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의 미래 - 대한민국 최고 미래학자가 전망한 일자리 지형도 카이스트 미래 수업 1
서용석 지음 / 와이즈맵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대한민국 최고 미래학자가 전망한 일자리 지형도

완연한 인공지능의 시대로 접어들면서 직업에도 많은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일반인의 입장에서 대표적으로 매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키오스크와 서빙 로봇이 그 예인데 점점 더 많은 분야에서 인간은 일자리를 잃을 것이란 게 뻔해 보인다. 그래서 미래에도 사라지지 않을 직업과 전도유망한 미래 직업군이 궁금하여 선택한 도서이다. 더불어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일할 수 있는 연령이 높아짐에 남들보다 조금 더 오래 일하고 싶은 바람도 있어 책 속에서 힌트를 얻고 싶었다.

'일과 직업에 관한 짧은 역사'를 뒤로하고 '일의 지형도를 뒤바꿀 3가지 구조적 요인'을 얘기한다. 기술의 진보와 인구구조, 기후 위기, 기술 패권 경쟁이라는 3가지 요인은 현재진행형이다. 자동화와 무인화를 넘어 지능화 시대로 접어든 현대, 고령화 시대에 인구구조와 미래 직업의 긴밀한 관계의 문제는 이제 수면 위로 차츰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그래서 자녀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미리 이런 점을 고려한 진로 결정이 필요한 시점이지 않을까 싶다.

저자는 3장에서 '미래 유망 산업과 직업'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이미 사라진 직업과 곧 사라질 직업, '미래 유망' 직업을 살펴보니 역시나 AI와 연관된 직업이 많았고 미래지향적이란 느낌도 많이 받았는데 솔직히 많이 낯선 직업군들이었다. 발전된 기술에 비해 내가 얼마나 많이 도태되어 있었는지 깨달을 수 있는 시간이기도 했다.

4장에서는 '미래 직업 준비하기'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5가지 직업 역량과 구체적인 사항들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청소년 자녀와 부모가 함께 읽으며 미래 직업을 결정하는데 참고할 만한 도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