공, 단계적 지시라는 요소를 고려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이에 프롬프트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학습과 실험이 필수적인데 이는 AI와의 소통 능력을 키움으로써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1장에서는 '챗GPT의 핵심 기능과 실무 적용 노하우'를 담고 있다. 여기에는 챗GPT의 핵심 기능 15가지와 챗GPT를 활용한 실무 적용 9가지를 알려준다. 다양한 예시를 통해 상세한 설명글은 이해하기 쉬웠고, 보다 효과적으로 챗GPT를 활용할 수 있는 노하우는 알찼다. 평소 챗GPT를 거의 활용하지 않았던 터라 생각보다 정교하고 섬세한 그 기능이 놀랍고 신기했다. 만약 챗GPT의 도움 없이 혼자 작업한다면 시간도 많이 걸리고 작업 속도도 엄청 느리다는 걸 잘 알기에 그 기능이 더욱 놀라웠다. 이런 점에서 챗GPT는 신의 경지에 가깝게 인간의 능력을 무시하는 수준처럼 보이기도 했다. 물론 최종적으로는 사람이 직접 검토하는 것이 중요함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특히 무료 버전 챗GPT의 경우엔 2021년 이전의 정보만 수집할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한다.

2장에서는 '실전! 비즈니스 프롬프트 코스'로 이메일 작성, 문장 교정, 일정 관리, 보고서 작성, 번역 요청 등의 '비즈니스 전반에 요령 있게 활용하기'에 대해 알려준다. 그 외 '기획 제안에 활용하기', '프레젠테이션에 활용하기', ' 이직·면접 대비에 활용하기' 등 다방면에 걸쳐 활용할 수 있는 실무 적용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

부록으로 '생성형 AI 비교'도 있으니 이를 통해 일상적인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데 도움받을 수 있다.

아직은 챗GPT를 활용한 비즈니스 프롬프트에 미숙한 분들도 많지 않을까 싶다. 나만 해도 챗GPT를 활용하여 도움을 받은 경우가 전무하니 말이다. 처음이 어렵지 그 후부터는 뭐든 쉽다. 그러니 부디 이 책을 통해 챗GPT 비즈니스 프롬프트를 활용하는 방법을 배워 업무에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길 추천한다. 강추!

문화충전200 카페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