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을 바꿔야 운명이 바뀐다 - 얼 나이팅게일, 시공을 초월한 인생 격언
얼 나이팅게일 지음, 황금진 옮김 / 포텐업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시대가 변해도 절대 변하지 않는 인간 본성에 대한 50가지 통찰

이 책은 얼 나이팅게일의 질문에 대한 해답을 담은 책으로 그 질문은 '왜 똑같이 흙수저로 태어났는데 어떤 사람들은 목표를 달성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그러지 못할까?'이다. '자기계발 분야의 대부'로 불리는 저자의 글에서 그 해답을 찾아 떠나보았다.

총 50가지의 주제로 구성된 책으로 주제에 따른 한 문장만 외워도 삶을 대하는 지혜를 배울 수 있다.

요즘 나의 생활은 무기력하기 그지없는데 스마트폰이 그 첫 번째 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마디로 스마트폰에 지배당한 나인데 벗어나야지 하면서도 매일 몇 시간씩 스마트폰을 붙잡고 있는 나는 한심하기 그지없다. 저자의 '사람들은 TV를 켜는 순간 자기 자신을 끈다 - 텔레비전'이라는 주제에 정신이 번쩍 들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소파에 앉아서 유튜브를 시청할 것이란 걸 잘 안다. 잘 때도 스마트폰이 내 손에 있다니! 암울한 나의 미래이다.

타고난 성격을 바꾸기란 쉽지 않다. 어쩌면 불가능한 일인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개선이 필요한 이유를 나 자신과 책 속에서 열심히 찾아본다. 혹시나 내가 그 불가능한 일을 해낼 수도 있다는 희망을 품으며.

목표와 동기부여는 인생에서 그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이다. 내가 지금 무기력한 이유는 그 두 가지가 없기 때문이다. 목표와 동기부여는 삶의 활력소이다. 저자는 재미와 열정을 느낄 수 없는 이유로 목표 부재를 뽑는다. 인간이 하는 모든 행동의 배후에는 목표가 있음을 꼭 기억해야겠다. 저자는 동기부여 다섯 요인으로 성장, 성과, 책임감, 인정, 일에 대한 호감도를 피력한다.

마찰을 최소화하고 균형 잡힌 삶을 사는 데 필요한 차분한 태도 또한 내가 지녀야 될 덕목인데 언제쯤 도달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 '노하기를 더디하는 자는 용사보다 낫고,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는 자는 성을 빼앗는 자보다 나으리라.' P 67

'설득의 대화법'에서 아주 유용한 3단계를 제시하고 있는데 기억해 두며 적재적소에 적용하면 도움이 될 것이란 확신이 들었다. 이는 동료뿐만 아니라 가족에게도 통하는 방법임을 잊지 말아야겠다.

- 1단계, 당신이 어떤 기분인지 알 것 같아요.

2단계, 그렇게 느끼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3단계, 그런데 이런 점도 있더라고요. 제 말 한번 들어보실래요? P 98~99

인생에서 꼭 필요한 숙제인 직업, 대인관계, 금전 관리 등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실질적인 처세술을 배울 수 있는 도서이다. 간결한 문체와 군더더기 없는 내용이 술술 잘 읽히면서 머리에 쏙쏙 들어온다.

인간 본성 50가지의 통찰이 궁금한 분들에게 추천한다. 깨달음의 시간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