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이란 두 사람이 만나 함께 가족을 이루고 살아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결혼 생활이 늘 행복하고 좋을 수만은 없다. 원래 인생이 그러하기 때문이다. 원만한 결혼 생활을 위해서는 부부의 희생과 노력이 뒤따라야 하며 배려심 또한 필요하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서로에 대한 신뢰인데 신뢰가 깨지면 결혼 생활에 위기가 닥친다. 그 외 결혼 생활을 위협하는 요인들은 매우 다양하다.
이 책에서 결혼 생활을 위협하는 몇몇의 실제 상황들을 만날 수 있었는데 남의 일 같지 않아 집중하며 읽을 수 있었다. 큰 위기를 지혜롭게 이겨낼 수 있는 방법과 그 뒤 더욱 단단해진 부부 관계는 비단 주변에서도 가끔 목격할 수 있다. 부부는 혼자가 아닌 함께이기에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음에 서로에게 유익하다.
- 그들의 결혼은 왜 파경에 이르지 않았을까? 타격을 입어 휘청이던 관계가 무엇 때문에 다시 기운을 추슬러 이전보다 더 견고해졌을까? 그것이 이 책의 주제다. p 17
저자는 세상이 당신 부부를 갈라놓으려 할 대 어떻게 관계를 지켜낼 것인지에 대해 우선 결혼생활을 단단한 요새로 만들어야 된다고 조언한다. 단단한 요새는 위기의 순간도 잘 넘길 수 있는 밑바탕이 됨에 평소 견고한 결혼 생활을 위한 각자의 노력이 필요하다.
각각의 사례를 통해 부부가 함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단단한 결혼을 위한 Key Point'에 별도로 위기 극복 방법을 요약해 두어 비슷한 상황에 도움받을 수 있다.
심리적으로 힘들 땐 종교가 많은 도움이 되는데 기독교적 신앙심을 바탕으로 한 솔루션을 통해 단단한 결혼 생활에 도움 되는 내용을 담은 도서이다. 기독교인이 아니어도 충분히 공감하며 귀담아들을 수 있는 책이라 생각한다.
나의 결혼 생활에 대한 희망은 둘이 함께 늙어가는 것이다. 함께하는 노부부의 모습을 보면 참 흐뭇하다. 결혼 생활에 위기가 찾아올 때면 이 책 속 내용을 기억해야겠다.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