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부쩍 살이 쪄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많이 먹었기 때문에 살이 찐 건 사실이고 이런 나 자신이 한심하지만 식욕은 정말 감당이 안 된다. 그리고 난 틀림없는 탄수화물 중독자라서 탄수화물 중독에서 벗어나고 싶은 희망에 선택한 도서인데 생각보다 훨씬 더 많은 유용한 정보로 가득한 책이었다.
탄수화물은 3대 영양소 중 하나로 당질과 식이 섬유로 이루어져 있다. 탄수화물에서 식이 섬유를 뺀 나머지 성분이 당질이며 탄수화물을 끊으면 식이 섬유까지 끊게 되는 셈이다. 우리가 줄여야 할 것은 당질인데 당질을 과다 섭취하면 많은 질병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특히 나의 경우엔 저녁 식사 후 잠이 쏟아지면서 피로감이 나타나는데 이는 혈당 스파이크로 인함이라는 걸 알기에 더욱 탄수화물을 줄이고 싶다. 최종 목표는 최근 찐 살을 빼는 것이지만 탄수화물 중독자이다 보니 아예 탄수화물을 섭취하지 않는 것은 큰 고통에 가깝다. 그래서 책 속 정보를 바탕으로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전하고자 한다.
탄수화물을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비법으로 주식을 줄이고 부식물을 늘리는 방법이 있다. 이는 단백질과 지방을 늘리고 당질을 줄이는 방법인데 나의 경우엔 잘 실천이 되지 않았다. 저자는 당질을 적게 섭취하면서도 만족할 수 있는 방법을 친절히 알려준다.
'당질 함량이 많은 식품과 당질 함량이 적은 식품'을 표로 잘 정리해 놓았다. 다이어트 건강식으로 병아리콩과 렌틸콩이 유명한데 이 책을 통해 당질 함량이 많다는 걸 알게 되었다. 그동안 멋모르고 양껏 먹었는데 내가 참 무식했구나 싶다.
'식후 15분 산책만 해도 살이 빠진다'라고 하니 꼭 실천해야겠다!
2장에서는 '살찌지 않게 탄수화물 섭취하는 비법'에 대해 알려준다. 요즘엔 나 자신뿐만 아니라 울 녀석들을 위해서라도 내가 건강해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데 그 첫 번째가 바로 살찌지 않는 것이다. 그래서 과체중의 제일 큰 적인 탄수화물을 보다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방법들을 하나씩 알아나갈 수 있었다.
저자는 탄수화물에 함유된 식이 섬유가 다이어트의 핵심이며,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할 식재료로 버섯과 해조류를 추천한다. 그리고 단백질과 지방, 고기와 생선 등 효과적인 저당질 식사를 권하는데 이를 토대로 식사를 준비하여 온 가족이 함께 당질 제한식에 동참할 수 있도록 힘써야겠다.
아침으로 좋은 메뉴, 저당질 식품, 아침에서 밤사이에 살이 빠지는 식사 메뉴 예 등 현실적인 조언들을 참고하면 누구나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3장에서는 '탄수화물, 제대로 알고 건강하게 먹자' 편으로 이용 가능한 탄수화물, 당질이 많은 주의해야 할 식품, 많이 먹으면 살찌기 쉬운 과일, 조미료의 당질 함량 등 우리가 간과하기 쉬운 탄수화물에 대해 알려준다.
당질 제한식 Q&A도 있으니 다양한 사례를 통해 참고하여 도움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식품별 탄수화물 함량 일람표'도 있어 식재료 구입 시 참고하기에 좋다.
탄수화물 바로 알기를 통해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전하고 하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유익한 도서가 될 것이다. 강추!
문화충전200 카페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