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소득자는 매년 연말정산을 필수적으로 해야 한다. 매년 하는 연말정산이지만 어떤 기준으로 정산이 되는지 자세히 아는 이는 드물지 않을까 싶은데 나 역시도 대충만 알고 있을 뿐 속속들이 알지는 못함에 선택한 도서이다.
몇 장만 읽어도 이 책이 얼마나 실속적인지 대번에 알 수 있을 만큼 연말정산에 관한 모든 것을 담고 있는 책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유용한 정보로 가득했다. 특히 나처럼 이직을 한 경우라면 필히 이 책 읽기를 권해드리는데 환급받을 수 있는 걸 놓치게 될 경우, 이에 대한 해결책을 알려주기 때문이다.
무엇이든 확실하게 알아야 손해를 안 보듯 특히 연말정산은 더 그러하지 않을까 싶다.
1장에서는 연말정산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조금 복잡해 보이긴 했지만 차근히 읽으니 이해가 되는 부분이었는데 연말정산이 어떤 방식으로 적용되는지 알 수 있다.
2장은 연말정산 소득공제에 대한 부분이다. 부양가족공제, 신용카드 공제에 대해 대략적으로 만 알고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 명확히 알게 되었다. 이에 대한 주의사항도 있으니 참고하자.
3장은 연말정산 세액공제로 다양한 세액공제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여기에는 자녀세액공제, 의료비 세액공제, 보장성 보험료 세액공제 등을 다룬다.
권말부록으로 '알아두면 돈이 보이는 세금 상식 사전'에서는 문답 형식으로 많이들 궁금해하는 부분을 담아 놓았다.
연말정산 시 웃는 사람도 있고, 울상이 되는 사람도 있다. 지금부터라도 2025년 연말정산을 대비하여 미리미리 대책을 마련해 두고자 하는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분명 실속적인 도움으로 이어질 것이다. 강추합니다!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